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펑크와 우리나라 펑크의 비교와 펑크의 나아가야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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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론


본론

① 록음악의 시작

② 영국펑크의 시작과 Sex Pistols

③ 영국펑크의 또 다른 발전의 뿌리 : The Clash

④ Sex Pistols와 The Clash의 비교 및 한계점

⑤우리나라 인디문화와 펑크정신의 시작을 알린 ‘언니네 이발관’

⑥ 한국펑크의 발전을 주도 : 노브레인

⑦최초영국펑크의 시작과 우리나라 펑크의 시작의 비교



결론
본문내용
서론 : 록 음악은 대중음악의 한 모습이며 그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젊은이들의 음악이었다. 록 음악은 1950년대 이후 록음악이 생인 이래로 수 많은 젊은이들을 열광시켜 왔다.
록 음악의 생성은 1950년대 이루어져 지금까지 40년의 세월을 거치며 대중적인 지지도를 형성하였으며 당시 20대가 지금은 60대가 되어, 현대 20대의 음악과는 세대차이를 맞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20대는 40년전의 20대가 즐기던 록 음악의 발전 형태인 록 음악을 즐겨 듣고 있지만 개념으로는 별 차이가 없다.
그렇다면 크게 달라지지 않은 록의 개념을 록의 하위 장르중의 하나인 펑크를 통하여 알아보고 록이 40여년간 젊은이들의 음악이 될 수 있었던 힘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주제의 집약을 위하여 영국펑크의 시작과 발전과정을 보고, 이제 시작단계에 있는 우리나라의 펑크와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펑크의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본론 :

① 록음악의 시작

⇒쉽게 설명하자면 록 음악은 음악이 풍요롭지 않던 1950년대초에 탄생되었다. 그당시 미국과 영국의 음악은 블루스가 재즈로 발전되어 있었다. 또 민속적인 음악을 바탕으로 한 포크와 컨트리도 기본적으로 시대와 같이 융합하고 있었다. 다시 말해 그 당시에는 시끄러운 록 음악이 없었다.(당시부터 사용되기 시작 했던 전자기타를 이용한 음악에 비하여 조용하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시 젊은 음악인들 사이에서는 보다 힘있고 강력하면서도 무언가 다른 음악을 시도하고자 노력하였다. 바로 이러한 움직임이 록 운동(Rock Movement)이었다. 그들은 그동안 즐겨 연주했던 만돌린이다 벤조, 어쿠스틱 기타 대신 전기 기타를 이용한 증폭장치에서 표출되는 고출력 사운드를 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y)였다.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http://ipcp.edunet4u.net/%7Epop/main/theme_01/01_main.htm
http://contents.bugs.co.kr/webzine/ManiaNote.asp?cat=cont&WebzineNo=5
http://www.changgo.com/past/best/20000321/best_user.htm
위의 3개 사이트에서 기존에 알고 있던 것에서 추가적인 것을 인용하였습니다.

www.lyrics.co.kr 에서 가사 검색하여 인용하였습니다.


★참고자료
- [Never Mind The Bollocks, Here's The Sex Pistols] 앨범
- [London Calling] 앨범
- [비둘기는하늘의 쥐] 앨범
- [청년폭도맹진가] 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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