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NGO 단체, 사명에서 성과로]NGO조직의 효율적 회원관리 방안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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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인식
2. 들어가며
Ⅱ. 회원관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한국 NGO 회원관리 현실 - 회원의 종류
2. 회원관리의 필요성
Ⅲ. NGO조직의 효율적 회원관리 방안

1. 누구를 참여 시킬 것인가? - 시장 세분화
2. 어떻게 회원들을 회비회원 또는 기부자들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3. 어떻게 일반 회원들을 인식 있는 회원들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Ⅳ. 결론


본문내용
본 페이퍼에서는 회원관리에 대한 본인의 평소 생각을 정리해가는 차원에서 진행하였다. 회원관리 역시 경영학적인 관점이 도입되어, 보다 효율적인 관리 방향을 모색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보다 많은 회원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회원을 확보할 것인가의 문제이고, 어떻게 회비 회원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였으며, 보다 의식있는 시민으로 키워가기 위한 단체들의 전략 수립이 핵심이라는 견해를 밝히고자 하였다.
참여연대에서의 인턴 활동을 통해 들었던 의문들을 문제의식의 출발점으로 삼아, 나의 부정적인 인식들이 경영학적 관점에서는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그 깨달음 자체가 회원관리에 경영학적 마인드를 도입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을 서술하였다. 또한 이론적인 차원에서 한국 NGO들의 회원관리의 현실을 고찰하였고 이 과정에서 회원의 모호한 성격, 회원관리비법 낙후, 회원관리 부서의 노력 제고 등을 지적하였다. 또한 NGO단체에서 회원관리가 필요한 이유를 'NGO 조직관리'강의 노트의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참고문헌
site

시민의 신문 홈페이지 www.ngotimes.net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www.ncsi.or.kr


reference

NGO 조직관리 강의노트 참조
Peter F. Drucker 「비영리단체의 경영」1997, 한국경제신문


Add
본인의 2003년 1월 인턴쉽 보고서 P3(시민사회 비판 부분)참조
「시민운동의 '시민참여'에 대한 비판 고찰, 앞으로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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