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광고언어의 특징 연구 -리플렛 광고의 앞면 표제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과 방법
1.2. 연구 자료
2. 본론
2-1. 영화 리플렛 광고의 구성과 특징
2-2. 광고표제부의 어휘 분석
2-3. 광고 표제부의 문장 분석
3. 결론
4. 후기
본문내용

1. 서론

광고는 재화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하나의 소통체계를 이루어 그 재화를 소비하게끔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때 재화에 해당하는 것은 흔히 상품이라고 불리는 유형물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이르러 이러한 상품의 범주에는 유형물 뿐 아니라 무형물까지도 포함시키게 되었다. 이 무형물의 광고에 대한 대표적인 것이 기업광고나 정치광고이며 그밖에 여러 가지 무형의 문화 산업을 포함시킬 수 있다. 영화는 이러한 성격을 갖는 구조가 뚜렷하여 상품으로서 가치를 갖게 된다. 따라서 상품 광고의 특징들을 영화 광고에서도 찾을 수 있고 이러한 특징들이 언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는 일은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1.1. 연구목적과 방법

영화의 주된 광고 매체는 신문, 잡지, 리플렛, 포스터 등을 이용한 지면 광고로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여러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작은 광고용 엽서나 각종 판촉물(마우스 패드, 파일, 부채, 볼펜)을 통해 광고 홍보를 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위의 여러 가지 매체 중 리플렛을 이용한 광고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리플렛 광고의 앞면을 대상으로 하여 그 구성요소를 정리하고 각 구성요소에 사용된 언어적 특징들에 대해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구성요소 중에서 표제부에 사용된 어휘와 문장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어휘, 문장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구희영.『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 가지 것들』.서울:한울,1994.
김선희.『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한글학회,2000.
박영준.『광고언어 연구의 동향과 과제』.한국어학회,2002.
이민행.『광고 카피와 대화 함축』.독일언어문학연구회,2000.
서운아.『신문광고와 언어』.서운아.도서출판 역락 ,2003.
박영준 외.『광고언어 연구』.도서출판 박이정,2003.
김진한.『브랜드 상징화-광고와 마케팅』.사상사,2003.
래리 베르스트라에트.『도대체 누구 아이디어람?』.(주) 좋은선물,2003.
씨네 21-http://www.cine21.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론] 노인건강보호
  • 중심의 사례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6) 인터뷰-동작노인건강증진센터 사회복지사 박찬현Q1. 프로그램 이용 대상자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노인건강증진센터는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각 구마다 센터가 있다. 모든 동작 노인건강증진센터는 동작구에 거주하고 60세 이상이어야 한다. 치매선별검사를 받아야만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내 타 지역 사람들도 치매 선별 검사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치매검사에서 확진까지 병원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달리 표현하면 에듀테인먼트의 이론적 기초 중에 하나는 바로 담화인 것이다. 담화는 다양한 내용과 매체에 의해서 의사소통될 수 있는데, 언어, 만화, 영화, 컴퓨터 등의 매체를 활용할 수 있으며, 담화의 내용으로는 꿈, 동화,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신문, 잡지, 일기, 심지어 농담 등을 비롯하여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는데, 이러한 다양한 담화의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인간은 자신의 사고를 구성한다. 백영균, 에듀테인먼트의 이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언어처럼 차이들과 대립의 문집으로서만 이해될수 있는 것이며 이런 면에서 구조주의에서 말하는 언어의 문제는 아나키르메르가 말한 바 대로 언어의 형식이 문화의 본질을 구성하게 된다.그런 점에서 한 언어는 문화의 본질을 꿰뚫어 보게 하는 진리의 장소에 다를 바 없다이런식의 사유는 구조주의의 방법론을 도입하는 문화연구에 있어 문화현상이 그 자체로 의미작용의 산물로서 작동시키게 된다. 곧 자연과 문화의 중심적인 범주들은 일시적인

  • [광고론] 칸느 광고제, 한국 광고의 현재 위치와 전망
  • 광고), Cyber(인터넷), Media(미디어 매체기획), Direct(다이렉트 미디어), Promotion(프로모션), Radio(라디오), Titanum(티타늄)부분이 있으며 올해에는 Design(디자인)부문이 신설됐다. 올해로 55회를 맞은 칸느 국제광고제는 매해 6월 셋째 주, 전 세계 광고인이 남프랑스의 세계적인 휴양지 칸느에 모여 크리에이티브의 향연을 펼친다. 그 중 예심과 본선을 거쳐 선정된 작품은 그랑프리와 금, 은 동사자상의 영예를 안는다. 일주일간의 광고제 기간에 칸느 영화제로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한국어 연구와 그 응용 4조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Ⅰ서 론Ⅱ본 론제 1 장 : 광고 언어에 대하여1. 광고 언어의 정의1)광고란2) 광고 언어의 개념3) 일상언어와 광고 언어2. 광고 언어의 특징1) AIDMA의 원칙과 5I원칙3. 광고와 광고 언어1) 광고와 음운적 특징의 광고 언어2) 광고와 어휘적 특징의 광고 언어3) 광고와 문체적 특징의 광고 언어4. 광고언어와 단어1)생산단계2)선택단계3)가공단계4)배치단계5.광고 매체와 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