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현대미술의 거장 `피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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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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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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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blo Picasso (1881~1973)
Ⅰ. 입체주의
Ⅱ. 피카소의 생애와 시대별 예술 작품
Ⅲ. 피카소에 대한 비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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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blo Picasso (1881~1973)
피카소는 92세라는 장구한 세월 동안 80년 이상을 화가로 살았다. 사후에 무려 5만 점이 넘는 작품을 남겼고, 그 분야도 회화, 조각, 판화, 도자기 등 손대지 않은 부분이 없이 방대하다. 그는 끊임없는 열정과 샘솟는 실험정신으로 미술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던 천재이자 미치광이인 동시에 20세기 최고의 예술가였다.
이 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이룩된 현대미술의 거대한 한 줄기를 그의 생애와 작품에 초점을 맞춰서 알아보았다.
Ⅰ. 입체주의
피카소는 입체주의의 창안자라 일컬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입체파의 탄생에 많은 역할을 했다. 입체주의의 뜻과 형성(20c의 시대배경), 시발점(세잔의 영향) 을 알아보겠다. 또한 입체파의 운동단계를 살펴봄으로써 피카소의 시대별 작업과 연관을 지어보았다.
1) 입체주의(cubism)란?
1900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났던 미술 혁신운동으로 큐비즘이라는 명칭은 1908년 마티스가, 브라크가 그린 <에스타크 풍경>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큐브)의 덩어리'라고 말 한데서 유래하였다. 피카소가 <아비뇽의 아가씨들>을 발표함으로써 급격하게 발전한 이 운동은 일반적으로 세잔느 풍의 입체주의(1907-9), 분석적 입체주의 (1910-12), 종합적 입체주의(1913-14) 등 3단계로 나누어 고찰된다.
큐비즘은 물체를 입방체처럼 분석, 분해해서 그 각 단면을 재구성하는 작업을 가리킨다. 입체주의는 야수주의의 주정적인 특징에 반해 *주지적이며, 시점을 복수화하고, 색채를 녹색과 황토색만으로 한정시켰으며,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사물의 존재성을 이차원의 *타블로로 구축적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이 시도는 중기에 이르러 대상이 극도로 분할되어 나타났으며, 후기에는 풍부한 색채가 부활되어 기하학적인 색면과 대상의 환기력있는 요소와 결합하여 융합되었다. 피카소, 브라크, 그리 등이 이 운동의 중심이었으며, 화면에 밝은 색채와 다이내믹한 율동을 도입했던 레제와 들로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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