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내면심리를 간파한 싸이월드의 성공과 그에 따른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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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개념정의
1.2 연구목적
2. 기존 커뮤니티와 싸이월드의 특성 및 싸이월드의 탄생배경
2.1 기존 커뮤니티의 특성 및 싸이월드의 탄생배경
2.2 싸이월드의 특성
2.2.1 집단 내의 개인공간
2.2.2 실명으로 운영
2.2.3 아는 사람들끼리의 모임
3. 싸이월드의 성공에 기여한 인간의 내면심리
3.1 과시욕구
3.2 인간의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욕망
4. 내면심리가 만들어낸 현상과 부작용
4.1 싸이질이 만든 현상
4.1.1 일촌순례
4.1.2 답방
4.2 싸이질의 부작용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개념정의
싸이월드란 미니홈피, 클럽 등을 제공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싸이월드의 대표 서비스인 미니홈피는 이용자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그림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올리고 ‘1촌 맺기‘ 등을 할 수 있는 메뉴이다. ’일촌 맺기’는 뒷장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므로 이 장에서 정의하지는 않겠다. 앞으로 싸이월드의 대표적인 미니홈피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겠다.

1.2 연구목적
현재 10대에서 20대까지의 사람들은 남여를 불문하고 싸이월드에 미니홈피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2001년 미니홈피를 처음 오픈한 후 3년 만에 가입자 1천만 명을 돌파하고도 계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싸이폐인’을 만드는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싸이월드가 많은 커뮤니티 속에서 어떻게 짧은 기간 내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 싸이월드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인간의 내면심리와 연관시켜 알아보겠다. 더불어 싸이월드를 이용함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2. 기존 커뮤니티와 싸이월드의 특성 및 싸이월드의 탄생배경
참고문헌
6. 참고문헌(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과시욕구, 리메이크, 사회적 동물, 업데이트, 콘텐츠
http://corp.nate.com/service_cyworld.htm
http://weekly.hankooki.com/lpage/nation/200607/wk2006072012172337070.htm
www.cyworl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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