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분법적 성 질서에 내재된 편견과 폭력성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이분법적 성 질서에 내재된 편견과 폭력성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를 중심으로-

개요

1. 서론

2.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 Boys Don't Cry>
(1) 티나 브랜든의 성 정체성
(2) 영화 속에 드러난 편견과 폭력성
(3) 섹스와 젠더, 그 이분법적 사고체계

3. 현재, 섹스와 젠더 간에 벌어지는 문제들
(1) 착한여자 콤플렉스
(2) 우리시대의 화두, 트랜스젠더 하리수

4.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성(性)이란 무엇인가

현재 우리는 나라와 나라간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여성과 남성의 정신적·육체적 경계도 뚜렷하지 않은 혼돈의 세상에 살고 있다. 이른바 지구화가 진행된 현 사회적 상황에서 젠더(gender)는 계급(class), 인종(race)과 함께 인간을 포함한 사회 및 학문 체계를 전체적으로 다시 해석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젠더는 섹스(sex), 섹슈얼리티(sexuality)와 함께 성을 정의하는 말이다. 섹스가 생물학적 구분으로서의 성이라면 젠더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점차 형성되어 가는 여성성 및 남성성을 뜻한다. 프랑스의 실존주의적 페미니스트인 시몬느 드 보부아르가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로 길러지는 것이다󰡓라고 말한 바가 있다. 여기에서 여자로 태어나는 것은 생물학적인 섹스의 개념이며, 여자로 길러진다는 것은 사회문화적 젠더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섹슈얼리티는 사회 속에서 개인의 성적 정체성이 구성되는 과정을 신체와 결부시켜 생각하는 것으로, 성행위와 같은 구체적 성행동을 포함하지만 보다 넓고 다양한 성적 욕망과 실천, 그리고 정체성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의미이다.
우리말의 성(性)은 이러한 섹스, 젠더, 섹슈얼리티를 구분하지 않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영어에서도 그 의미가 단일하게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때로 그 의미들은 서로 혼동되기도 한다. 이처럼 성을 단일하고 단순한 개념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은 그만큼 성이라는 것이 인간 개인의 신체구조와 심리구조, 나아가 사회문화적 규범과 사회조직들과 관련된 복합적 개념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참고문헌
시몬느 드 보봐르(1990). 『제2의 성(Le Second Sex)』김기태(역) (부산:선영사)

송명희(2000).『섹슈얼리티, 젠더, 페미니즘』(서울: 푸른사상)


킴벌리 피어스 감독(2000), <소년은 울지 않는다 Boys Don't Cry>, (이십세기 폭스 코리아)

박희경.『Sex, Gender, Parodie - 쥬디스 버틀러의 책 Gender Trouble과 킴벌리 피어스의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에 대하여』http://http://www.skku.ac.kr/~dokmun/kultur01/Butler.htm


인터넷 문화미디어- 큐티즌 http://www.cultizen.co.kr
조약골. 『새로운 성 정체성 Butch & Femme』 http://www.cultize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성란, 박현덕, 정성욱, 강현덕, 신양란, 김상환, 이우걸, 나순옥, 김수엽, 박정호, 권갑하5. 중등 교과서 수록 내용 ※ 참고문헌 1. 시대상황1.1. 1990년대 시대배경수많은 지식인들이 90년대는 ‘문화의 시대’라고 했다. 그러나 그 문화는 전통적인 의미의 문화는 아니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시장논리의 지배를 받는 소비문화였다. 90년대는 ‘소비의 시대’였다. 절제 없는 소비였다. 허세가 난무했다. 그건 지도층까지 지배한 시대정신이었다. 이른바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를 전두환과 노태우가 중심으로 된 가 강제 연행한다. 이로서 전두환은 권력을 잡고, 독재를 획책하기 위한 행동을 하나씩 실행한다.2) 이 시기 문학의 특징이 시기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로 지목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응하여 극적인 긴장 관계를 드러내고 있는데, 문학의 정신적 지향이 문학사적인 의미의 한 단계를 구획 짓는 특성들을 구현하게 된다. 첫째 문학 활동의 확대, 둘째 문학적 주제의 이념화 경향, 셋째 민족문학의 방향 정립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를 시작했다남한산성3층 서기실의 암호진심진력신경끄기의 기술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나부터 작은 것부터 지금부터물은 답을 알고 있다독서는 나를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세종처럼(소통과 헌신의 리더십)효과적인 대화와 인간관계이 모든 걸 처음부터 알았더라면한국 고대사 다시 쓰여져야 한다그 사랑 놓치지 마라당태종이 묻어버린 연개소문의 진실이스라엘 탈피오트의 비밀사람을 남겨라끌리는 것들의 비밀공피고아내가 하는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않는다. 하물며 우리가 함부로 거꾸러지는 일은 결코 없다. - 윌리엄 펜(영국 신앙인:1644~1718)* 인내는 희망을 갖기 위한 기술이다. ; 프랑스의 모럴리스트 보브나르그(1715~1747)의 말이다. 인간은 희망을 안 고 살아가는 한 아무리 고통스러워도 견디고 용감하게 살아갈 수 있다. 신 약성서를 보면 「고통은 인내를 낳고,인내는 시련을 이겨내는 끈기를 낳고, 그러한 끈기는 희망을 낳는다」라고 적고 있다. 지금의 고난을 참고 이기는 것은 바로 마음 속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1. 나쁜 영화 감상문1. 장선우 감독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화감독으로서 지금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장선우는 먹고살려고 영화를 택했다고 서슴없이 말하며 항상 파격적이고 새로운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