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패스트푸드점 롯데리아의 경영전략분석 및 향후방안과 대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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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패스트 푸드 시장 현황

Ⅱ. 롯데리아의 역사 & 각 시기별 전략방안
1 패스트푸드 기업의 출현기
2 패스트푸드 산업의 도입기
3 패스트푸드와 외식업의 도약기
4 제4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장기
5 제5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브랜드 정립기
6 제6기 패스트 푸드 시장의 양대 브랜드 각축시대

Ⅲ. 롯데리아의 4P′S 분석
Ⅳ.BCG매트릭스로 본 경쟁상황
Ⅴ.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한국내의 경쟁
1 맥도날드
2 롯데리아
3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SWOT 분석

Ⅵ. 롯데리아의 앞으로의 발전 방향제시 및 전략적 대안
본문내용
Ⅰ. 패스트 푸드 시장 현황

패스트푸드하면 우리는 5시간에 하나씩 새로운 매장이 생기는 기업, 미국에서 매년 새로 생기는 일자리의 90%를 책임지는 기업, 미국 최대의 쇠고기, 돼지고기, 감자 구매자 이것들이 바로 패스트푸드사들에 대한 수식어이다. 경제발전의 이면에는 효율성과 편리성으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가 있었다. 산뜻하고 세련된 이미지와 유행을 선도하는 젊은 감각으로 이 시대 최고의 문화코드로 자리잡은 패스트푸드. 9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에 패스트푸드 업종은 식품 분야에 있어서 태풍의 눈으로 등장하였다. 매년 전년도보다 30%정도의 성장률은 패스트푸드업종의 시장 잠재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며 패스트푸드업종에 대한 낙관론을 야기 시키기에 충분했다. 한국에서는 79년도에 롯데리아의 창립으로 프랜차이즈형 브랜드가 첫선을 보였으며, 그 당시 외식시장의 규모는 1조7천억원이었다. 16년이 지난 95년에는 18조원으로 확대 16년간 10배 이상 증가하여 국내 외식시장이 매년 60%이상 성장했다. 2000년도에는 30조원이라는 엄청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외식산업에서 대표적인 업종인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 시장도 매년 신장 속도가 빨라지면서 매출규모는 지난해 2조원에 이어 올해는 5조원으로 추정되고있다. 그 중에서 패스트푸드시장의 시장규모는 약1조2천억원이다.

올 들어 패밀리레스토랑의 급성장에 밀려 패스트푸드 업계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이용의 편리성 이외에도 맛이 좋으며, 음식이 빨리 제공되므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커다란 인기를 누리던 패스트푸드가 일시적인 현상일수도
참고문헌
1. 인터넷
1) 롯데리아 홈페이지 (http://www.lotteria.co.kr)
2) 뉴스 네이버 (http://www.newnaver.com)
3) http://www.bakingtimes.com 맥도날드 해피밀 - 키드마케팅의 성공사례
4) http://www.abc.marketingschool.com 맥도날드의 강점과 약점
5) http://www.servqual.or.kr 업종별 분석 - 패스트푸드
6) http://www.hankooki.com (2001.4.9) [맥도날드] 롯데리아 모방 '망신'
7) 맥도날드 홈페이지 (http://www.mcdonalds.co.kr)

2. 기사
1) 신동아 2001년 2월호 발췌
2) 한국경제신문 (2001.5.14) 맥도날드 '주춤' - 롯데리아 '공격경영'
3) 한국경제 (2001.5.15) [한경 마케팅대회] 성공사례 - 제품기획償 롯데리아
4) 연합뉴스 (2001.5.1) 패스트푸드업계에 마케팅역량 강화작업 한창
5) 연합뉴스 (200.3.1) 토종 - 외국계 패스트푸드 기업 신경전

3.단행본 및 논문
1)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2001
2) <대전지역 대학생들의 패스트푸드 외식실태 조사> - 대전대학교 이과대학 식품영양학과 교수 임영희
3) <국내 외식산업의 연구동향에 관한 고찰> -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임영희, 강사 최은희
4) <국내 패스트푸드업계의 침체원인과 해결방안> - 한국마케팅저널 제4권3호
5) <패스트푸드 산업의 마케팅 전략과 현지화 추구에 대한 연구> - 외식경영연구 제3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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