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k-리그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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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서 론
1.1 화제 제시
1.2 연구 방향
1.3 연구 방법

제 2절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2.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2.2 스포츠마케팅의 특성
2.3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

제 3절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본 현 k-리그의 문제점
3.1 전근대적인 홍보전략
3.2 미비한 마케팅 상품의 개발
3.3 낮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
3.4 협소한 관중의 폭

제 4절 k-리그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마케팅적 대안
4.1 실효성 있는 홍보 전략의 수립
4.2 다양한 마케팅 상품의 개발
4.3 높은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4.4 장기적 안목의 관중 유치

제 5절 결 론
본문내용
제 1절 서 론

1.1 화제 제시

2002년 월드컵을 통해 축구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왔던 말이 K-리그에 관심을 갖자는 것이었다. 그와 함께 ‘CU@K-리그‘라는 말이 붉은 악마로부터 홍보되었고 그야말로 K-리그 최대의 성수기를 맞았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K-리그의 흥행돌풍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다시 팬들은 K-리그에서 멀어졌고 소수의 팬과 함께하는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해버렸다. 그러나 K-리그는 대한민국 프로축구의 상징이며 국내 축구선수 양산과 축구 문화 보급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K-리그를 지속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며 이에 대한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1.2 연구방향

K-리그 활성화라는 당면과제를 놓고 다양한 논의가 일고 있는 가운데 필자는 스포츠 마케팅이란 시각으로 이 문제에 접근하려고 한다. 즉 먼저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스포츠 마케팅이란 시각으로 현 K-리그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1.3 연구방법

등한시 되고 있는 K-리그의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마케팅적 대안을 찾기 위해 인터넷 자료조사와 다양한 논문과 문헌을 참고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참고문헌
국민체육진흥공단(2004), 3대 프로리그 무엇이 문제인가

퍼포먼스리서치(1997)

마크 A 맥도널드, 조지 R 밀른(2000),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 마케팅

김영준(1998),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김화성(2001), 스포츠 마케팅 전략

Phil Schaaf(1995), sports marketing

김화섭(1999) , 재미있는 스포츠 돈버는 마케팅

Bernard J.Mullin ; Stephen hardy ; William A. Sutton 공저 ; 양성국 ; 김수잔 공역
(1996), 스포츠 마케팅

http://www.manutd.com/

http://www.kleaguei.com/

http://www.gwangjusmfc.co.kr

http://www.incheonutd.com

http://www.steelers.co.kr

http://www.fcbluewings.com

http://www.fcdaeje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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