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BANDAI)와 건담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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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글 - 건담(GUNDAM)과의 만남

Ⅱ. 건담(GUNDAM) 출격
A. 주식회사 ‘반다이’ 그들이 궁금하다.
1. 기업 이념
2. 사회 공헌
B. 모아서 보는 건담 시리즈
1. 전체 작품의 간단한 소개
2. 건담 시리즈 최고의 인기작 <GUNDAM SEED>

Ⅲ. 건담(GUNDAM) 파헤치기
A. 소년의 성장기
B. 대립되는 인류 간의 갈등
C. 완전한 평화

Ⅳ. 건담(GUNDAM) 시리즈가 가지는 의미
A. 애니메이션 혁명

Ⅴ. 반다이의 애니 산업 전략
A. 아니메는 비즈니스다.
1. 반다이에 대한 상반된 의견들
2, 정확한 사회 흐름 파악과 광고만이 살길이다.

Ⅵ. 반다이 따라잡기
A. 한국 애니 산업의 미래를 준비하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건담과의 만남
1999년 봄, 고3 따분한 마음에 스트레스를 풀려고 한 동안 보지 않았던 애니메이션을 보았다. 친구의 강력한 권유로 한창 일본에서 인기몰이를 하던 <건담 SEED>를 보게 되었다. 중학교 때부터 동호회에 가입해서 일본에서 방영 중인 수많은 애니를 보았고 나름대로 비판력도 생겨서 매니아라고 자부하고 있던 나에게 건담은 처음 보는 로봇 애니메이션이었다. 로봇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태권V나 마징가 Z같이 로봇이 나오는 유치한 만화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건담은 그런 내 생각을 철저하게 무너뜨렸다. 단순히 로봇이 나오는 것이 아닌 주제의식을 가지고 인류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려고 하는 애니였다. <건담 SEED>를 보고 나서 건담이 매우 많은 시리즈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흥미가 생겼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건담을 주제로 글을 쓰게 되었다.
건담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들처럼 우리나라에 대중적으로 알려진 작품이 아니라서 자료를 얻는데 부득이 하게 일본 웹을 이용하는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해석이 어려웠던 일부 단어들을 일본어 그대로 사용하게 된 것에 양해를 구한다. 또 재패니메이션과 관련된 책이나 건담 매니아들의 인터넷 게시판 상의 이야기들을 인용한 부분이 많은데 정확한 필자를 알 수 없는 글들이 많아 확실히 밝히지 못한 점도 양해 바란다.
이 글을 통해서 건담이라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조금이나마 지식을 제공하고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에 대한 성인들의 잘못된 인식을 고치고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을 돌아보는 아주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그럼 건담에 탑승하여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여행을 시작해보자.
참고문헌


@ 김재영, 『애니메이션은 산업이다.』, 대원씨아이, 2002
@ 박정배・강재혁,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1999
@ 박기수, 『애니메이션의 서사적 구조와 전략』, 논형, 2004
@ 박인하 외, 『(일본애니메이션)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1999
@ 김준양,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연금술』, 한나래, 2001
@ 지모군,『퍼스트건담과 일본의 프라 모델』
(http://blog.naver.com/tjsrhs1023/140005190412)
@ http://www. gundamworld.net
@ http://www.gundam.channel.or.jp
@ 『회사소개』, http://www.bandai.co.jp
@ 『회사소개』, http://www.sunrise-inc.co.jp
@ http://www.nagoyatv.com/gundam
@ http://www.figurecraf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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