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그 허와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 1 Ⅱ. 웰빙의 의미 ----------------------------------------------- 1
1. 웰빙의 정의 ----------------------------------------------- 1
2. 웰빙의 특징 ----------------------------------------------- 2
Ⅲ. 웰빙이 출현하게 된 배경 -------------------------------------- 3
1. 개인적 --------------------------------------------------- 3
1)여성들의 사회 진출과 구매력 증가
1-1)미니 열풍과 0칼로리 음료, 그리고 요가.
1-2)유기농 야채와 천연 제품
2)건강하게 살자, 웰빙 족(Well-Being族)의 증가
2. 사회적 웰빙 라이프 스타일 ------------------------------------6
3. 상업적 -------------------------------------------------- 7
1)식생활
2)주생활
3)요가와 건강관리산업
Ⅳ. 잘못된 웰빙추구의 문제점 ------------------------------------- 9
1.언론에서의 잘못된 웰빙 조장 --------------------------------- 10
2.상업적 마케팅으로 변질된 웰빙문화 ---------------------------- 11
3.지나친 웰빙추구가 가져온 신체적 정신적 폐해 -------------------- 12
4.물질적 만족추구로 전락한 웰빙 문화 --------------------------- 13
Ⅴ. 해결책 및 방안 -------------------------------------------- 13
1. 새로운 대안의 웰빙으로 주목받는 'LOHAS' --------------------- 13
2. 진정한 웰빙을 위한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갖는 법, 그리고 필요성 ---- 15
Ⅵ. 결론 ---------------------------------------------------- 17
참고문헌 --------------------------------------------------- 18
- 본문내용
-
Ⅰ.서론
몇 년 전부터 시작되어 올해까지 요즘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새로운 바람이 있다.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 풍요로움을 우선으로 여기고, 그것을 가꾸려는 문화 현상, “웰빙”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현상은 본격적으로 2003년부터 그 붐이 일기 시작하여 우리 사회, 경제, 문화에까지 그 새로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웰빙 열풍은 TV를 비롯해서 신문광고, 인터넷의 대부분을 장식하고 있다. 건강, 미용제품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음료, 야채와 과일 등 먹을거리에도 웰빙 열풍은 잠들지 않고 있다.
이러한 웰빙 붐으로 일반인들이 건강의 신체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신, 사회적인 측면까지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삶의 질을 추구하게 되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또한 적극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도록 동기 부여하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식이조절이나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여유 있는 건강한 생활 방식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웰빙 붐의 성과이다. 현대의 많은 질환이 환자의 생활습관, 운동, 식이 이상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혹 웰빙을 잘못 이해하는 사람들도 있다. 비싼 명품을 구입하고, 요가를 통해 명상을 하며, 터무니없이 비싼 피트니스 클럽과 스파를 하는 명품 소비를 즐기는 것이 웰빙이라 생각하며 자신들을 진정한 웰빙 족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정신적 건강보다는 물질적 풍요를 얻음으로써 안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웰빙‘이라 잘못 여기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웰빙에 대한 그릇된 생각 때문에 급격한 웰빙 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웰빙이 귀족주의적 성격을 띠고, 상류층의 한 문화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많은 비용이 드는 고급 시설에서 건강을 관리하면서 여유를 즐기는 성공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로 변화되어 잘못 인식되어 가고 있다. 또한 사치스럽고 고가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부추기는 상업적 마케팅이 주도하고 있다는 불만도 있다.
- 참고문헌
-
[단행본]
김민정∙김병숙,『소비문화코드로 본 웰빙』, 도서출판 태일사, 2005.06
박동창,『맨발로 걷는 즐거움』, 화남출판사, 2006
추태화,「상품화하는 웰빙을 넘어 삶을 위한 웰빙으로」,『목회와 신학』,두란노, 2004
한명규, 『웰빙을 누리는 삶』, 신정출판사, 2004년
에반 파이너/ 『돈 안들이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소박한 웰빙』, 성우출판사, 2004년
[논문]
원천석/「환경친화적 요소를 적용한 주택문화관 계획안: 공용공간을 중심으로」, 국민대 디자인 대학원, 2006년
박미영,「웰빙 문화에 따른 패션스타일 경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2005.02
박철규,「웰빙 상품의 광고 효과가 소비자의 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03년 후반 ~ 2004년 상반 히트 상품을 중심으로」, 경희대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2005.02
[신문]
「건강염려증 '아는 게 병'」, 대전일보, 2007.3.18
「마시는 비타민 C "조심"... 광동·동화 등 제약사 매출 경쟁 과다 복용 부추겨」, 파이낸 셜뉴스, 2004.5.17
「산나물·약초 불법채취 꼼짝 마」, 대전일보, 2007.5.29
「"아이들 과자와 음료수 너무 비싸요"」, SBS TV 경제, 2007.5.23
「500원으로 이젠 과자도 못 산다」, 한국경제, 2007.5.22
「[웰빙시대] (3) 新건강식품바람」, 서울경제신문, 2007.5.22
「티셔츠 반바지입고 운동하세요? '기능성 운동복'모르시는군요」, 동아일보, 2007.5.19
「여러 병원 전전하는 '의료쇼핑족'」, SBS뉴스, 2007.5.18
「올드미스? 골드미스가 세상을 움직인다」, 레이디경향, 2007.5.16
「성장기 아이, '웰빙'보다 균형 잡힌 식단 중요」, TV리포트연예, 2007.5.2
「'시청자 복지'위한 방송 절실하다」, 프레시안, 2007.4.24
「의학정보홍수의 부작용 '건강염려증'」, 조선일보, 2007.3.23
「'비타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령화 사회에 따라 은퇴전 준비 프로그램으로 자원봉사의무화 제도를 시행 한다면 찬성과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 해보자
- 부모에 의한 양육, 친인척에 의한 양육,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에서의 보육, 양육시설에서의 양육이 지니는 각각이 지니는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긴급복지지원제도] 긴급복지지원제도에 대해서 설명하고 제도의 긍정적인 측면과 개선사항
- 중증질환 재난적 의료비 사업지원에 대해 설명하고 긴급복지지원과의 관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독교 대안학교-사사학교의 특징과 장단점 고찰
- 대중문화의 정의와 특징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조사분석
- 홉스테드(Geert Hofstede)의 문화 차원 모델을 요약하여 기술하고 이에 따른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에 대하여 제시해주세요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인지심리학] 목격자 진술의 정확성 -거짓 기억에 관하여
- 거짓 기억 증후군(False Memory Syndrom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