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기업 애경의 기업 이미지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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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서 론10 - 1
1.1왜 기업이미지 광고를 택하게 되었는가?
1.2왜 애경을 택하게 되었는가?
2.본 론10 - 2
2.1기업이미지 광고란?
2.1.1기업이미지 광고의 정의
2.1.2기업이미지 광고의 허와 실
2.2타 기업의 기존 이미지 광고(장․단점 파악)10 - 3
2.2.1사회계몽적인 면(KTF - 0.3초의 진실)
2.2.2기업홍보적인 면10 - 4
2.2.2.1SK telecom - Speed 011 고객이십니까?(소비자)
2.2.2.2대우전자 - 탱크주의(상품)
2.2.2.3삼성 - 또 하나의 가족(기업)
2.3애경의 이미지에 대한 고찰10 - 5
2.3.1기존의 애경이미지를 통해 본 경영방침과 추구하는 비전(기업경영측면)
2.3.2애경이 지향해야 할 이미지(소비자측면)10 - 6
2.4기존 타 기업의 이미지 광고의 벤치마킹과 새로운 애경만의 이미지 트레이닝 고찰
2.4.1타 기업에서 벤치마킹해야 할 부분
2.4.2애경만이 내세울 수 있는 독창적인 이미지10 - 7
2.5애경의 새로운 이미지 광고 구상 및 결과 도출10 - 8
3.결 론10 - 9
참고문헌10 - 10
본문내용
1. 서 론

1.1 왜 기업이미지 광고를 택하게 되었는가?

나에겐 초, 중, 고교를 함께 다녔고, 외모와 성격까지 비슷한 ‘이경택’이라는 친구가 있다. 하지만 대학 진학 후, 그 친구에게 아직 내게는 없는 여자 친구가 생겼다. 그 친구와 나의 다른 점을 찾던 중, 그 친구의 미니홈피나 메신저 대화명인 “Let's KT”란 문구를 보고서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 ‘KT’라는 기업의 광고 문구를 응용해 자신의 이미지 만들기에도 적용하였던 것이다. ‘KT’는 이미 전화망구축으로 한국인의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갖고 한국 정보화를 리드해 나가는 대표주자로 이미지가 굳어진 기업이다. 이런 긍정적인 이미지를 빌려 자신의 이름인 ‘경택’이라는 이니셜을 응용하여 기업이미지와 교차시켜 진취적이고 리더십이 강한 자신의 이미지를 만든 것이었다. 이를 통하여 쉽게 여자 친구를 사귈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점에 착안하여 이미지 광고의 한 문구가 기업뿐만 아니라 개개인에도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애경’이라는 기업 이미지 광고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1.2 왜 애경을 택하게 되었는가?

‘애경’은 우리가 매일 쓰는 치약부터 세제, 주방용품, 화장품 등을 만들어 이익을 창출해내는 기업이다. ‘트리오’주방세제나 ‘퍼펙트’세제, ‘케라시스’샴푸, ‘2080’치약등 우리 생활 곳곳에서 ‘애경’이라는 이름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상품 자체의 기술이 우수하고 상품브랜드가 유명한 데에 비해 그 상품을 대표하는 애경의 기업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각인이 잘 되어있지 못 했다. 또한 나의 아버지께서 20년이 넘게 ‘애경중앙연구소’에서 일하시고 계시기에, ‘애경’이 추구하는 깨끗함, 친환경적인 제품을 위해 밤낮으로 노력하시는 모습을 옆에서 늘 보면서 자라왔다. 그래서 기업이미지 광고를 통하여 ‘애경’의 장기적인 발전과 친환경적이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발판이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으로 애경을 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한준수, 소비자 태도변화를 위한 기업이미지 광고의 활용, 홍익대학교, 2004, p3
2. 두산세계대백과, 두산동아, 1999, pp150~177
3. 이하는 참고한 웹사이트임.
- http://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 http://www.aekyung.co.kr/ 애경그룹 홈페이지
- http://www.kt.co.kr/ KT 홈페이지
- http://www.samsung.co.kr/ 삼성 홈페이지
- http://www.dwe.co.kr/ 대우일렉트로닉스 홈페이지
- http://www.sktelecom.com/ SK 테레콤 홈페이지
- http://www.naver.com/ 네이버
- http://www.google.co.kr/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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