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세상 즐기기
(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제출일 : 2007. 6. 7 (목)
<목차>
Ⅰ. 서론
Ⅱ. 관련이론 제시 및 기존연구 검토
1. 관련이론 제시
1) 여가의 개념
2) 장애아동의 여가활동
3) 장애아동의 여가활동의 필요성
2. 기존연구검토
Ⅲ. 연구방법
Ⅳ. 본론
1. 현황 및 실태
2. 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사례 (장애영유아시설 - 동심원)
3. 장애아동생활시설 여가활동 실태의 문제점 및 제언
Ⅴ. 결론
* 참고문헌
* 지적사항과 수정결과 요약
* 소감문
* 기여도
* 부록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와 달리 현대에 시설에 양육․보호되는 아동들은 결손가정, 즉 미혼모, 부모의 이혼, 부모의 별거, 부모의 가출, 부모의 사망, 부모의 학대, 방임, 가정빈곤, 질병 등의 이유로 시설에 입소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최영립, 1991; 김신복, 2003에서 재인용). 이러한 원인으로 입소한 아동은 일반가정의 아동들보다 마음의 상처를 이미 받고 시설로 입소한 아동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들에게 아동의 심리․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인적, 물적, 재원자원의 한계로 제대로 된 여가활동을 위한 서비스 및 지원체계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김신복, 2003). 그렇다면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어떠할까? 이들의 경우 장애아동인 동시에 시설에서 생활하는 시설아동이기에 복합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비장애인들과 동일한 인간의 기본 욕구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발달장애인들도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흥미, 능력 및 욕구에 따른 여가생활을 추구한다. 장애인들 역시 장애유형 또는 장애의 정도와 상관없이 여가에 대한 욕구뿐만 아니라 여가에 대한 권리도 동시에 가지는 것이다(한혜경, 2006). 그러나 장애인시설에서 생활하는 장애인들을 위한 여가서비스는 별로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장애인에게 적합한 여가서비스도 부족하고 여가선용기술에도 비중을 두지 않았다(안수연, 2004). 대부분의 경우 여가활동을 시간 때우기(kill time)식으로 생각하고 치료와 교육에 중점을 두었으며 여가활동에는 우선순위를 두지 않는다.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시설에서 생활하는 장애아동에게 있어 교육, 재활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인간생활의 기본욕구인 여가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아동에게는 각 발달단계마다의 과업이 존재하며 이를 이행하는 것은 중요하다. 여가 또한 아이가 자신의 권리를 누리며 건강하게 다음 발달단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중요과업이다. 이러한 중요과업 중 아동들 입장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교육 등이 아닌 여가일 것이라 예상되며 이는 장애아동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사료된다. 일반아동들과 마찬가지로 장애아동들 역시 문화적으로 누릴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장애아동의 여가활동은 여가활동의 고유성 외에도 교육, 재활을 포함하고 있기에 그 중요성이 더욱 높을 것이다. 이에 대하여 장애아동에게 여가활동을 제공한다고 해서 여가라고 느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품을 수도 있다. 물론 처음에 장애아동에게 여가를 제공할 때 사회훈련 같은 교육의 목적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여가활동이 장애아동에게 다양하게 지속적으로 제공되다 보면 장애아동들이 익숙해지고 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