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교육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3
우리말의 중요성

Ⅱ. 본론
1. 우리말 사용 현황……………………………………………………………4
2. 우리말 오용이 나타나게 된 배경 및 원인………………………………4
2.1 주변의 환경적인 요인
2.2 우리 사회 국어 교육 자체적 요인
3. 해결방안………………………………………………………………………5
3.1 대중매체를 통한 해결
3.2 교육 방법의 개선을 통한 해결
3.3 외국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종합적 해결

Ⅲ. 결론………………………………………………………………………………8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실천 촉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하루를 말로 시작하고 닫는다. 여기에는 대화나 혼잣말이 있고, 글을 소리 내어 읽어도 말이 된다. 표정이나 손짓으로 생각과 느낌을 나타낼 수는 있지만, 온전하지는 못하다. 그래서 우리는 생각, 느낌을 거의 말로써 표현한다. 즉 언어는 의사 전달의 기본 수단인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언어의 주된 기능이다. 언어는 사람만이 부려 쓰는, 무척 중요한 가치를 지닌 사물이라 할 수 있는데 데렉 비거튼은 이를 ‘언어와 인간 행동’이라는 책에서 “동물에게는 생각은 있으되 말은 없다. 즉 언어가 없으면 생각도 없다.”고 하였다. 그만큼 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라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언어의 기능이 단순히 의사 전달 연모에 그치는 것은 아니다. 언어를 통하여 인류 사회는 서로 관계를 맺고 협동하여 문화를 발전시킨다. 언어는 사회 구성원들의 사고방식과 사물을 파악하는 방법을 형성한다. J.스타인벡이 “말이란 것이 감정의 면을 떠났다면 그것은 무의미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처럼 언어는 생각을 나타내는 소리인 것이다. 생각을 언어로 나타내자면 생각 그 자체를, 언어 조직에 맞도록 조정한다. 그러지 않고서는 생각을 언어로 나타낼 수 없다. 그러므로 언어 구조는, 이를 쓰는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형성하는 주된 구실을 한다. 한 나라나 겨레는 이런 공통된 언어 구조에 이끌려 공통된 정신·생각과 문화를 형성한다. 때문에 언어는 사용하는 나라·겨레·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이에 한국어는 한국 사람다운 정신을 기르면서 그 문화를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구실을 맡아 왔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태어나서 우리말을 배움으로써 그 문화적 전통을 습득하고 민족적 유대감을 쌓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다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 우리말의 참된 가치는 바로 여기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이수열,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말 바로쓰기], 2004/11/10, 현암사
• 이진우, [우리말이 우리말이 아니다], 2002/12/15, 서문당
• 정현선, [세계 미디어교육 현황 보고서], 2003(논문)
• 두산 대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교육 의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 교육은 21세기 한국의 국제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여 내려진 교육적 조치이다. 영어는 현재 21개국에서 국어로 사용되고 있고, 16개국에서 복수 공용어로 사용되며, 전세계 학생의 76.7%가 영어를 제2언어(또는 제1외국어)로 공부하고 있는 언어이며, 영어를 학교에서 교육하지 않는 나라는 세계에서 단 한 나라도 없으므로 국제어라 하기에 거의 손색이 없는 언어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도 영어 교육의 강화 방안으로 중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 교육은 21세기 한국의 국제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여 내려진 교육적 조치이다. 영어는 현재 21개국에서 국어로 사용되고 있고, 16개국에서 복수 공용어로 사용되며, 전세계 학생의 76.7%가 영어를 제2언어(또는 제1외국어)로 공부하고 있는 언어이며, 영어를 학교에서 교육하지 않는 나라는 세계에서 단 한 나라도 없으므로 국제어라 하기에 거의 손색이 없는 언어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도 영어 교육의 강화 방안으로 중

  • 토론문 영어조기교육 및 공용화
  • 우리말을 두고 영어로 자유자재로 의사소통을 해야 할 당위성도 없거니와, 이런 정책은 신세대와 기성세대간의 심각한 갈등을 유발한다고 봅니다.김@@ : 물론, 영어를 하지 못하는 노인분들과 영어를 구사하는 젊은사람 사이에 영어로만 의사교환을 해야한다면 당연히 대화가 어설플 것이고, 깊이있는 대화는 더욱 불가능 할 겁니다. 하지만 영어 공교육 강화의 목적은 영어를 언어로 접근하자는데 있습니다. 언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어야 존재 이

  • 교육학 동아리 활동과 학생자치문화의 방향에 대해
  • 우리말이다. 이어 동아리 활동은 학교에서 통상 클럽활동, 특별활동, 써클 활동이라고 불려진다. 개정된 초․중등 교육법 제16조에는 학생자치를 학칙에 반영하고 특별활동을 강화한다는 ‘배려’가 담겨있고, 새롭게 출범한 국민의 정부 대선 공약에는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하고, 학교사회사업: 학교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사회사업을 실천하는 것.학교사회사업(school social work) 전문교사제를 도입하여 교과 외의 학생생활활동 교육과

  • [교육행정]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 교육의 주도: 국가, 국가 부담: 기본적으로 초등교육비 국가부담 (중학교의 의무교육도 일부 실시) 교육대상: 전국민. 정규의 교육과정: 존재. 초․중등․고등교육이 연계됨. 전문적 교사: 존재2장. 조선의 교육적 인간상 - 선비1. 선비의 어원선비는 학덕을 겸비한 인격자요, 단아한 문사이며 수양된 능력인인 동시에 겸손한 예술인으로 직업여하를 막론하고 멋있는 사람이라 하겠다.1)선비란 어질고 지식있는 사람선비라는 말은 순수한 우리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