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장 문제의 관점에서 접근한 한국 프로야구의 발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 요 -

1. 서 론

1.1 현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돔구장
1.2 연구방향

2. 현재 한국의 야구장의 현실

2.1 안전성의 문제
2.2 편의성의 문제

3. 돔구장의 현실적 어려움

4. 돔구장 보다는 현 구장의 개․보수의 필요성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1 현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돔구장

야구는 우리나라에서 축구, 농구와 함께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에 하나이다. 게다가 WBC 대회, 코나미 컵, 올림픽 대회, 아시안 게임 등 국제적인 야구 대회 많이 열리고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하면서 야구의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이런 분위기 속에 일각에서 돔구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날씨와 상관없이 경기할 수 있고 국제 대회 유치를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야구위원회 총재도 돔구장 건설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으며,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에서 서명운동 등을 통해 돔구장 건설을 희망하고 있다.

1.2 연구방향

과연 돔구장 건설이 한국 프로야구의 발전을 위해서 최선의 방법인지 생각해 보아야한다. 물론 모든 조건이 충분하다면 지금 노후화로 인해 문제되고 있는 구장들을 대체해서 돔구장을 짓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무더위와 강추위, 그리고 비에 영향을 받지 않고 경기 할 수 있다면 관중동원에서도 지금보다 훨씬 나아질 것이다. 그리고 많은 관중과 더불어 현대식 경기장에서 경기하는 선수들의 경기의 질도 지금보다 나아질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우리나라는 모든 조건이 충분하지 않다. 몇 년 전에 개장한 인천문학경기장을 제외한 모든 구장이 노후화로 인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어느 곳에다만 돔구장을 지을 수는 없다. 또 평균관중이 5~6000명 정도의 야구 현실에서 엄청난 재원을 투자해 돔구장을 지을 기업도 없다. 그 밖에 이유 등으로 돔구장을 짓는데 단점이 있다. 한국프로야구의 발전 방안이 여러 가지 관점에서 찾아 볼 수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야구장의 관점에서만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종 · 유권재, “국내 프로야구장 시설 및 서비스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 행정·경영학회지, 제3 권 2호, 1998, p97~116

<참고자료>

김성원 기자, “[2006 프로야구 결산⑤] 관중감소”, 일간스포츠, 2006.11.07
민창식 기자, “두산-LG, "안방이 샌다"...비만오면 '물웅덩이' 잠실구장”, 2006.07.19
정영석 기자, “야구경기 보려면 목숨 걸고 봐야 한다? ”, 2006.03.29
조진범 기자, “사고나야 새 구장 지을건가…대구야구장 안전진단 E등급”, 2006.03.22
천병혁 기자, “일본 센트럴리그 평균관중은 2만7천888명”, 연합뉴스, 2006.05.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wazz***
    (2008.05.04 23:23:42)
회원 추천자료
  • 국순당 생막걸리 마케팅STP,SWOT,4P사례분석
  •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우리 스스로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 있어 우리 조는 상당한 자부심을 가지고 조사에 임할 수 있었다. 주제 선정에 있어서도 망설임 없이 막걸리로 선정했고, 오히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무언가 형언할 수 없는 기쁨과 희열을 느꼈다. 조사와 토론을 거듭하면서 국순당 생막걸리가 이제는 맥주, 소주보다도 친숙한 존재가 되었다. 국순당이 생막걸리를 출시하면서 막걸리 소비자층을 넓

  • NC다이노스의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 발전과 야구 산업에서의 성공을 원했기 때문에 창단될 수 있었다.Ⅱ. NC 다이노스의 마케팅 환경 분석2.1 시장 분석2.1.1 누적 관객 수그림3 프로야구 연도별 관객 수그림2는 국내 프로야구의 연도별 관객 수를 나타낸다. 90년대 초에는 프로야구가 한국을 대표하는 스포츠로 거듭나는 듯 했으나, 1990년대 후반에 터진 IMF사태와 월드컵을 통한 축구 열기는 프로야구의 인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2000년에는 250만 명으로 5년 만에 관객 수가 반 토막이 난

  • 스포츠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스포츠마케팅 실패사례분석및 스포츠마케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 한국 자동차 문화의 발전을 위해 기아 자동차는, R-STARS 후원을 통해 레이스에 참가하는 쎄라토와 프라이드를 비롯, 참가 레이서 유니폼 등에 기아차 로고를 부착해 모터스포츠를 좋아하는 신세대 고객들에게 기아 브랜드를 알릴 계획이다. 2005년 9월부터 시작된 아마추어 자동차 경주로 스피드와 박진감을 즐기는 일반인들을 위한 원메이크레이싱 경기이다. 2005년 총 3회의 시범경기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및 태백준용 서킷에서 많은 아마추어 레

  • 대학생 야구잠바 착용에 대한 경제,심리, 사회학적 분석
  • 한국인들은 기본적인 생계유지만을 신경 쓰곤 했다. 반면 21세기에 들어서 사람들이 점점 삶의 여유를 누리기를 원했고, well-being이라는 가치관이 사람들의 주 관심사가 되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영화, 음악 등의 문화생활을 즐기기 시작했고, 스포츠로는 축구와 야구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 축구는 2002 한일월드컵의 개최 이후로 한동안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지만, 야구는 1982년 우리나라에 프로야구가 시작된 이래로 꾸준히 대중적인 인기를 끌

  • [스포츠마케팅] 프로축구FC SEOUL 활성화 및 개선 방안
  • . - 자체 역사의 발전: 연고지 서울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정착하기 위한 노력 기울임.질의 응답감사합니다.FC SEOULFOOTBALL CLUB국내 스포츠는 일천한 역사만큼 아직 미비점과 문제점이 많다. 우리는 FC서울이라는 단일 구단을 중심으로 봤지만 FC서울이 문제점을 해결하고 시장을 선점한다면 성공의 출발점으로 하여 국내 스포츠 발전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본다. 이로써 발표를 마치겠습니다.추가로 질문이 있으면 받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