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광고언어의 특징 연구 -리플렛 광고의 앞면 표제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목적과 방법
1.2. 연구 자료
2. 본론
2-1. 영화 리플렛 광고의 구성과 특징
2-2. 광고표제부의 어휘 분석
2-3. 광고 표제부의 문장 분석
3. 결론
4. 후기
- 본문내용
-
1. 서론
광고는 재화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하나의 소통체계를 이루어 그 재화를 소비하게끔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때 재화에 해당하는 것은 흔히 상품이라고 불리는 유형물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이르러 이러한 상품의 범주에는 유형물 뿐 아니라 무형물까지도 포함시키게 되었다. 이 무형물의 광고에 대한 대표적인 것이 기업광고나 정치광고이며 그밖에 여러 가지 무형의 문화 산업을 포함시킬 수 있다. 영화는 이러한 성격을 갖는 구조가 뚜렷하여 상품으로서 가치를 갖게 된다. 따라서 상품 광고의 특징들을 영화 광고에서도 찾을 수 있고 이러한 특징들이 언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는 일은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1.1. 연구목적과 방법
영화의 주된 광고 매체는 신문, 잡지, 리플렛, 포스터 등을 이용한 지면 광고로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여러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작은 광고용 엽서나 각종 판촉물(마우스 패드, 파일, 부채, 볼펜)을 통해 광고 홍보를 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위의 여러 가지 매체 중 리플렛을 이용한 광고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리플렛 광고의 앞면을 대상으로 하여 그 구성요소를 정리하고 각 구성요소에 사용된 언어적 특징들에 대해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구성요소 중에서 표제부에 사용된 어휘와 문장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어휘, 문장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구희영.『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 가지 것들』.서울:한울,1994.
김선희.『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한글학회,2000.
박영준.『광고언어 연구의 동향과 과제』.한국어학회,2002.
이민행.『광고 카피와 대화 함축』.독일언어문학연구회,2000.
서운아.『신문광고와 언어』.서운아.도서출판 역락 ,2003.
박영준 외.『광고언어 연구』.도서출판 박이정,2003.
김진한.『브랜드 상징화-광고와 마케팅』.사상사,2003.
래리 베르스트라에트.『도대체 누구 아이디어람?』.(주) 좋은선물,2003.
씨네 21-http://www.cine21.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