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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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어휘의 범주와 어휘교육 실태
1. 어휘와 어휘력의 개념
2. 어휘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3. 어휘력에 대한 인식
4. 어휘 교육의 비체계성

Ⅲ. 어휘 학습의 5단계
1. 새 단어와 접하기
2. 단어 형식의 이해
3. 단어 의미의 이해
4. 단어 형식과 의미의 통합
5. 단어의 사용

Ⅳ.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교육 활동
1. 다의어와 동음어 연습
2. 동의어와 대립어 연습
3. 상하 관계 명사 어휘 연습
4. 상하 관계 형용사 어휘 연습

Ⅴ. 어휘 지도를 위한 탐구학습 모형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 교과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교과이다.(제 7차 교육과정 해설서: 19) 학교 생활에서 아동이 습득하게 되는 기능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국어교과는 그 기능 중에서 언어를 도구로 하여 사용하는 능력을 배우게 되는 교과이다.
언어는 모든 교과의 학습에 필요한 도구가 된다. 어떤 교과든지 그 교과의 핵심지식은 국어로 설명되어 있으며 각 교과 내용을 학습하기 위해서 매개체로 이용되는 것도 국어이다. 물론 국어 교과도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고유한 내용적 영역이 있다. 하지만 국어를 이용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 언어나 문학을 재조직한 학문적 지식보다 더 우위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어 교과는 크게 언어, 문학, 언어 능력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그 기능을 이루는 작은 단위의 교육에서부터 큰 단위로 확대되어 나가야 할 것이다. 현재 학교 교육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언어 자체의 구조나 형식, 문학적 지식보다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텍스트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되는 언어는 보통 문장 이상의 텍스트나 담화를 그 기본 단위로 하고 있다. 때문에 어떤 관점에서 보면 학교 국어 교육의 대부분은 읽기를 통한 독해력 향상에만 치우쳐 있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하지만 텍스트나 담화를 이루고 있는 최소 단위는 바로 어휘이다.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단위가 되는 것이 어휘이기 때문이다. 문법 지식이나 통사적 구문에 다소 서툴러도 발화자의 의도에 적합한 단어만 알고 있다면 기본적인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은 어린 아이들의 대화에서도 잘 드러난다. 반대로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의도를 잘 드러내 줄 적절할 어휘를 자신의 머리 속 어휘 저장소에서 찾아낼 수 없다면 마음먹은 대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하기는 무척 힘든 일이 될 것이다. 어희에 대한 이해나 선택 없이 의미 전달은 불가능한 일이 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1993
김광해, “어휘교육의 방법”.「국어생활」( 국립국어연구원) 22, 1990
김영재,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6
백선혜,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교육용 어휘 선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4
윤정림, 초등학교 어휘 교육을 위한 탐구 학습 방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정승우, 초등학생의 어휘 이해도 조사 : 저학년을 중심으로,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한정일,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 의미 관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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