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로농구의 프랜차이즈 스타의 필요성과 그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서론

1.1 프랜차이즈 스타의 정의

1.2 연구목적

1.3 연구방법

2.본론

2.1 한국 프로농구리그에서 프랜차이즈스타의 현 상황

2.2 외국 프로농구리그에서 프랜차이즈스타의 현 상황

2.2.1 외국 프로리그에서의 사례

2.2.2 그로 인한 경제적 효과

2.3 한국에서 프랜차이즈 스타 양성에의 문제점

2.3.1 프랜차이즈스타를 만들기 힘듵 현재 한국프로농구 연맹의 미숙한 체제
2.3.2 용병중심의 체제

2.4 농구 이외의 종목에서 프랜차이즈 스타

2.4.1 다른종목에서의 사례

2.4.2 다른종목에서의 대표적인 경제적 효과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프랜차이즈 스타의 정의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스프랜차이즈란 말은 프랜차이저(가맹본사)가 다수의 프랜차이지(가맹점)에게 자기의 상표, 상호, 서비스표, 휘장 등을 사용하게 하 여 자기와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을 판매하고 용역을 제공하는 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도록 하는 연쇄점의 한 형태이다.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하며, 가맹은 가맹본사로부터 부여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 이 말에서 파생되어 나온 프랜차이즈 스타란 말은 농구, 축구 등의 스포츠 종목에서 어떤 선수가 그 팀에서 데뷔를 하거나 성장을 하여 그 지역에 지대한 공헌을 세운 선수를 뜻한다. 물론 타 팀에서 드래프트해서 들어와 팀을 강팀으로 만들어서 공헌을 세운다면 이 역시 프랜차이즈 스타로 대접받 을 수 있다.

1.2 연구목적

전주 KCC의 이상민선수의 삼성 트레이드에서 비롯된 현재 한국프로농구의 프랜차이즈스타 관리의 필요성과 프랜차이즈 스타로서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1.3 연구방법

프랜차이즈스타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외국의 프로농구 프랜차이즈 스타와 비 교하여 한국프로농구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관련된 내용 을 조사한다. 또한 도서관에서 책을 통한 기본개념의 정리 역시 필요하다.
참고문헌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08&eid=Spx+JtC3JPEezRF1oKA5Fgwh3kdhOwFJ&qb=x8G3o8L3wMzB7g==,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0&dir_id=100815&eid=YQL49Z8Hg0WMf6Hw+kYoKanVHmzVhA/I&qb=x9GxucfBt86z87G4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0&dir_id=100817&eid=DaWh7XYC5DUOQvHh3n7WxzmOxspA9Ggh&qb=x8G3o8L3wMzB7r26xbg=),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08&eid=exitP5u6wPQWJdGFbmrAfQdqb1u0FqVH&qb=x8G3o8L3wMzB7r26xbjAxyCw5sGmwPvIv7D6,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08&eid=vqApzBeZyyQK3Bk4IRWzM8GDAbI+/aGt&qb=bmJhILDmwabA+8i/sP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C 다이노스의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 프로야구가 양질의 스포츠콘텐츠로서 지속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국내 프로스포츠의 시청률 또한 2010년 기준으로 야구에 집중되어 있는데그림4), 이 같은 현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프로야구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가능성은 무한히 열려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그림4 프로야구 중계권료 변화 추이 그림5 국내 프로스포츠 시청률2.1.3 한국 프로야구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자료에 따르면

  • 스포츠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스포츠마케팅 실패사례분석및 스포츠마케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 스타들을 직접 볼 수 있도록 했다. 팬들이 관심을 가져야 NBA 중계를 볼 것이고, 더 많은 나라의 팬들이 중계를 볼수록 더 많은 중계권료를 챙길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그러한 노력으로 NBA는 현재 캐나다, 홍콩, 호주, 프랑스, 일본 등에 자체 사무소까지 개설해놓고 이들 나라들에게 정규경기 방송 외에도 다양한 NBA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꾸준히 전 세계에 소식을 알리고 있다.▶ NBA의 성공요인 및 효과(1) SMCMG(Sports Management Consulting and Marketing Grou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필요성 및 전환의 어려움실패를 했던가 혹은 실수가 분명했던 일에 대해 그 원인을 찾거나 수정, 보완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다. 반면 잘 되어 왔던 일, 또는 성공한 일에 대해 문제점을 찾고 나아가 발전적 변환을 갖는다는 것만큼 어려운 일은 또 없다. 박카스 광고가 바로 그렇다. 92년 신한국인 캠페인으로 시작된 기존의 박카스 광고 캠페인은 박카스 매출을 오늘에 이르게 하는데 나름의 기여를 했을 뿐 아니라 광고적 측면에서도 한국광

  • [마케팅전략]스포츠마케팅에 개념과 전망
  • 필요성을 강조한다.특히 우리 나라처럼 자원이 부족한 경우 이런 시장은 더 없는 보고라 할 수 있다. 적은 투자로도 엄청난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이 분야야말로 우리에게 더 없이 좋은 조건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그럼 우린 이제 손놓고 다른 나라는 개발하고 시장성을 살리는 분야를 구경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우리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시장에 뛰어 들어야 할 때다. 그럼 이제부터 스포츠 마케팅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 [스포츠마케팅] LG세이커스 마케팅전략
  • 그룹의 첨단농구를 실현하기 위하여 95년 9월 전용 체육관을 매입하였고, 96년 1월에는 고려대를 연고지명 하여 팀을 구성, 동년 11월에는 경남을 연고지역으로 결정하고 12월에는 향후 강인하게 상대를 제압하고 승리를 차지할 LG프로농구단의 활약성을 예고하는 송골매를 뜻하는 세이커스(SAKERS)로 팀명칭 및 구단심볼등 CI를 확정하여 97년 3월 11일 창단식을 거쳐 한국프로농구의 아홉번째 구단으로 정식 데뷔하였다. 97~98시즌 창단 첫해 정규리그 2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