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 광고실태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 론
1.1 배경 및 목적
1.2 내용 및 조사방법
1.3 홈쇼핑 시장 현황
2. 과장광고 내용 분석
2.1 원재료 및 성분함량 과장
2.2 정보 누락, 오기 변경 광고
2.3 객관적 근거 미달
2.4 쇼핑호스트의 거짓정보 전달
2.5 막연한 환불 및 반품
2.6 사전 심의받은 광고 내용을 임의로 수정·추가하여 광고
2.7 기 타
3. 홈쇼핑 이용 실태
3.1 설문조사
3.2 구매행태 분석
3.3 쇼핑중독의 정의와 실태
4. 소비자 피해
4.1 피해의 주요 유형
4.2 피해처리 내용 및 결과
5. 문제점 제시 및 해결방안 모색
- 본문내용
-
1. 서 론
1.1 배경 및 목적
1995년 시작된 우리나라의 홈쇼핑 시장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으며, 전체 시장규모는 4조 5천억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러한 홈쇼핑은 저렴한 가격, 구매의 편리성 등을 강조하며, 고객서비스 향상, 신용카드사용의 대중화 등으로 계속 발전을 지속하고 있으며, 향후 해외시장에도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홈쇼핑은 시간의 절약, 장소제약의 감소, 가격경쟁력 확보, 중소기업 제품 이용, 농수산물의 직거래 등의 순기능도 있지만, 최근 소비자와의 비대면 상황을 이용하여 허위표시, 과장광고와 충동구매를 부추김 등으로 인한 일반 이용자들의 불만 및 피해가 빈발해지고 있다. 이에 피해사례 및 과장·허위광고 사례등을 알아보고 잘못된 점의 개선방향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내용 및 조사방법
광고의 실태는 방송 모니터링의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였고, 피해사례는 한국 소비자 보호원 및 한국 소비자 연맹의 실태조사 자료와 각종 문헌조사, 여론조사 실태등을 조합하였다. 관련 법규는 방송심의규정과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식품위생법, 화장품법,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TV홈쇼핑 광고 실태조사, 한국소비자보호원, 2004.12
거래조사국 광고약관팀 보고서, 한국소비자연맹, 2005
광고학 개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이면천, 2005
■ 참고 사이트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한국소비자연맹 http://www.consumersunion.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