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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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주제 : 게임 중독에 걸리는 이유와 그 예방 방법 및 치료법 모색]



Ⅰ. 서론 ------------------------------------- PP. 3~4
1. 글을 시작하며
2. 국내 게임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Ⅱ. 본론 ------------------------------------- PP. 4~9
1. 게임 중독이란?
1-1. 게임 중독이란 무엇인가?
1-2. 게임 중독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
1-3. 게임 중독에 걸렸을 때 올 수 있는 부작용
2. 게임 중독에까지 이르는 이유
2-1. 환경 조성
2-2. 현실 도피
2-3. 게임의 현실성
3. 게임이 나쁜 것은 아니다
4. 게임 중독을 예방하려면
4-1. 가정에서의 게임 중독 예방 방법
4-2. 사회에서의 게임 중독 예방 방법
5. 게임 중독을 치료하려면

Ⅲ. 결론 ------------------------------------- PP. 9~10
1. 글을 마치며
2. 게임 중독과 나

Ⅵ.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 P. 10
본문내용
Ⅰ. 본론

1. 주제 선정 동기
1-1. 글을 시작하며
최근 들어 다양한 매체를 통해 게임 중독증에 관련된 뉴스를 자주 접하게 된다. 그런 뉴스를 접할 때마다 게임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불편한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게임 중독증에 대해서 제대로 말할 수 있어야 바르게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지 않을까?

1-2. 국내 게임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국내 게임시장은 해외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폭발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처럼 국내 게임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인 이유는 국내의 PC보급률이 한몫했다는 것이다.

국내 게임 환경 현황
▷ PC보급률 및 인터넷 이용
PC보급률 : 전체 PC보급 325만대(2003년 기준)
인터넷 전용망 가입자 수 : 100명당 23.3명(2003년 기준)
▷ 인터넷 PC방
전국적으로 2만 여개. 한 업소 당 평균 49대 정도의 PC를 보유(2004년 기준)
밤 10시 이우에는 청소년 출입을 금하고 있음(청소년 보호법)
1시간당 이용요금은 1,000~1,500원 선
▷ 비디오(콘솔)게임
SONY의 플레이스테이션2(PS2) 수입개방(2002년 2월)
참고문헌
<참고 문헌>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5 한일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5.
▷ 윤대중, “당신도 게임중독증?”, PCplayer, 105호, 시공사, 2006, PP.106~111

<참고 사이트>
▷ 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30&article_id=000006995
(네이버 뉴스)
▷ netmentalhealth.fromdoctor.com (청년의사 인터넷 중독치료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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