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 면접과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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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복지실천 면접
1) 면접(Interview)의 정의
(1) 목적 지향적인 대화.
(2) 면접은 클라이언트의 준거틀을 이해하는 과정.
2)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목적 및 종류
(1)사회복지실천 면접의 목적
(2)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종류
3)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일반적 특성
2)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이란
(2)의사소통의 두 가지 요인
① 시각, 청각, 촉각과 같은 감각의 적절한 기능
② 두뇌의 인지활동
(3) 언어적 의사소통
(4) 비언어적 의사소통
(5) 의사소통과 면접
(6) 의사소통의 유형
(7) 의사소통의 문제
3)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구조적 여건
(1) 면접 장소
① 기관의 면접실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② 가정에서 면접이 이루어지는 경우
③ 기타 장소에서 면접이 이루어지는 경우 .
(2) 면접시간
4) 임상적 면접기술
(1) 관심집중 (2) 경청
(3) 질문하기 (4) 요약과 해석
(5) 감정이입
5)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
(1) 클라이언트를 알고 싶어하는 자세 (Not Knowing Posture)
(2) 적극적인 경청 (Active Listening)
(3) 질문하기 (Questioning)
(4) 비언어적 의사소통 (Nonverbal Communication)
(5) 침묵의 사용 (The Use of Silence)
6)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핵심용어의 반향
7) 요약하기 (Summarizing)
8) 쉽고 간략한 설명 (Paraphrasing)
9) 세분화 (Partializing)
10) 감정을 반영하기 (Reflecting Feeling)
11) 명확화를 추구하기 (Clarification)
12) 초점을 클라이언트에게 되돌리는 것
13) 칭찬 (Complimenting)
14) 대처기술에 관한 질문 (Coping Questions)
15) 관계질문 (Relationship Questions)
16) 예외질문 (Exception Questions)
17) 척도질문 (Scaling Question)
18) 초점화 (Focusing)
19) 재구성하기 (Reframing)
20) 직면하기 (Confronting)
2.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접수
1) 사회복지실천이란
(1) 원조과정에 대한 개념화
(2) 회복지실천과정
2) 접수(Intake)
(1)접수의 특성
(2) 접수/(관계형성(Engagement)단계
(3) 사회복지실천과정 초기단계의 과제
① 문제확인 ② 의뢰
③ 관계형성을 통한 참여유도
④ 개입활동계약의 성립
⑤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⑥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4) 초기단계의 접수과정
(5) 초기단계의 실천기술
3. 접수면접과 관여
1)직접적 실천을 위한 기법과 지침
(1) 전화접촉 (2) 첫 번째 만남
(3) 의뢰하기 (4)다른 기관으로부터 정보 얻기
(5) 문제 체크리스트 (6) 가정내 면접
(7)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와 관여하기
(8) 접근하기 어려운 클라이언트와 관여하기
(9) 약물의존적인 클라이언트와 관여하기
(10) 조종적인 클라이언트
(11) 위험한 클라이언트
2) 간접적 실천을 위한 기법과 지침
(1) 기관에 대해 배우기
(2) 스태프 모집과 선발
(3) 자원봉사자 선발과 훈련
(4) 지역사회에 대해 배우기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 면접

1) 면접(Interview)의 정의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면접(면담, 상담, interview)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수단이며, 기법이다. 면접은 클라이언트 면접시 클라이언트라는 용어 보다는 내담자란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따라서 이 발제문에서는 클라이언트와 내담자를 사회복지사와 상담가를 혼용하여 쓰고 있음을 서두에서 밝히는 바이다.의 구체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 물론, 면접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둘 수 있다. 면접이란 ‘상호간`(inter)과 ‘바라봄’(view)의 합성어로서 ‘서로 대등한 입장에서 바라봄’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면접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 대화이다.(Johnson,1989:187)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형성은 이러한 면접과정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는 것이다. 면접이라는 말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어떠한 ‘목적’을 갖고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상호적 관점(a mutual sight or view) Webster`s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2nd, Unabridged(Spring, Mass:G. & C. Merriam Co, 1975), p1301은 사회복지 면접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와 같이 ’상호성‘과 ’목적 있는 대화‘라는 개념은 사회복지 면접과 같이 원조를 목적으로 하는 면접의 기반을 이루는 것이다.

(1) 목적 지향적인 대화.
생각·느낌의 교환, 개인들 사이의 언어적·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포함한 목적 지향적인 대화. ⇒ "목적을 갖는 대화," "전문적 대화." 면접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 을 받은 사회복지사와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이장호)


(2) 면접은 클라이언트의 준거틀을 이해하는 과정.
⇒ 준거틀(frame of reference)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들이 인식하고 지각한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체계화하기 위해 활용하는 범주들의 집합. 이것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게 하고 선택한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결정하고 어떤 방법으로 그것을 관리하고 그것과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유용. ⇒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윤리, 해결에 대한 태도 등, 클라이언트의 준거틀을 이해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는 사회복지사에게 매우 중요.

참고문헌
참고자료

엄명용 외(2000).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학지사.
조휘일, 이윤로(1999). 『사회복지 실천론』. 학지사.
서울대 사회복지실천연구회(1998) 『사회복지 실천기법과 지침』. 나남출판사.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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