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나타나는 잔인성과 그것을 보는 매체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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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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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게임에서 잔인성이 나타나는 이유
2. 1. 본능적 욕구 충족
2. 2. 현실성

3.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 나타나는 잔인성
3. 1. SHOOTING (FPS . TPS)
3. 2. ACTION
3. 3. RTS . RPG
3. 4. 그 외

4. 잔인성에 대한 매체의 시각이 갖는 문제점
4. 1. 지상파 TV
4. 2. 게임전문잡지
4. 3. 그 외

5. 잔인성에 대한 올바른 시각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게임은 예전에 단순히 어린아이들이 하던 오락하고 비교도 못 할 정도로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이 즐기는 커다란 놀이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심지어는 게임전문 방송이 생기고 게임리그의 인기가 상승해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리그는 스타리그다“라는 농담이 생길정도니 말이다. 밝은 부분이 있으면 어두운 부분도 있는 법. 게임의 인기가 치솟고 젊은 층에게 미치는 영향이 커지자 게임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논란 또한 커지고 있다. 그 논란의 가장 많은 주제가 되는 것이 바로 게임이 갖는 잔인성이다. 여기서는 얼마나 많은 게임에서 이 잔인성이 나타나고 또 그것을 보는 매체의 잘못된 시각을 알아봄으로서 잔인성에대한 올바른 인식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여기서 각 장르마다의 특성을 말하기위해서는 필요하므로 잠시 서양식게임과 동양식게임에 대하 언급해 보겠다. 본래 게임의 생산과 소비에 있어서 가장 큰 국가라면 미국과 일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미국은 북미와 유럽의 서양 게임의 특징을 일본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게임의 특징을 대표하고 있다. 여기서 서양게임과 동양게임의 차이가 들어나는데 일본의 게임은 6-7등신의 진짜 사람과 같은 캐릭터가 나와서 피튀기고 살점이튀는 그런 것을 주류로 하지 않는다. 일본 게임은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만화(COMIC)에서와 마찬가지로 3-4등신의 동화 속 인물같은 캐릭터가 나와서 공격할때마다 피와 살점대신 빛과 무늬와 같은 몽환적 연출을 하는 것이 주류이다. 미국의 게임은 이와는 정반대이다. 6-7등신의 소름끼칠 정도로 사실적으로 묘사된 캐릭터가 나오고 피와 살점이 튀는 연출을 한는 것이 미국게임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양식게임보다는 서양식게임이 더 잔인한 것은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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