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베스트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의 흥행도가 관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혹은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논의
1. 관련이론
2. 기존연구
Ⅲ. 가설설정
1. 개념적 차원 가설 설정
2. 조작적 차원 가설 설정
Ⅳ. 연구설계
1. 연구설계의 유형
2. 내적 타당도 관련 예상 저해요인 및 대처방법
3. 내외적 타당도 관련 예상 저해요인 및 대처방법
4. 외적 타당도 관련 예상 저해요인 및 대처방법
Ⅴ. 측정방법
1. 변인 별 측정수준 및 척도의 결정 및 설명
2. 측정의 신뢰도 검사법 선택 및 설명
3. 측정의 타당도 검사법 선택 및 설명
Ⅵ. 표집방법
표집 방법의 선택 및 설명
Ⅶ. 자료수집방법
1. 자료수집 방법 결정 및 이유 설명
2. 구체적인 자료수집 절차 서술
Ⅷ. 자료분석방법
1. 적절한 통계기법 선정 이유 설명 및 절차 서술
2. Pilot-test 결과 분석
1) 변인간의 영향력
2) 만족도간의 영향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혹은 필요성

요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 상당 수 개봉하고 있으며, 이는 흥행 면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그 예에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국화꽃 향기>, <냉정과 열정사이>,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오만과 편견>, <다빈치 코드>,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향수>가 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영화들이 베스트셀러를 그 원작으로 하여 만들어지는 것일까. 다른 소설이 아닌 베스트셀러가 영화화되고, 또한 그러한 영화의 흥행도가 나쁘지 않았다는 점은 무엇보다도 상업적 이득의 측면이 가장 크게 자리 잡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한다.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이고 계획적이다. 영화제작의 1단계인 기획개발은 영화제작의 포인트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요하며 이러한 영화의 기획개발단계에서는 기획서와 플롯 작성부터 최종적인 시나리오가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보통 소설이나 만화의 원작, 오리지널 시나리오 등 여러 가지 영화제작 기획안을 놓고 프로듀서와 감독, 시나리오 작가 등이 모여 기획을 보다 구체화시키기 위한 기획회의가 열린다.
이때 제작과정에서의 변수도 고려하게 되는데 스타의 출연 여부, 영화감독, 영화제작의 배경, 영화제 수상, 영화의 장르, 영화의 상영등급, 상영시간 순으로 변수가 크게 작용한다. 여기서 세 번째 변수인 영화제작의 배경은 영화가 이전에 상영되었던 다른 영화의 속편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든지, 또는 영화의 각본이 베스트셀러였던 소설, 만화 등을 원작으로 한 것이라든지 하는 것이다. 만약 어떤 영화가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면 그 영화의 흥행은 그렇지 않은 영화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즉,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했을 때 그만큼의 잠재적인 관객층을 광범위하게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며, 소설과는 달리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상 경제적 위험부담을 줄이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러한 현상이 영화산업에 있어서 하나의 방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은미(2003), 한국 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7권 2호.
2. 김형석(2001), 「영화 콘텐츠 비즈니스」, 대구 : 문지사.
3. 박조원(2004),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언론학보」, 48권 6호.
4. 이향만(2005), 「미국 소설과 영화의 만남」, 서울 : 동인.
5. 임성준, 김주수(2005), 한국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통합적 연구, 「춘계학술대 회발표논문집」, 2005권 0호.
6. Pellow, C. Kenneth. Film As Critiques of Novels: Transformation: Crotocos. Lewiston: The Edwin Mellen Press,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연구의 어려움● 복합성 : 예술성과 대중성의 두 요소가 융화되어 있어 이해의 어려움● 보편성 : 시대적 환경과 관련되어 당연한 생활적 형상으로 이해함영상의 효과⚫ 강력한 현실의 재현력(메시지 전달)과 영향력 발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인 동시에 사회적 제도의 형태이며 대상화된 담론③ 영상의 형태● 유사상(지각된 형태) - 도상구체적, 심적으로 시각화하여 나타낼 수 있음● 재현상(유추된 형태) - 지표경험된 감각의 반복을 통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베스트셀러’를 합친 말입니다. 이는 영화의 개봉으로 인해, 영화의 원작이 되는 원작소설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현상을 일컫는 신조어지요. 즉, 책의 영화화 덕에 무명의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거나, 베스트셀러였던 책이 다시 베스트셀러로 등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매복 마케팅(Ambush Marketing)공식스폰서가 아닌 기업이 마치 공식 스폰서인 것처럼 대중들을 현혹할 목적으로 스포츠 이벤트와 결부시켜 촉진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회조직위

  •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 영화화한 작품이 주를 이룬다. 동아문화협회의 춘향전(23)을 비롯하여 장화홍련전(24) 흥부놀부전(24) 운영전윤백남 연출(25) 심청전 이경손 연출 (25) 등이다.한국영화사로 최초인 가 촬영소를 처음으로 설립하고 한국영화계의 인물들을 육성하였다. 윤백남은 그 대표적 인물로 25년을 창립하여 한국최초의 독립 영화제작소의 효시를 이룬다.당시 퇘폐적이고 유치한 통속소설을 윤색한 영화가 흥행하기 시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도가 낮은 경우, CEO를 널리 알림으로써,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마케팅.2. 등장 배경 및 Origin말 한마디 한마디가 언론의 집중을 받고, 금융시장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타 CEO들이 있는 반면, 묵묵히 실무에만 집중하는 CEO도 있다. 후자의 경우, 오너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기업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 CEO마케팅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3. 4C 마케팅 카테고리Communication4. 구체적 전략언론 및 대외활동에서의 CEO 노출.5. 장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연구와 공공 고등교육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고 있다. 경제적 걱정이 삶의 수준을 높일 기회를 빼앗는 걸 보고만 있어선 안 된다. 암은 전 세계 모든 가정에 영향을 주는 병이다. 암 치료에 진전이 생기길 바라고 있다. 스탠퍼드대 기부는 리더십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20, 30, 50년 후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나는 학생들이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문제를 해결하고 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