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분법적 성 질서에 내재된 편견과 폭력성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 이분법적 성 질서에 내재된 편견과 폭력성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를 중심으로-
개요
1. 서론
2.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 Boys Don't Cry>
(1) 티나 브랜든의 성 정체성
(2) 영화 속에 드러난 편견과 폭력성
(3) 섹스와 젠더, 그 이분법적 사고체계
3. 현재, 섹스와 젠더 간에 벌어지는 문제들
(1) 착한여자 콤플렉스
(2) 우리시대의 화두, 트랜스젠더 하리수
4.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성(性)이란 무엇인가
현재 우리는 나라와 나라간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여성과 남성의 정신적·육체적 경계도 뚜렷하지 않은 혼돈의 세상에 살고 있다. 이른바 지구화가 진행된 현 사회적 상황에서 젠더(gender)는 계급(class), 인종(race)과 함께 인간을 포함한 사회 및 학문 체계를 전체적으로 다시 해석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젠더는 섹스(sex), 섹슈얼리티(sexuality)와 함께 성을 정의하는 말이다. 섹스가 생물학적 구분으로서의 성이라면 젠더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점차 형성되어 가는 여성성 및 남성성을 뜻한다. 프랑스의 실존주의적 페미니스트인 시몬느 드 보부아르가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로 길러지는 것이다라고 말한 바가 있다. 여기에서 여자로 태어나는 것은 생물학적인 섹스의 개념이며, 여자로 길러진다는 것은 사회문화적 젠더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섹슈얼리티는 사회 속에서 개인의 성적 정체성이 구성되는 과정을 신체와 결부시켜 생각하는 것으로, 성행위와 같은 구체적 성행동을 포함하지만 보다 넓고 다양한 성적 욕망과 실천, 그리고 정체성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의미이다.
우리말의 성(性)은 이러한 섹스, 젠더, 섹슈얼리티를 구분하지 않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영어에서도 그 의미가 단일하게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때로 그 의미들은 서로 혼동되기도 한다. 이처럼 성을 단일하고 단순한 개념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은 그만큼 성이라는 것이 인간 개인의 신체구조와 심리구조, 나아가 사회문화적 규범과 사회조직들과 관련된 복합적 개념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 참고문헌
-
시몬느 드 보봐르(1990). 『제2의 성(Le Second Sex)』김기태(역) (부산:선영사)
송명희(2000).『섹슈얼리티, 젠더, 페미니즘』(서울: 푸른사상)
킴벌리 피어스 감독(2000), <소년은 울지 않는다 Boys Don't Cry>, (이십세기 폭스 코리아)
박희경.『Sex, Gender, Parodie - 쥬디스 버틀러의 책 Gender Trouble과 킴벌리 피어스의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에 대하여』http://http://www.skku.ac.kr/~dokmun/kultur01/Butler.htm
인터넷 문화미디어- 큐티즌 http://www.cultizen.co.kr
조약골. 『새로운 성 정체성 Butch & Femme』 http://www.cultizen.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