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인디 뮤직 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 한국의 인디 뮤직 씬

1. 서론

1.1. 용어 정리
1.2. 연구 목적

2. 인디문화의 소개

2.1. 인디란

2.2. 한국의 인디 뮤직 씬

2.2.1. 라이브 클럽의 탄생
2.2.2. 라이브 클럽의 부상
2.2.3. 라이브클럽 합법화 운동

3. 한국의 인디 씬의 현주소

3.1. 한국의 인디씬의 문제점

3.1.1. 자금상의 문제
3.1.2. 기회의 부족
3.1.3. 공연공간의 부재
3.1.4. 인디음악의 획일화

3.2. 한국 인디씬의 발전 방향

3.2.1. 자금적인 지원
3.2.2 공연공간의 확충과 홍보 강화 3.2.3. 프로정신의 요구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용어정리

인디, 언더그라운드, 오버그라운드는 음악 분야에서만 쓰이는 단어들이 아니라 영화, 만화 등 다양한 문화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글은 음악에 대한 글이므로 음악에 대한 분야로 한정한다.

1.2. 연구목적

홍대 앞에 클럽이 생기고, 밴드가 공연을 하고, 인디라는 단어가 세상에 알려진지 이제 10년이 다 되어간다. 지난 10년 동안 인디는 많은 부분에서 발전을 이루었지만, 아직 성공했다고 말하기는 어려우며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이 있다. 이 논문을 통해 인디 씬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와 앞으로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필요한가를 알아보려고 한다.


2. 인디문화의 소개

2.1. 인디란

인디(Indie)란 인디펜던트(Independent, 독립)의 약자로서 거대 자본으로부터 ‘독립’하여 상업성이 크게 작용할 수 있는 음악, 영화, 만화 등의 분야에서 자본의 힘에 휘둘리지 않으며 자신들이 하고 싶은 작품을 하는 것을 말한다.
1990년대 우리나라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통로는 TV 방송 또는 라디오 방송이 거의 전부였다. 사람들은 이 방송에서 가수를 보고, 음악을 들어보고 마음에 들면 CD나 Tape 를 사서 음악을 듣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방송 채널의 수는 한정되어 있었고, 점점 특정한 장르의 음악들이 방송을 장악하기 시작하였다. 방송사는 시청률을 의식하여 더욱 이러한 장르의 음악만 방송을 하게 되었고, 결국 요즘에는 방송에서는 댄스와 발라드 이외에는 듣기 힘들어져 버렸다. 이렇게 메이저 방송사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가수, 밴드들을 오버그라운드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김종휘 외 4명 (2000), 날아라 밴드 뛰어라 인디, 해냄
박준흠 (1999),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교보문고
신현준 외 5명 (1996), 얼트 문화와 록 음악, 한나래
장호연 외 2명 (1999), 오프 더 레코드, 인디 록 파일, 문학과지성사
정호영 외 15명 (2000), 맨땅에 헤딩하리, 푸른 미디어
컬쳐뉴스 2007.05.02 [칼럼] ‘2007 인디레이블육성지원사업’ 선정 결과를 보고. 나도원
한겨레신문 1998. 6. 10 이재훈기자.
다음 까페 인디 속 밴드 이야기 http://cafe.daum.net/Indiestory
웹진 가슴 http://www.gaseum.com/
웹진 위브 http://www.weiv.co.kr/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http://www.kocc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
  • 인디씬 내부의 노력다양성 확립을 위한 제도적 방안결 론 11참고자료 12/ 10서 론음악은 발전한다. 너바나(Nirvana)의 리더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이 “더 이상의 록의 반항은 없다.”는 말을 남기고 자살한 후에도 록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첨예한 문명의 발전의 뿌리에는 다양성이라는 자양분이 존재하듯 음악 또한 다양성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음악의 발전은 인류의 문명이 멈추기 전까지는 계속될 것이다.하지만 한국 대중음악계의 현실을

  • 포스트 인디에 대한 탐구 -붕가붕가 레코드를 중심으로
  • 한국 대중음악을 점령하였다. 이러한 기획된 상품은 주로 상업적인 손해를 볼 위험이 적은 아이돌 스타 가수 위주의 대중가요계의 흐름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그 결과는 한국 대중음악의 자멸이었다. 현재 대중음악 산업의 불황은 MP3로 대표되는 기술적, 사회적 변화보다 주류 음악 씬의 이러한 행태에 기인한 사태라고 할 수 있다. 박준흠, 「2005년의 이슈, 한국 인디 뮤직 10년」, 『문학과학 44호』, 2005, 178쪽.이와 반대로 장기하와 얼굴들을 비롯하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인디 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의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재인용.은 방송을 중심으로 한 획일화된 국내 대중음악의 종 다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 한일 인디음악씬 비교 락 음악을 중심으로
  • 뮤직비디오제작2억선정인디밴드인디밴드 5개 선정프로젝트당 제작비 3천만원 지원해외 음악 쇼케이스 참가 지원2억5천해외진출인디밴드쇼케이스 개최비용 지원(공연장 임차료, 참가비용 등)4. 대안과 나아가야할 방향★인디음악 ‘홍보’시스템 구축(음반의 유통 환경)★인디음악 방송 할당제 시행★지역 무대의 활성화(홍대에만 집중)→지역간의 음악 교류. 5. 한국과 일본의 인디음악씬 비교표한국일본규모적측면전체 음반 판매량

  • [일본문화] 일본대중음악
  • 인디 성향의 음악도 만만치 않게 성장해 있다. 일본의 음악이 이처럼 다양한 장르에서 발전할 수 있었던 요인은 한마디로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과감한 투자와 철저한 트레이닝을 통해 상품이라도 제대로 만들어낸다. 죽어라 춤 연습만 시키고 코디에 목숨거는 한국과는 다르다. 이런 시스템은 배워 올 필요도 있다. 일본 대중문화는 이제 그들만이 누리는 것이 아니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그들의 음악은 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