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온라인 게임의 사례로 비추어보는 앞으로의 온라인게임이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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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7.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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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 요 -

1. 서론
1.1 개념 정리.
1.2 연구 목적.

2. 온라인게임의 장르별 성공사례와 각 게임의 특징 및 성공 요소

2.1 전략시뮬레이션
2.1.1 스타크래프트
2.1.2 워크래프트3 - 카오스

2.2 MMORPG
2.2.1 리니지1
2.2.2 라그나로크
2.2.3 WOW

2.3 FPS
2.3.1 카운터스트라이크
2.3.2 서든어택

2.4 횡스크롤 액션
2.4.1 메이플스토리
2.4.2 던전앤파이터

3. 유료화 방식의 차이
3.1 CD구매
3.2 정액제
3.3 캐시 아이템

4. 사례별로 알아보는 성공 비결
4.1 레벨제한
4.2 아이템 강화
4.3 비주얼
4.4 컨트롤
4.5 대전성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개념 정리.

이 글에서 다루는 ‘성공한’ 게임의 정의는 게임을 서비스하는 기업체가 이 게임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며 서비스를 계속해 나갈 수 있을 정도의 수입을 올리는 게임으로 하겠다.
그 ‘성공한’ 게임 중 PC방과 가맹이 되어있다거나, 필수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는 종류의 게임으로 범위를 축소하여 예를 들도록 하겠다.
전략시뮬레이션이란 - 시뮬레이션이란 모의실험이란 뜻을 가진다. 유저가 특정한 상황, 특정한 인물 등이 되어서 해당 상황을 극복해 나가는 형태의 게임. 사령관이 되어 전략을 실험하고 유닛을 컨트롤해서 승리 한다던가 등으로 볼 수 있다.
MMORPG란 - MMORPG란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며, 동시에 수천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인공적으로 구현된 게임 속 가상 현실세계에 접속하여 각자의 역할을 맡아서 플레이하는 온라인 네트워크 게임을 말하는 것.
FPS - FPS게임이란 1인칭 슈팅게임(First-Person Shooter)을 줄여 말한 것이다. 유저가 보통 1인칭 시점에서 적을 총기 등으로 사격해 쓰러뜨리는 게임으로 흔히들 총싸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횡스크롤 액션 - 메이플스토리가 첫 장을 연 게임으로 MMORPG와 큰 맥락의 차이는 없으나 유저 스스로가 컨트롤을 하며 직접적으로 적들을 때려 눕히며 횡스크롤 방식으로 온라인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진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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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그저그럼.. 자료는 크게 도움이 안된것 같은데..
    몇몇가지 빼고는..
  • h8***
    (2008.03.03 12:3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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