[국제경영](주) 대상 기업,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주) 대상 그룹 소개
1) 연혁
2) 경영이념
3) VISION
4) CI

Ⅱ 본론
1. 미원이란?
1) 미원
2) 조미료 산업의 특징
2. 조미료 시장분석
1) 한국에서의 시장 점유율
2)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
3. 인도네시아
1) 인도네시아 인구 및 경제 현황
2) 인도네시아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4. 인도네시아의 조미료 시장 분석
1)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
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3) 경쟁사 분석
① 아지노모토 (일본 브랜드)
② SASA (대만계 브랜드)
4) 경쟁사의 현지화 전략 분석
5. 환경분석(SWOT)
1) 내부 환경 분석(SW)
2) 외부 환경 분석(OT)
6. 미원 인도네시아 현지화 전략 (4P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7. Portar의 산업 구조 분석
8. 미원의 사업 및 지역다각화
1) 사업 및 지역다각화
2) 사업군 다각화
3) 지역확장
9.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전략실행과 성과
1) 본사의 국제 마케팅 전략
2) 현지법인 마케팅 전략
3) 살림그룹과의 합작
4) 미원의 인도네시아에서의 애로사항
5) 미원의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요인

Ⅲ 결론
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평가
2. 미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

추가자료 - 방송프로그램 요약정리
본문내용
Ⅰ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사례를 살펴볼 때 꼭 빠지지 않는 사례 중의 하나가 바로‘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기이다. 입맛이라는 것은 매우 바꾸기 힘든 요건이어서 식품회사로서 타국에 진출하여 성공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여정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와는 전혀 다른 문화적 환경을 지니고 있고, 인도네시아의 조미료 시장은 이미 다른 선진 기업들이 시장을 독점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불리한 상황에서 (주) 대상기업의 미원은 후발기업의 불리함과 시장진입의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점유율 1위라는 쾌거를 달성하였다. 이러한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과정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고 싶어서 우리 조원은 (주) 대상기업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2. (주) 대상 그룹 소개

1) 연혁

✤ 1950~1960‘s : 국내 식품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다.
1956년 1월 동아화성공업주식회사(현재의 대상) 설립
1956년 6월 신선로표 미원 공식 상표 등록
1958년 9월 미왕산업사 설립
1960년 발효법에 의한 MSG 생산
1962년 12월 동아화성공업(주) 미원(주)로 사명변경
1964년 전분 및 전분당 사업 진출
1965년 12월 미왕산업사 서울미원(주)로 사명변경
1965년 방학동 공장 준공
1967년 12월 발효조미료 미원 KS 인증 획득
1969년 5월 공모증자에 의한 공개 법인화 임대홍 창업회장에 의해 창업된 (주) 대상은 순수민족자본과 독자 기술로 생산된 국산조미료 1호인 '미원'으로 우리 식품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60년대부터 조미료 대량생산 시대를 연 미생물 발효법 개발로 국내 조미료 시장에서 선두로 나섰으며, 전분 및 전분당, 구연산 등 관련 식품분야로 사업을 확대하여 종합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의한 해외진출 ( 사례)국제 라이센싱 / 프랜차이징 / 계약생산 / 관리계약 / 턴키운영3.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해외시장진출 방식의 특징 표 33.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모형 1. 루트모형2. Rugman 모형3. 시장포트폴리오 모형4.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1.초코파이의 중국진출 - (주) 동양제과해외시장진출 / 현지마케팅전략 / 초코파이 중국진출 이후2.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 (주) 대상해외

  • [국제경영] 대상 기업(클로렐라,미원,순창고추장,하이포크)
  • < 개요 >Ⅰ. 서론- 국제경영의 환경변화와 최근동향- 현지 진출 시 고려사항Ⅱ. 본론 1. (주)대상 소개2. 대상의 경영전략3. 대상 클로렐라 1) 클로렐라란 무엇인가2) 일본에서의 클로렐라 시장3) 대상기업의 일본 클로렐라 시장 진출과 성공 전략4) 대상 클로렐라의 국내 시장 진출과 성공 전략5) 현재의 대상 클로렐라4. 청정원-순창고추장1) 청정원 소개2) 순창고추장 3) 순창고추장의 일본 시장 진출 배경4) 일본 시장 진출의 성공 요인5. 하이포

  • [국제경영](주)대상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분석
  •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분석< 목 차 >Ⅰ. 서 론1. 기업소개2. 조미료 산업특성(제품소개)3. 인도네시아 진출동기Ⅱ. 본 론1. 인도네시아 개관2. 인도네시아 현지시장상황(3C)(1) CUSTOMER (소비성향)(2) COMPETITOR (경쟁사)(3) COMPANY (미원 SWOT분석)3. ANSOFF 제품-시장 매트릭스4. STP전략5. (주)대상의 전략(1) 마케팅현지화전략(4P) (2) 인사, 조직현지화전략(3) 합작전략Ⅲ. 결 론1. 향후전망 및 발전방향Ⅰ. 서 론1. 기업소개순수 국내자본과 기술로 1956

  • 국제 경영론 주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주 미원 인도네시아 투자 환경
  • 국제 경영론(주)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서론1. 인도네시아의 투자 환경2. (주)미원의 탄생 및 성장과정3. 인도네시아 진출 경위◆ 본론1. 인도네시아 진출 과정2. 선발 기업과의 경쟁3. 현지화 성공요인4. 전환기(경쟁사의 반격과 합작투자를 통한 생존전략)◆ 결론1. 향후 전략2. 앞으로의 전망 및 과제◆ 서론1.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부 문구 분주 요 내 용일 반경 제환 경국 명․인도네시아 공화국위 치 ․거대한 군도로

  • 미원의 탄생
  • 의 조그만 조미료 공장을 세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조미료 공장인 동아화성공업주식회사(미원의 전신)다. 이후 미원은 해를 거듭할수록 하나씩 기업형태를 갖추며 비약적으로 발전해 나갔다. 1963년에는 제일제당에서 미풍을 생산, 사운을 건 치열한 판촉 광고전을 벌이기도 했다. 그리고 1970년대 초반에는 인도네시아에 진출, 주력사인 미원인도네시아를 비롯해 6개 계열사를 거느린 ‘제2의 미원그룹’으로 탄탄하게 성장하였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