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 판매 채널별 인식 차이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보험 가입 판매 채널별 인식 차이 조사
- 본문내용
-
초 록
최근 국내 보험 산업은 새로운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개방된 보험 시장에서 가격경쟁은 피할 수 없는 환경이었으며, 이 같은 가격경쟁은 자연스럽게 판매채널의 전략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판매채널의 다변화는 보험회사에게 변화를 통한 기회와 동시에 위협을 주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보험회사가 잘 대응 하여 경쟁력 강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해 보며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험 가입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차이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소비자가 각 채널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특성과 강점과 약점을 조사하여, 이를 통해 각 보험가입채널을 보완하고 개선하여, 가입채널의 소비자의 만족도, 나아가 보험 상품 및 보험사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서울 지역의 2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보험 가입 채널인 보험설계사, 인터넷, 은행창구, 홈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세부적인 인식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크게 가입 채널에 대한 신뢰성, 정보 제공성, 편리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가입 채널에 대한 만족도(보험 가입 시 채널 이용 의향)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각각의 가입 채널 이용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2006년 보험소비자 설문조사 /김세환 등 보험개발연구원 2006
보험모집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한국소비자보호원 2007
주요국의 보험상품 판매채널 현황 및 시사점 / 금융감독위원회 2007
신판매채널을 통한 보험판매 동향 / 금융감독원 2006
생명보험회사 판매채널 현황 및 운영전략 / 박길근 홍익대 대학원 2006
새로운 보험판매채널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연구 : 사이버 보험판매를 중점으로 / 김기영 한양대 국제금융대학원 2001
보험회사 사이버 마케팅의 활용전망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 정민동 한국외대 세계경영대학원 2005
소비자 특성별 채널 선호 분석 및 손해보험 상품별 판매전략 / 유효상 홍익대 대학원 2006
국내 방카슈랑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나진수 성균관대 대학원 2006
최근 보험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보험 산업의 대처방안, 2004 이상호
방카슈랑스 환경에서 종목별 판매채널 전략 /이한덕 ;정세창 2004 보험개발원
판매채널 다변화에 따른 장기 손해보험 상품 개발방향/ 정대영 2004 대한손해보험협회
방카슈랑스 도입 이후 생명보험회사의 판매채널 변화 / 이태열 2005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보험산업의 금융겸업화 대응전략 / 오용수 2005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보험경영의 개선과제 / 조우성 2001 하나경제연구소
손해보험회사의 인터넷 판매채널 활성화 방안 / 강중철 2001 동서대 부설 연구센터
비용 구조의 관점에서 본 보험시장 마케팅 채널 / 석승훈 2001 서울시립대
부설산업경영연구소
새천년 손해보험 판매채널 다양화 방안 / 이성택 2000 대한손해보험협회
보험판매채널에 관한 연구/ 임재용 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2002
금융 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우체국보험의 판매채널 다각화전략/ 최진형 국민대 대학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경영][EC 경영][전자상거래 경영성공][전자상거래 경영환경][전자상거래 경영혁신]전자상거래(EC) 경영환경, 전자상거래(EC) 경영효과, 전자상거래(EC) 경영성공, 전자상거래(EC) 경영혁신 분석
- [EC]기계산업 전자상거래(EC), 보험산업(보험사) 전자상거래(EC), 금융산업 전자상거래(EC), 은행산업 전자상거래(EC), 전자산업 전자상거래(EC), 택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분석
- [인터넷금융론] 보험업과 증권업의 개편
- [학사]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인터넷뱅킹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학사] [경영] [금융]한국 방카슈랑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