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열풍에 발맞춘 차음료 시장의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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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개념설명(정의)

1.2 연구목적

2. 차(茶)음료에 관한 분석

2.1 차(茶)음료의 종류

2.2 차(茶)음료의 성분에 따른 효능

2.3 차(茶)음료 시장

3. 차(茶)음료의 인기원인

3.1 웰빙 열풍

3.2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4. 결론

4.1 내용요약

4.2 앞으로 차(茶)음료의 전망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개념설명(정의)

웰빙 [well-being]
웰빙은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삶의 문화 또는 그러한 양식을 말한다. 웰빙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2000년 이후의 일이다. 이전에도 다양한 형태로 육체적·정신적 삶의 유기적 조화를 추구하는 움직임이 있기는 했지만, 이러한 움직임이나 삶의 문화가 포괄적 의미로서 웰빙이라는 이름을 얻은 것은 2000년 이후이다. 웰빙은 '복지·행복·안녕'을 뜻하는 말이다.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육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뿐 아니라, 직장이나 공동체에서 느끼는 소속감이나 성취감의 정도, 여가생활이나 가족 간의 유대, 심리적 안정 등 다양한 요소들을 웰빙의 척도로 삼는다. 몸과 마음, 일과 휴식, 가정과 사회, 자신과 공동체 등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상태가 웰빙이다.

차(茶) 일반적으로 동백나무 과의 차나무에서 어린잎을 따 가공하여 만든 차잎이나 차잎 가루 혹은 차 덩어리를 말한다. 우리가 옛날부터 나뭇잎이나 열매, 껍질, 뿌리로 끓여 만든 인삼차, 두충차, 모과차, 솔잎차, 생강차, 유자차, 감잎차 등은 진정한 의미에서 자가 아니라 탕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차잎을 쓰지 않고 다른 재료를 써서 만든 음료를 대용차라고 하였다. 광의적인 의미에서 화차가 가의 범주에 속하듯이 연잎이나 버섯, 약용식물 등도 차잎과 똑같이 가공하여 우려서 마신다면 이 모든 것도 차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웰빙 푸드 - 월터C. 윌렛 지음(동아일보사)
http://100.naver.com/100.nhn?docid=772380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01&docid=31650434
http://blog.empas.com/c1c1han/20872829
http://100.naver.com/100.nhn?docid=80038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_id=80603&eid=rM+CIRMIyfY2Bor3jh4k4ngplnsfDm8/&qb=uri4rsL3IMi/tMk=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7051502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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