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미술] 프랑스 로마네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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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글
Ⅱ. 프랑스 로마네스크 건축
Ⅲ. 프랑스 로마네스크 조각
IV. 프랑스 로마네스크 회화
Ⅴ. 닫는 글
본문내용
Ⅰ. 여는 글

로마네스크 양식은 11세기 백년을 걸쳐 중, 남, 서, 동부 프랑스, 북이태리, 독일 라인강 유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났다.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로마네스크의 주요한 대건축은 수도원과 성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건축에 로마시대의 반원형 아치를 많이 사용하였고 그 형태가 묵직하고 투박해서 “로마네스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원래는 건축 사조를 일컫는 명칭이었으나 지금은 이 시대에 진행된 전체 미술양식을 의미한다.
기독교 중심의 사회였던 로마네스크 시대에서는 철저히 종교적 열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기위해 성당과 수도원이 건축되었으며, 이곳을 중심으로 조각 및 회화가 제작되고 발전되었던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중시되었던 성지 순례란 중세인들의 일생의 목표였으며, 이러한 구원의 길과도 같은 순례 여정은 순례식 성당의 건축, 기독교적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조각, 수사와 수녀들의 필사본 제작을 중심으로 회화를 더욱 가속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 로마네스크 미술은 초기기독교 미술과 중세 미술의 꽃이라 불리는 고딕 미술의 중간 지점에 놓인 과도기적 양식으로 취급되며, 고딕 양식에 비교하여 폭 넓은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여왔다. 따라서 본 고는 로마네스크 미술이 가진 가치와 의의를 탐구하여, 한 단계 진보된 로마네스크 미술 연구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Ⅱ. 프랑스 로마네스크 건축

1. 들어가는 글

프랑스 로마네스크 건축이 가장 번성했던 시기는 1050년에서 1150년에 이르는 100년 간이었다. 당시의 프랑스는 분열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로마네스크 건축이 비교적 통일된 건축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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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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