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 광고실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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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1.1 배경 및 목적
1.2 내용 및 조사방법
1.3 홈쇼핑 시장 현황

2. 과장광고 내용 분석
2.1 원재료 및 성분함량 과장
2.2 정보 누락, 오기 변경 광고
2.3 객관적 근거 미달
2.4 쇼핑호스트의 거짓정보 전달
2.5 막연한 환불 및 반품
2.6 사전 심의받은 광고 내용을 임의로 수정·추가하여 광고
2.7 기 타

3. 홈쇼핑 이용 실태
3.1 설문조사
3.2 구매행태 분석
3.3 쇼핑중독의 정의와 실태

4. 소비자 피해
4.1 피해의 주요 유형
4.2 피해처리 내용 및 결과

5. 문제점 제시 및 해결방안 모색
본문내용

1. 서 론

1.1 배경 및 목적
1995년 시작된 우리나라의 홈쇼핑 시장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으며, 전체 시장규모는 4조 5천억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러한 홈쇼핑은 저렴한 가격, 구매의 편리성 등을 강조하며, 고객서비스 향상, 신용카드사용의 대중화 등으로 계속 발전을 지속하고 있으며, 향후 해외시장에도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홈쇼핑은 시간의 절약, 장소제약의 감소, 가격경쟁력 확보, 중소기업 제품 이용, 농수산물의 직거래 등의 순기능도 있지만, 최근 소비자와의 비대면 상황을 이용하여 허위표시, 과장광고와 충동구매를 부추김 등으로 인한 일반 이용자들의 불만 및 피해가 빈발해지고 있다. 이에 피해사례 및 과장·허위광고 사례등을 알아보고 잘못된 점의 개선방향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내용 및 조사방법
광고의 실태는 방송 모니터링의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였고, 피해사례는 한국 소비자 보호원 및 한국 소비자 연맹의 실태조사 자료와 각종 문헌조사, 여론조사 실태등을 조합하였다. 관련 법규는 방송심의규정과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식품위생법, 화장품법,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TV홈쇼핑 광고 실태조사, 한국소비자보호원, 2004.12
거래조사국 광고약관팀 보고서, 한국소비자연맹, 2005
광고학 개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이면천, 2005

■ 참고 사이트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한국소비자연맹 http://www.consumersunio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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