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시장에서의 리메이크 바람과 그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리메이크의 정의

2.2 리메이크의 등장

2.3 리메이크 음반 발매현황

2.4 리메이크 바람의 요인
-소비자 측면
-음반 제작사 측면
-창작자 측면

2.5 기존 리메이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04년 이후 현재까지 대중음악 시장에 리메이크 붐이 일고 있다. 나얼, 김범수, 이수영, 박효신 등이 잇달아 ‘리메이크 음반’을 발표했다. ‘히트곡 재창조냐, 안일한 음반 제작이냐’는 논쟁의 와중에도 리메이크 앨범인 이수영 5.5집 「더 클래식」은 40만장 가까이 팔려 2004년 전체 음반 판매량 2위를 기록했다. 이에 이어서 2005년 상반기에는 나얼의 「back to the soul flight」가 1위를 차지했다. 이런 성공의 여파로 2005년 대중음악의 대표적인 문화 키워드는 ‘향수’라 할 만큼 리메이크 음반 발매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졌다. 이후 2006년에 이르러서는 이러한 기획음반 이외에 정규 앨범에도 한 두 곡씩 선배 가수들의 리메이크 곡을 넣는 것이 유행처럼 되어버렸다.
이러한 경향은 잊혀진 옛 곡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라든지 선배들에 대한 깊은 존경의 표시라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평가되기도 했지만, 뮤지션의 한계에 이른 창작력을 숨기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의견 또한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처럼 상반된 평가를 받는 리메이크 곡이 현재 우리에게 의미가 있는 것은 먼저 위에서 살피듯 그것이 ‘열풍’이라 할 만큼 거세게 그리고 갑작스레 음반시장을 뒤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 소논문에서는 리메이크가 현재 음반시장에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원인을 알아보고 음반시장에서 리메이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한류에 대하여
  • 시장의 60% 이상을 한국산 게임이 차지함.한국 온라인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오디션’, ‘카트라이더’, ‘리니지’, ‘그루브파티’등 다양한 한국 게 임업체들이 활발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3) 음 악홍콩배우들에 의한 한국 노래의 리메이크를 통해 최초로 한국음악 접촉.1990년대 말 한국 드라마의 주제가와 클론, SES, HOT, 신화 등이 인기를 얻음.2004년 의 OST ‘오나라’g-music 아시아 차트 6위에 오름.2007년 슈퍼주니어, Rain, 동방신기,

  •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
  • 요인으로 관객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도 크게 변한 것이 한 요인을 차지할 것이다. (1) 우수한 인력의 유입70~80년대 오랜 침체기와 90년대 성장기를 거치면서 충무로로 대표되는 우리 영화계에는 어려움 속에서도 토종 영화인들의 꿋꿋한 대물림 체제가 형성되어 내려왔다. 그리고 90년대 대기업이 경쟁적으로 영상․음반 분야로 진출하면서 대기업 출신 인력들도 영화계에 한 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외국에서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은 해외 유학

  • [일본영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한일영화합작
  • 그런 면에서 잘 만든 한국 군대영화인 는 빅 히트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초읽기에 들어선 일본문화 전면 개방. 우리의 드라마, 영화. 가용. 출판 모두 일본시장을 강타하려면 ‘상식의 허실’을 깨부수는 ‘니혼진무키’ 연구가 너무나 필요한 시점이다.“ 왜 일본이 영화만이 안 되지요?”방송․만화․출판․게임․음반․공연 등이 모두 산업적으로 성공한 나라에서 영화만 상품이 안 되는 것은 뭣 대문인가? 아이러니컬하게도

  •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
  • 문화산업론 프로젝트 베이비 복스 중국 진출 과정 분석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 진출 과정 분석목 차 Ⅰ. 序 論 21. 들어가며 22. 한류란 무엇인가 2 (1) 한류? 2(2) 중국시장 분석과 문화산업시장으로서의 전망 3(3) 중국 당국의 규제 6(4) 중국 음반 산업 현황과 한류 음악의 확산 7Ⅱ. 本 論 11 1. 베이비 복스 국내 활동 11(1) 결성 과정 11(2) 그룹 특성 및 컨셉 12 (3) 주요 사건 12(4) 활동 상에서의 특징 13 (5) 국내음반 디스

  • [영상매체]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스타시스템
  • 그 저변에 스타 시스템이란 제도가 한 몫하고 있다. 스타 시스템은 헐리우드에서 영향 받은 제도지만 한국의 영화 산업에서의 스타 시스템은 헐리우드 스타 시스템과 성격이 다르다. 반면 음반 산업에서는 다른 분야 보다 헐리우드의 스타 시스템을 많이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스타 시스템이 자리잡은 음반시장이 90년대에는 해마다 밀리언셀러를 기록할 정도로 호황이다가 지금 침체를 겪는 건, 매체의 변화라는 원인도 있지만, 현재 진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