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접수와 사정 및 계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장. 접수 및 참여유도
1) 접수와 참여유도의 개념
2) 전화접촉3) 첫 번째 만남
4) 접수 및 참여유도의 과제
(1) 문제확인 (2) 관계형성(3) 의뢰
2장. 사정(Assessment)단계
1) 진단(diagnosis) vs. 사정(assessment)
2) 사정의 중요성
(1)사정(Assessment)이란?
(2) 시포린(Siporin)
(3) 헵워스(Hepworth)와 라슨(Larsen)
(4)심리사회적 사정 시 이론을 적용하는 이유
3) 사정(Assessment)의 특성
(1) 지속성
(2) 상호성 및 클라이언트의 참여
(3) 클라이언트의 문제 규명
(4) 판단 (5) 한계성
4) 자료 수집
5) 사회복지실천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자료의 출처
6) 강점에 대한 사정 (Strength Assessment)
7) 생태체계의 어느 영역에서든 강점이 있을 수 있음을 전제
8) 개인에 대한 사정
9)문제 규명의 3단계 (Johnson, 1986)
10) 클라이언트의 정서·심리상태에 대한 사정
11) 자아방어기제(Defense Mechanism)에 대한 사정
12)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대처방법에 대한 사정
13) 사회적 지지에 대한 사정
14) 가족에 대한 사정
(1) 가족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사정
(2) 가족내 역동에 대한 사정
①가족의 하위체계② 가족의 경계
③ 가족 외부와의 경계
15) 사정도구
(1) 가계도(Genogram) (2) 생태도(Ecomap)
3장. 사 정 단 계 (II)
1) 사정의 내용
(1) 문제체계에 누가 관여되어 있는가?
(2)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3)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4) 문제행동이 어디서 일어나는가?
(5) 언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6)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7) 문제행동이 언제부터 있어 왔는가?
(8)클라이언트는 문제에 그동안 어떻게 대처해 왔는가?
(9) 클라이언트가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10) 필요로 하는 외적 자원은 무엇인가?
2) 사정의 영역 3) 문제규정
4) 목표설정 및 계약
5) 사정을 구조화하는 방법
4장. 장애의 사정과 평가
1. 사정의 의의 및 중요성
1) Artcross &Harbin의 아동 대상 사정의 목적
2) Meiter의 성인 대상 사정의 목적
3) Galazan의 사정의 목적
2. 사정의 기본방향 및 단계
1) 사정의 기본 방향
2) 사정에서의 고려점
3) 사정의 과정
(1) 사례발견과 접수 상담
(2) 진단(3) 사정
(4) 서비스 계획 수립 및 실시
(5) 평가
5장. 계약 (Contract)
1) 문제
(1) 클라이언트가 정의한 문제
(2) 사회복지사가 정의한 문제
(3) 표적문제 (작업하기로 동의한 문제)
2) 최종목표
3) 계획
(1) 변화 - 프로그램 계획
(2) 클라이언트의 행동단계
4) 사회복지사의 행동단계
5) 평가계획
6) 사례 :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이해
- 본문내용
-
1장. 접수 및 참여유도
1) 접수와 참여유도의 개념
접수(intake)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클라이언트가 존재하지 않는 사회복지실천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는것 (engagement)은 원조관계의 절대적 필요조건이다. 클라이언트를 원조관계로 끌어들이는 데 실패하면 감정이나 정보 등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더 이상 사회복지사를 찾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접수면접 기간에서, 특별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첫 만남은 관계의 양상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도움을 구하는 사람이 클라이언트가 될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접수면접 기간이다. 첫 만남에서 일어난 것들이 클라이언트가 두 번째 면접 혹은 집단 회합에 올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하고 그 결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경험이 없는 사회복지사에게는 특정한 유형의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 특별히 어려울 수 있다. 접수면접과 관여 단계동안 다음 활동의 대부분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 위협적이지 않고 편안함을 주는 방식으로 인사하고 클라이언트와 얘기한다.
▶ 클라이언트 및 그의 문제ㆍ상황에 대한 진실한 관심을 보여준다.
▶ 기관과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기대를 배운다.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 기관 혹은 서비스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두려움 혹은 오해를 확인한다.
▶ 사회복지사와 기관이 클라이언트의 관심사를 다루기 위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설명한다.
▶ 사회복지사와 대화하고 기관 서비스를 받는 것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을 다룬다.
▶ 클라이언트의 관심사가 사회복지사와 기관에 의해 다뤄질 수 있는 것인가 아니면 다른 기관에 의뢰가 필요한 것인가를 결정한다.
▶ 클라이언트의 욕구 혹은 현존문제의 긴급함을 사정하고 위기 혹은 비상상황에 주목한다.
▶ 원조과정 동안에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갖게 될 책임을 설명한다.
▶ 클라이언트가 원조과정에 대해 행할 수 있는 통제의 정도와 방식을 설명한다.
▶ 문제 혹은 상황을 사정하고 장ㆍ단기 목표를 형성하고 가장 효과적일 것 같은 개입유형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클라이언트가 제공해야 함을 설명한다.
▶ 비밀정보는 클라이언트의 동의하에 유출할 것을 보장하고 비밀보장원칙을 설명한다.
▶ 접수면접과 관련된 기관 서류를 완성한다.
▶ 최소한 몇 번 만나는 것이 필요한가, 가능하다면 최대한 몇 번 만날 것인가에 대해 잠정적인 합의를 한다.
▶ 다음 만남의 빈도, 장소, 시간에 대해 합의한다.
- 참고문헌
-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제7장. 과정론", 나남출판, 2000.
김융일 외, 「사회사업실천론」, "제10장. 제2단계 : 자료수집 및 평가와 계획", 나남출판, 1995.
사회복지실천연구회(역),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제12장. 자료수집과 사정", 나남출판, 1998.
Barry Cournoyer, 「The Social Work Skills Workbook」,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Belmont: California, 1991, "Chapter 8. Assessing, Chapter 9. Contracting".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