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연구] 문장의 인용방식이 수용자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신문기사의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의 차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Ⅰ장
서론
제 1 절 연구문제의 제기
제 2 절 시안적 연구문제의 서술
제 3 절 관계문헌의 조사연구
제 4 절 최종적 본연구문제 및 검증할 가설의 설정
제 5 절 중요 술어의 정리
1. 인용문
2. 직접 인용
3. 간접 인용
4. 태도 변화
5. 수용자의 연령
6. 사전 태도의 강약
제 2 장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설계 및 계획
1. 설계방안
2. 실험처치 재료의 준비
3. 실험측정기구의 준비
제 2 절 표본의 표집 및 실험배치
1. 표본의 표집
2. 실험 배치
제 3 절 수집된 자료의 검토 및 분석
제 3 장 연구분석 결과
제 1 절 <주가설>의 검증
1. CASE
I. "공소시효 제도“기사에 있어 주가설 검증 결과
2. CASE II> “유산균과 치매”기사에 있어 주가설 검증결과
3. 주가설 검증 결과에 대한 소결론제 2 절 <부가설1>의 검증
1. 부가설 1의 검증결과
2. 부가설 1 검증 결과에 대한 소결론
제 3절 <부가설2>의 검증
1. 표집의 분류와 자료분석
2. 부가설 2의 검증결과
3. 부가설 2의 검증결과에 대한 소결론
제 4 장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제 1 절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
1. 주가설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
2. 부가설 1의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
3. 부가설 2의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
제 2 절 연구상의 제한점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문제에 대한 결론
제 2 절 앞으로의 연구자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문제의 제기

현재까지 일선 기자들의 사이에서는, 기사에서 사용되는 각종 인용문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접 인용문보다는 직접 인용문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광범위하게 존재해 왔다. 한국언론재단의 언론인 양성과정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기자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ooo기자는 “~~~”라 말하고 있으며, ooo기자는 “~~~”라 말하고 있다. 또한, ooo의 논문 『~~』에서는 기사의 작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며 “~~~”라 이야기하고 있다. 종합해 보자면, 간접 인용문을 이용한 기사보다는 직접 인용문을 이용한 기사가 독자들에게 더욱 사실적으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독자에 대한 설득력도 높다는 인식이 기사문의 형식을 결정하는 데 있어 하나의 판단 기준이 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직접 인용문이 더 큰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러한 인식들은 공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송신자(Sender)의 차원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위에서 제시한 인터뷰의 대상이 현직 기자들이며, 한국언론재단의 언론인 양성과정을 통해 ’예비 언론인‘들에게 문장 기술의 하나로써 이러한 인식이 전승될 것이라는 점, 그리고 위의 논문 역시 기자의 기사 작성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은 직접 인용문의 설득력에 대한 믿음이 송신자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렇게 인용형식의 차이에 의해 설득력이 달라진다는 의식이 송신자에게 발생하는 것은, 형식의 차이에 따라 문장의 의미상의 차이를 발생시키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후술하겠지만, 국어학 분야에서 실시되어 온 연구의 결과들은 인용 형식의 차이는 곧 내용의 정보처리상의 차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정보처리상의 차이는 이를 발화하는 송신자의 심리적 의미에 차이를 발생시킬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보조사실습] 언론 프래밍이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태도를 취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통일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유도한다.이 과제는 뉴스 프레임 효과를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언론 보도 태도의 차이에 착안하여, 뉴스 프레임이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한다. 각 언론사의 뉴스 프레임 방식에 따라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수용자의 반응을 실험 통제를 통해 직접 확인하여 뉴스 프레임의 영향력

  • [광고학] 6장 촉진믹스
  • 커뮤니케이션 수단들 간의 차이를 설명해주는 재치 있는 표현인 것 같다. 1) PR의 정의다른 개념들과 마찬가지로 PR 역시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 중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인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우선 그루닉(Grunig)과 헌트(Hunt)는 PR을 조직과 공중간의 커뮤니케이션 관리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커틀립(Cutlip) 등은 PR이란 조직과 조직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공중 사이에 상호 이해관계를 수립하고 유

  • 뉴스의 세계화 레포트
  • 커뮤니케이션 혁명을 몰고 왔다. 사용자를 더욱 속도가 빠른 선으로 연결해주는 전화회사와 케이블 TV 공급자가 끊임없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위성으로 오락물과 정보를 수신하는 것이 더 저렴할 것이라는 인식이 점차 증가했다. 그러면서 캠코더, 휴대전화, 위성전화, 인터넷상의 블로거 등 이른바 뉴 미디어가 전통적인 뉴스 취재 보도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국제 뉴스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적 요소는 많은 영향을 끼치

  • 청소년 시청자의 텔레비전 시청행태와 효과
  • 변화를 초래한다. 미디어생태론자들은, 특정 문화권의 독특한 상징체계로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가 그 기술적 속성에 따라 시간과 공간을 구성하고, 재구성하며, 또 이를 변형하면서 인간의식과 경험 그리고 사회구조의 변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이정춘, 2004, p.26).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변화는 단순히 하나의 기기(機器)의 변화가 아니라, 인간의 경험공간을 재구조화함으로써 의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환경의 총체적인 변화라

  • [북한언어] 북한신문
  • 기사들이 집중 게재되는 반면, 범죄도난사건, 체제비판 기사나 광고 등은 전혀 취급되지 않는다. 김영주(1999), 현대 북한 언론의 이해, 한울아카데미(2) 남한남한에서 신문이란 말은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신문사를 뜻하기도 하며 또는 신문매체, 신문지, 일간신문, 그리고 나아가서는 언론 혹은 뉴스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체로 신문이라고 하면 좁은 의미로 커뮤니케이션의 한 매체인 신문지 또는 그 신문지를 매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