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초콜릿에 대한 현대인의 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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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서론


2.블랙 초콜릿의 특징
 2.1블랙 초콜릿의 개념 및 제조방법
 2.2영양학적 측면에서 분석


3.블랙 초콜릿 사장의 발달
 3.1 블랙 초콜릿의 등장 및 시장의 확장
 3.2 우리나라의 블랙 초콜릿 시장의 현재


 4 블랙 초콜릿 시장의 발달이유
   4.1 블랙 초콜릿의 쓴맛 마케팅
     4.1.1 음식에 나타는 대중 심리
     4.2.1 블랙 초콜릿의 쓴맛과 대중 심리
   4.2 다이어트 열풍과 블랙 초콜릿 판매량(식욕 억제제로의 블랙초콜릿)
   4.3 건강식품으로의 블랙 초콜릿의 유용성


5.결론


6.참고 문헌
본문내용

1.서론

작년 이맘때였던가, 우리가 믿고 즐겨먹었던 대기업 생산의 과자 대부분이 인체에 해로운 식품첨가물을 과량 포함되어있다는 보도가 있었고 그 후 제과 시장에 큰 타격을 줄 정도의 파동을 있었다. 때가 마침 참살이(Well- Being)열풍이 불고있었던 때라서 사람들에게 더욱 충격을 주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이후에는 트랜스지방의 해악이 알려지면서 기름에 튀기는 과정이 포함된 많은 스낵류의 식품들이 우리 손에서 멀어졌다.
이런 와중에도 꿋꿋이 살아남아 제과 시장을 지키고 있는 “그“가 있었으니 바로 초콜릿이다. 시중의 초콜릿도 해로운 점이 없을 수 없겠지만 다른 과자들과는 차별화되는 초콜릿만의 무기가 있는데, 바로 특별한 의미가 부여된 상징적인 음식이라는 점이다. 상업화로 물든 발렌타인데이의 문제점을 상기 할 필요도 없이, 사람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몇 안 되는 음식 중의 하나라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고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수많은 장인들의 보람이 되어왔다는 것도 최소한의 관심만 있다면 알 수 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수능을 봐야하는 우리 고3들에게 순간 활력제로 사랑받고 있다는 것!
하루 이틀 먹던 초콜릿은 아니지만 요즘의 초콜릿은 이전과는 사뭇 다르다. 필자는 기숙사생으로 거의 매일같이 편의점을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 편의점의 초콜릿 진열대가 점점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다양해진 종류와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화려한 포장 등으로 구매자의 욕구를 자극하고 이국적인 이름 ‘카카오-’를 강조하는 제품이 쏟아져 나와 소비자들의 호기심마저 자극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초콜릿의 달콤함을 부정하고 새로운 대세를 주도 하고 있는 하이 카카오제품들 그것.
과자 파동과 트랜스지방의 위협을 피해 즐거운 간식거리로 자리 잡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런 하이 카카오제품들이 우리가 이전에 먹어오던 그 초콜릿과 어떤 다른 점이 있고 장점이 있는지, 또 어떻게 순식간에 이렇게 큰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음의 글에서 하이카카오-즉, 블랙 초콜릿에 대한 특징과 성격 등을 살펴보고 현재의 인기를 분석 해 봄으로써 주체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1)정한진(2006), “초콜릿 이야기-유혹의 역사”,살림.
2)에르베 로베르 &카트린느 코도롭스키(2000),“초콜릿”,창해.
3)구스타 에리코(2006),“초콜릿 다이어트”,고려원북스
4)소피 D.코 &마이클 D.코 (2000),“초콜릿 신들의 열매”,지호.


<참고사이트>
1)http://kr.blog.yahoo.com/jcksjc1004/1239
2)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4&article_id=0000213215§ion_id=101&menu_id=101
3)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05/12/21/2005122156002.html
4)http://news.media.daum.net/economic/industry/200701/18/hankooki/v15431740.html

<참고 보도자료>
1)드림카카오 판매 보도자료
2)네이버 신문
3)다음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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