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 마르크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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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마르크스주의의 원천과 구성요소
Ⅲ. 마르크스주의의 기본가정
1. 생산양식(mode of production)
2. 계급투쟁
3. 국가에 대한 해석
Ⅳ. 마르크스주의와 여성 해방론
1. 마르크스주의와 여성 문제
2. 급진주의 여성해방론과 가부장제
3. 가부장제와 자본의 동반자 관계
4. 보다 발전적인 통합을 위하여
Ⅴ. 사회구성체
Ⅵ. 소외와 민주주의
Ⅶ. 역사유물론
1. 국가관
2. 사회관
3. 역사유물론적 발전
Ⅷ. 마르크스주의와 생태학
Ⅸ. ꡐ자본주의의 이차 모순ꡑ으로서의 생태위기
Ⅹ. 전지구적 자본주의의 생태적 재구축 속에서 치환의 논리
본문내용
18세기 부르주아 혁명의 영향을 많이 받은 프러시아의 라인란트 지방에서 유청년 시절을 보냈다. 당시 프러시아는 미숙한 단계의 프롤레타아가 존재하는 농업국으로 남아 있었으며 독일은 38개의 공국이 난립하였고 영국, 프랑스에 비해 뒤떨어진 발전단계에 있었다. 세계적으로는 1830혁명과 프롤레타리아의 성장 초기사회주의의 탄생이란 흐름이 있었다. 1818년 마르크스는 자유주의적 변호사 집에서 출생한다. 1835년 그의 김나지움 졸업논문은 계몽사상의 영향과 공익에 복무하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낸다. 베를린 대학시절 그는 혁명적 낭만주의로 경도된다.
청년헤겔학파와 헤겔 철학의 연구 그리고 포이에르바흐
1837년 마르크스는 레닌이 마르크스주의의 3대원천 중 하나라 서술했던 독일 관념철학의 대가 헤겔의 철학을 본격적으로 파고든다. 마르크스는 관념론에 회의를 가지고 있었으나 헤겔의 변증법은 혁명적인 사상을 내포하고 있었다. 헤겔 철학은 보수적인 형이상학과 혁명적인 변증법적 내용이 함께 존재하는 것이었다. 헤겔의 ꡒ모든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이며, 모든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이다ꡓ라는 명제는 헤겔 철학의 분열을 예고하는 것이었고 헤겔 사후 헤겔철학은 좌우파로 분리된다.
이중 청년헤겔학파라 불리는 헤겔 좌파는 비판을 통한 현실 변혁이라는 원칙을 제시함으로써 종교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정치, 반동적 낭만주의 이데올로기, 프러시아 절대군주체제에 대한 비판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그리고 이 점이야말로 그들의 철학을 급진 독일 부르주아 철학으로 탈바꿈시켰다. 마르크스는 베를린 대학시절 청년헤겔학파를 알게되고 과감한 비판, 양심 출판의 자유에의 옹호, 급진성에 공감하게 된다. 마르크스는 1841년 박사학위 논문 ꡒ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의 자연철학의 차이ꡓ에서 이들 철학을 과소 평가한 헤겔을 논박하며 ꡒ세계가 철학적인 것으로 변하면, 철학 역시 세속적인 것으로 변한다...... . 그것의 현실화는 또한 그것의 상실이다ꡓ라고 하며 앞으로 이론과 실천의 상호연관성과 통일이라는 이론의 맹아를 싹틔운다. 그것은 여전히 헤겔의 강한 영향력 하에 있었지만 공공연한 무신론과 철학이 현실에 관해 활동적인 입장을 취한다고 주장한 것에서 마르크스의 사상은 한 단계 진일보 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포이에로바흐가 인간은 신의 개념 속에서 소외시켰던 인간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 '기독교의 본질'에서 강한 충격을 받는다. 그것은 비록 관조적인 입장을 지니고 있었지만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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