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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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동방신기라는 그룹에 대해서

2.1 지금까지의 동방신기의 행보

2.2 동방신기는 어떻게 성장하였나
2.2.1 기획사의 마케팅
2.2.2 실력을 갖춘 아이돌 그룹 표방
2.2.3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동방신기

3.다른 아이돌가수와의 비교

4. 동방신기의 특기할만한 팬문화-팬픽

5. 결론

5.1 음악성 강화
5.2 SM엔터테인먼트
5.3 온라인 시장 공략
본문내용
1. 머리말

아이돌 그룹인 동방신기가 2006년을 마무리하는 가요 시상식을 모두 석권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올해 TV 3사 중 유일하게 가요 시상식을 개최한 SBS '가요대전'에서 대상을 거머쥔 동방신기는 이로써 올해 열린 시상식을 빠짐없이 석권하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달 열린 '2006 Mnet KM 뮤직 페스티벌'에서 최고 아티스트상, 그룹 부문 최고 아티스트상 등 4관왕을 달성한데 이어 이달 초 '제16회 서울가요대상'에서도 최고 영예인 대상을 차지했다.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news/read.php 참조

뒤를 이은 '골든디스크'에서도 대상을 수상하며 '그랜드슬램 grand slam 테니스나 골프에서 한 해에 4대 메이저대회를 모두 석권하는 일. 이번 시상식이 4개로 이를 석권한 것을 그랜드슬램으로 빗대어말함.

' 달성을 눈 앞에 뒀던 동방신기는 SBS '가요대전' 대상 수상으로 당분간 깨지기 힘든 가요계 새로운 진기록을 세웠다.
이와 함께 서태지나 조용필이 가요 시상식을 휩쓸었던 과거에 대어 아이들(idol) 그룹이 가요 시상식을 석권한 것도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동방신기가 대상을 탄 것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납득할 수 없다는 의견부터 립싱크만 반복하는 가수가 상을 탔다는 의견, 음악성이 부족하다는 의견등 많은 비난여론이 들끓었지만, 한국 음반업계가 집계한 최고음반판매량에서 동방신기가 확고부동한 1위를 차지하여 (33만 4271장) 어쨋든 상을 탈만은 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각주 1)의 기사 리플 참조.

불법음원복제, MP3의 보급으로 음반업계가 침체되어있는 와중에도 적지 않은 음반을 팔아치우고, 문화 현상을 만들어내는 힘은 어디서 나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호학연대.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문학과 경제사. 2003.
김용희.「우리 시대 대중문화」.생각의 나무. 2005.
김호석. 「스타시스템」.삼인. 1998.




<참고사이트>
http://tatoo20.com/
http://elle2u.net/
http://www.naver.com/ (인물검색, 네이버 포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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