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산업에서의 PPL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P. 3


2. PPL의 이론 P. 3
PPL의 개념
PPL의 성장배경
PPL의 장단점
PPL이 이루어지는 과정

3. 국내 서비스 산업의 PPL P. 8
호텔산업의 PPL 사례
외식산업의 PPL 사례
기타 서비스산업의 PPL 사례

4. PPL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P. 13
수요자 중심의 PPL 형성
거액의 협찬비 지원
간접광고규제의 모호성


6. 결 론 P. 16

본문내용

근래의 마케팅 기법으로 4대 매체 중심의 마케팅의 한계를 극복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PPL(Product Placement)이 주목을 받고 있다. PPL 마케팅은 일정한 협찬의 대가를 내가 영화나 드라마 속에 자사의 특정제품이나 브랜드, 로고 등을 노출시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며, 아울러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협찬의 대가로는 협찬금일 수도 있고 협찬제품 그 자체일 수도 있다. 영상 프로그램 속에서 주인공이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물품뿐 아니라 대사를 통한 광고까지 노출 방법과 영역이 다양한 PPL은 소비자가 자신도 모르게 광고 메시지를 접하게 됨으로써 광고가 아닌 영상물 속의 현실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그동안 두드러진 광고활동을 하지 않던 호텔 및 숙박업체들도 최근엔 좀더 적극적으로 자사의 객실 및 부대시설을 홍보하기 위해 주력하며 PPL광고의 선두업계로 떠올랐다. 올해 방영된 ‘파리의 연인, 황태자의 첫사랑에 PPL광고를 통해 클럽메드, 오크우드, 하얏트호텔 등이 큰 광고효과와 수익을 올렸다. 이렇게 호텔업계의 PPL 마케팅 활용이 큰 효과를 거두면서 점차 그 효용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목적은 PPL에 대한 개념 및 선행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기존 영화. 드라마 속의 서비스업계의 PPL 사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수단으로서 PPL의 전략적 활용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호텔 이미지제고에 제품배치(PPL)가 미치는 효과연구/이애리, 연세대 언론홍부대학원 2004 www.daos.net/ www.metappl.com/ www.advertising.co.kr
김하리, “텔레비젼 프로그램에서 제품배치 PPL의 효과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석보, “영화속 제품배치의 광고 효과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 석사학위논문, 1998.
∙최대천, “영화속에 표현된 PPL 광고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2002.
∙리대룡, 강석보, “상품배치의 설득효과” 「언론문화연구」, 1998년15집, pp.103-135.
∙서상원, “영화와 광고/PPL사업과 광고효과”, 사보 제일커뮤니케이션즈, 243호(1996.4).
∙남기창, “멀티미디어 시대의 대안적 광고수단 제품배치(PPL)”, 광고계 동향, 124호.
∙동아일보, 2002년 5월20일자.
∙서울경제, 2003년 5월13일자.
∙잡지 매경ECONOMY, 2001년6월27일.
∙드라마트 www.dramart.com
∙바이스타 www.tvlife.co.kr
∙스타엔조이 www.starmidas.co.kr
강석보․리대룡 (1999). 촉진수단으로서의 제품배치: 비판적 리뷰. 『광고홍보연구』, 6권 2호, 1~21.
권정숙 (2003. 7. 18). 심각한 간접광고 방송법은 뭐하나. 『한겨레신문』, 9.
김기원 (2002). 방송 가상광고: 가상광고 허용 시급하지 않다. 『신문과방송』, 382호, 30~32.
김문한․이은미․최학준 (2002).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 PPL. 『경우논집』, 33권, 40~64.
김상훈 (2001). TV 간접광고에 대한 인식 및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속 PPL-광고사례와 마케팅 효과
  • 마케팅 기법들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기법 중에는 영화에 기업의 상품, 브랜드 서비스 등을 효과적으로 노출시켜시청자나 관객에게 부지불식중에 인식시키는 간접광고 마케팅기법인 PPL(Product Placement)이 있으며, 영화 속 PPL이 간접광고로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은 관객이 자신도 모르게 광고 메시지를 접하며, 그것을 광고가 아닌 사실(영화 속의)로 받아들이기에 그 효과는 대단히 크다. 특히 경쟁의 범위가 세계로 넓어져 글로벌 마케

  • [광고학] PPL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PPL을 영화TV 쇼뮤직비디오 등에 제품의 브랜드명이나 포장로고트레이드 마크 등이 포함된 것이라 했다. Balasubramanian은 여기에 PPL을 유료 광고로 이용한다는 마케팅적 관점과 시각 외의 자극도 포함하는 확장된 의미에서 영화 및 TV 프로그램에 제품을 계획적이고 조심성 있게 배치하여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료의 메시지로, Baker&Crawford는 광고주로부터 제작비의 일부를 보상 받는 대가로 TV 혹은 영화에 상업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함시키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산업 육성 - 753.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761) 제품과 문화의 융합 필요성 762) 한류 확산 단계에 입각한 제품의 차별화 763) 적극적 PPL 활용 - 774) 중소기업 진출 활성화 784. 쌍방향 문화 교류 785. 진정한 한국문화로의 전환 78Ⅰ. 서론 – 대만 내 한

  • [리조트 경영론] 오션월드 발전전략 -캐리비안베이와 비교분석
  •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오션월드에 대해 한층 친밀감을 가지고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게 될 것이다.7. PPL 마케팅PPL이란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끼워 넣는 광고기법을 말하는데 이는 최근 최고의 광고효과를 보인다고 인식되고 있다. KBS에서 방영되고 있는 예능프로그램 1박 2일에 소개되어진 음식점이 대박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잘 알려진 이야기이다. 오션월드도 예전에 MBC의 예능

  • [마케팅관리] 스타벅스 마케팅조사
  • 서비스 구축Ⅳ. 나아가야할방향경쟁사들은 스타벅스가 내세우는 `분위기나 `아이디어, 즉 스타벅스에 부가가치를 더해주는 요소들을 쉽게 모방할 수 있다. 분위기와 같은 추상적 개념에 특허나 소유권을 설정할 수 없는 노릇이라 이를 막을 도리가 없다. 따라서 스타벅스에 가치를 더해주는 요소들은 배타적일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기회와 위협이 상존하는 지식형 산업에서는 오히려 비용이 가장 핵심적인 가치로 작용하게 된다. 고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