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교육격차와 빈곤 -공부방의 효과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초 록

Ⅰ. 서론
연구 목적과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 문제의 정의와 유형
2. 사회 불평등 심화와 교육기회의 불평등
3. 빈곤 탈출 가능성이 낮은 이유
4. 빈곤층 지역의 교육 소외 해결책

Ⅲ. 공부방의 현황 개괄
1. 공부방의 역사
2. 공부방의 역할
3. 공부방의 프로그램

Ⅳ. 공부방의 효과에 대한 심층 인터뷰
1. 인터뷰 및 설문 대상
2. 인터뷰 및 설문 방법
3. 설문 결과
4. 성공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논의
1. 공부방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
2. 후속 연구

참고 문헌
부록 :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사회문제를 연구하는 목적은 개인에 따라, 경우에 따라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사회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발하기 위함이다. 어떤 사회문제를 연구하게 되면 이후 그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고 그 문제에 대한 판단을 올바르게 할 수 있게 된다. 사회문제는 단순히 학문적인 관심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그것이 사회의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것을 해결해야 하는 생활의 문제이다. 따라서 사회문제에 대한 계속적인 관심을 가지기 위해서는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사회문제를 연구하기도 한다. 사회문제가 어떻게 전개되고 그 문제에 의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영향을 받으며 그 문제의 해결에 관련된 요인은 무엇이며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알기 위해서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회 문제의 연구는 이론과 실제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작업이기도 하다.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은 적어도 그 문제의 원인적 요인을 한 가지 이상 제시하고 있고 문제의 해결은 그 원인에 대해 대처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사회문제를 설명하는 이론이 실제에 적용될 수 있는지 또는 실제의 경험적 사실이 이론을 지지하는지를 검증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넷째,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필요한 지식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사회문제를 연구하는 목적의 하나는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아이디어나 지식을 얻기 위한 것이다. 사회문제 해결에 보다 치중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목적이 가장 실용적인 목적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류지영 (2005).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 후 복지 서비스와 아동의 심리적 복지와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사회복지전공.
원석조 편(2001). 사회문제론, 양서원.
이애민 (2005). 도시빈민지역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사회 복지대학원.
어효은(2001). 도시빈민지역 아동의 공부방 경험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 사회학전공.
최일섭, 최성재 (199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한덕웅, 강혜자 (2000). 한국 사회에서 사회문제의 지속과 변화 : 1994년과 비교.
한국 심리 학회지: 사회문제, 6(2), 15-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실천기술 -사례관리
  • 빈곤아동의 경우 빈곤한 가정환경으로 인해서 신체발육 부진. 질병. 장애문제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부모의 보살핌 부족으로 인해 자신감 부족과 학교부적응 그리고 낮은 학업성취도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서 학업성취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으며 고등교육 기회가 제약되거나 목표를 상실하는 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사들이 다른 전문직과 구별되는 전

  • 청소년 문제의 지도
  • 사회문제화 되어 있고 최근 들어서는 학교폭력과 성폭력의 문제가 언론과 사회 전체의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발달로 비행의 연소화가 우려되며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문제가 생겨날 수 있다. 예를 들면, 남북통일이 되었을 때, 남북한 청소년들이 경제발전 상에서 오는 갈등과 더불어 상대적 빈곤감, 자유와 이질적 문화와- 3 -의 접촉으로 인한 아노미현상 등으로 집단적인 비행의 양상으로 사회문제화 될 수 있다.

  • 공부방의 현황 ,문제와 대책
  • 공부방이란.1. 개념 및 역사적 배경 2. 공부방의 목적과 기능 및 유형 3. 공부방의 현황 및 실태 4. 공부방에 대한 제도적 접근Ⅱ공부방의 문제점과 대안 Ⅲ 공부방의 대한 설문지 Ⅳ이슈화 된 공부방Ⅴ전국 공부방 현황1. 전국 공부방 현황2. 그에 대한 통계 Ⅵ우리누리 공부방참고자료 Ⅰ공부방이란1. 개념 및 역사적 배경1) 개념빈곤지역(빈민지역, 공단지역, 농어촌지역, 광산지역 등)을 중심으로 학부모들의 교육적 부담을덜어주고 아동

  • 아동복지론 - 현재 우리나라 빈곤 아동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해
  •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 빈부격차가 심화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 경제 위기와 그것이 가져온 빈부격차 심화는 개인생존 위협을 할 뿐만 아니라 빈곤의 파급효과가 커서 사회문제로 야기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관심과 국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빈곤아동들은 항상 경제적인 긴장상태 놓여 있으므로, 심리적 불안상태가 인성구조의 중심을 이루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소극적 태도, 긴장, 불안감 등은 다양한 환경

  • [기획론] 경기도 지경의 복지 기획 -we start 운동
  • 격차는 사회 저소득층의 교육, 문화 등에 대한 기회의 박탈을 야기해 빈곤의 세습을 심화시킨다.그러나 우리사회는 전반적으로 아동 문제에 대해서는 가족 책임 내지는 가족 부양이라는 인식 하에서 처리해 버리는 후진적인 경향이 강했다. 그래서 아동은 부모 책임 심지어 부모 소유이고 못 살아도 부모가 자식을 책임져야지 누가 간섭을 하랴는 식이었다. 국가는 경제 성장 지상주의에 의해서 손 쓸 틈도 없었고 IMF 경제 위기 이후 신 빈곤 문제가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