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미디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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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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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발단
- 게임의 개념, 게임미디어 교육의 정의, 온라인 게임 현황
Ⅱ. 전개
- 놀이 미디어 센터와 학교, 기타 관련단체의 게임 미디어교육 실태
Ⅲ. 위기
- 각 단체의 게임 미디어 교육 문제점 분석
Ⅳ. 절정
- 놀이 미디어 센터의 육성 방안
Ⅴ. 결말
- 본문내용
-
Ⅰ.발단
1. 게임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게임은 온라인을 통해 다른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온라인 게임을 비롯해 휴대폰 게임, 오락실 게임 등 다양한 형태를 의미한다. 하지만 미디어 교육에 있어서 게임은 온라인 게임으로 한정한다. 게임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가 바로 게임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 그만큼 강력해 진 데서 왔기 때문이다.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지식 산업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왔고, 앞으로도 기술적 진보에 따른 게임들이 밀려들어올 것을 감안한다면 온라인 게임 교육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시급하다. 지금과 같은 방관의 자세로는 게임 미디어에 따른 문화 지체 현상이 가속화 될 것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2. 온라인 게임의 정의
온라인게임이란 1970년대 이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컴퓨터(PC)를 사용하여 즐기는 오락레저활동의 한 형태로의 종래의 컴퓨터 게임이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하는 것과는 달리, 가상적 상황들을 설정해서 컴퓨터와 컴퓨터끼리 일정시간동안 다양한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태의 게임을 말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활성화된 게임으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고 서버에 접속해 즐길 수가 있다.
- 참고문헌
-
놀이미디어교육센터홈페이지 (http://www.gamemedia.or.kr/)
http://www.gameclinic.com/addiction/addiction.htm?menu=m01 (게임 중독)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5/28/2007052800055.html(조선 일보)
http://www.ytn.co.kr/_ln/0103_200705251142117899 (YTN 뉴스)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0227513§ion_id=102&menu_id=102 (연합 뉴스)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3&article_id=0000426790§ion_id=105&menu_id=105 (뉴시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5/30/2007053000316.html
(조선 일보)
http://www.sportsseoul.com/news/life/social3/070411/200704111143418336000.htm
(스포츠 서울)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130&article_id=0000007839&menu_id=115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0705242116313&sec_id=560901&pt=nv
국가청소년 위원회(www.youth.go.kr)
한국게임산업진흥원(www.kogia.or.kr)
경실련 미디어워치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 센터(https://www.kado.or.kr/iapc/defaul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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