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식품의 인기이유와 문제점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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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시중의 다이어트식품

2 다이어트식품의 인기 그 이유
2.1 우리는 다이어트세대
2.2 다이어트 약보다는 웰빙다이어트식품
2.3 기업의 마케팅 전략

3 다이어트식품의 문제점
3.1 다이어트식품의 효과와 부작용
3.2 다이어트식품의 상업성과 여성의 상품화
3.3 다이어트의 악순환

4 다이어트식품 대책마련
4.1 국가적 대안
4.2 소비자보호원, 민간단체 등의 적극 지원
4.3 다이어트식품이 다이어트의 필수조건은 아니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시대 여성이라면 한번쯤은 다이어트를 시도해 보았다고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요즘은 남녀 불문하고 다이어트를 한 단계 넘어선 “몸짱 만들기” 신드롬이 불어 슈퍼모델 부럽지 않은 몸매를 가진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자신이 관심 있는 것에 대해 쓰기” 이었던 레포트의 주제로 단번에 이를 택한 나 역시 다이어트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는 여대생이다. TV 채널을 돌리다가 “식사량은 그대로, 힘들이지 않고 일주일에 3킬로그램을 빼는 신 개념 다이어트식품약!!” 이라는 커다란 문구를 내건 홈쇼핑채널에 눈이 번뜩이게 되는 것은 나뿐 만은 아닐 것이다. 또한 편의점이나 TAKE-OUT점, 음식점 등에서 늘씬한 여자와 솔깃한 광고문구로 장식된 저칼로리 다이어트식품과 다이어트식단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최근 차음료 광고에서 “다이어트할땐 마시는 것 하나 함부로 하지 않는다” 라는 문구를 처음 보았을 때 나는 ‘아, 그래야하겠지’ 라는 생각이 스쳤다. 그러나 문득 ‘그런데 반드시 그래야 하나?’ 라는 의문과 ‘이런 문구를 내걸면 정말 수입효과가 좋겠군.’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이어트 식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로서 다이어트인으로서 다이어트식품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그것의 파급효과에 따른 문제점은 없는지 그렇다면 대책은 무엇인지를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중의 다이어트식품
젊은 여성들에 마술을 걸다 [ 조선일보 김덕한 기자 2006-06-22 02:57]
남양유업 음료 ‘17차’ = 다이어트 음료
언뜻‘보리차’맛처럼 느껴지는 음료가 하루에 50만개씩 팔리고 있다. 작년 3월 출시된 후 1년여 만에 600억원어치나 팔렸다. 바로 남양유업의‘17차’. 이름도 생소하고, 또 음료전문업체도 아닌 유(乳) 업체에서 내놓은 무덤덤한 맛의 17차가 이 정도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는 회사 관계자들조차 예상치 못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김덕한기자, 젊은 여성들에 마술을 걸다, 조선일보, 2006.06.22.
이철우, 『세상을 움직이는 착각의 법칙』, 매일경제신문사, 2002.10.15.
미 연방 공정거래위원회, 식약청, 법무장관협회, 주형규(번역), 체중감량 선전 상품과 프로그램들의 허와 실, 2004.05.01
미국 FTC, 약품 및 다이어트 광고에 대한 의견 개진, 김용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방송동향과 분석 통권 188호

2. 참고사이트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www.kbi.re.kr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홈페이지 http://www.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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