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DHL 정보시스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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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소개
2. 시장 구조의 분석
3. 산업군 및 산업구조 분석
4. SWOT
5. 4P
6. 현재 물류시스템
7. 전략적 대안제시
본문내용
1.기업소개 : DHL

1969년 샌프란시스코와 하와이간 항공 쿠리어 서비스를 대성공할 수 있는 기회로 본 Dalsey, Hillblom과 Lynn 이라는 3명의 변호사의 머리글자를 따서 창립

본사: 미국 캘리포니아주 레드우드시티
세계 최초로 미국에서부터 국제간 항공 특급 배달업무시작
직원 수 : 285,000 명 이상 (06년도)
DHL사무소 수 : 약 6,500 개
비행기 수* : 420대
서비스가능 국가 수 : 약 220 여개
일년간 취급화물 수 : 15억개 이상
서비스가능 도시 수 : 120,000
한국: 1977년 (주)일양익스프레스가 DHL Korea라는 회사명으로 현재까지 운영

1969 Adrian Dalsey, Larry Hillblom and Robert Lynn에 의해 설립 (샌프란시스코)

1972 일본, 홍콩, 싱가폴, 호주로 서비스 시작

1976-1978 중동,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까지 DHL 사무소 설립

1983 동유럽 국가로 국제특송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 미국 신시네티에 물류센터 설립

1991 걸프 전쟁 이후 쿠웨이트로 최초로 국제특급운송 서비스 제공 시작

2002 1월 1일부터 도이치 포스트 월드 넷이 DHL의 주요 주주가 됨

2005 12월에 도이치 포스트 월드 넷이 55억 유로를 들여 영국 물류 기업인 Exel을 인수

DHL의 각종 서비스는 신속,정확,안전,경제성 이라는 4대 목표 하에 추진되고 있다.

신속성을 위해 자체 수송기와 뉴욕 등 주요도시를 수시로 비행하는 헬리콥터 및 서울 등 대부분의 도시에서 사용되는 첨단 무선기기 등으로 DHL은 곧 SPEED 라는 등식을 성립시키고 있고, ONE NETWORK CONTROL로 인종, 국경, 언어를 초원하는 표준화 조식에 의해 표준서비스를 제공하여 해외 집배송 과정의 최단도화, 신속한 사후처리로 가장 빠른 서비스를 제공

DHL사는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서류, 소화물, 중대형 화물 특급 배달 업계에서 세계 최고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DHL미국 지국 (http://www.DHL.com)
도이치포스트 (http://www.dpw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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