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로 변질된 재외국민 특별전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 요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재외국민 특별전형에 대한 소개.
2.1. 취지
2.2. 지원 자격
2.3. 실시 대학과 정원
3. 재외국민 특별전형의 운용 실태 및 문제점
3.1.운용 실태
3.1.1. 진학 대학 및 학과 현황
3.1.2. 진학 후 수학 실태
3.1.3. 지원자격 완화
3.2.운용의 문제점
3.2.1. 대부분의 학생이 명문대나 인기학과에 진학하여 부정적 분위기 조성.
3.2.2. 수학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적응에 어려움 겪음.
3.2.3. 지원 자격 완화로 인해 취지와 다르게 중상류층이 악용할 소지가 높음.
4. 제도 개혁의 필요성 및 방향
4.1.제도개혁의 필요성
4.1.1. 특혜로 인식되고 있음.
4.1.2.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
4.2.제도개혁의 방향
4.2.1. 지원 가능한 학과, 지원 자격 제한.
4.2.2. 외국거주 전후 한국에서의 성적을 외국거주 시 성적과 함께 반영.
4.2.3. 대학에서 낙오하지 않도록 관리제도 필요.
5. 결론
5.1.내용요약
5.2.제도개혁의 한계
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적
대학에서의 첫 학기가 시작된 후 가입한 동아리에서 중학교 때 같은 반이었던 친구를 만났다. 그 친구는 이화여대 초등교육과에 다니고 있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 했다. 성형과 짙은 화장으로 알아보지 못할 만큼 세련되게 변한 그 친구는 필자를 한눈에 알아보고 반가워했지만 필자는 조금 의아했다. 그 친구는 중학교 3학년 때 아버지의 직장 때문에 외국으로 가게 되었고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도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다는 소문을 친구들을 통해 들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초등학교 시절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보냈던 그 친구는 중학교 학업 성적이 그다지 좋지 않았을 뿐더러 학업을 따라가려는 의지도 없었고 노력도 없었다. 그런데 그 친구가 어떻게 소위 명문대의 입시경쟁률이 높은 초등교육과에 다니고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서 나는 ‘재외국민 특별전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고 3때 한국으로 돌아와서 1차 수시로 재외국민 특별전형에 합격했다는 그 친구는 수학능력 시험이 있던 날 수능 시험장으로 지정된 학교 정문에 수험생들을 응원하러 갔었고, 그곳에서 수능을 치르러 온 중학교 동창들을 만났다며 재미있다는 듯이 이야기 했다. 필자는 수능 시험 날 아침 정문 앞에서 그 친구와 마주쳐서 기분이 좋지 않았다는 중학교 동창의 심정이 이해가 갔다. 필자 또한 입시 지옥이라는 대한민국에서 고등학교 3년간 좌절과 눈물을 삼키며 힘들게 공부해서 겨우겨우 들어온 대학을 누군가는 큰 노력 없이 외국 거주 경력만으로 쉽게 들어올 수 있었다는 데에서 극심한 배신감과 상대적 박탈감을 느꼈다.
- 참고문헌
-
6.참고자료
․ 강남 삼성학원 http://www.samsungedu.net/
․ 강성봉, <재외국민 특별전형제도 폐지는 안된다>, 《재외동포신문》,
http://cafe.naver.com/200562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34
․ 코세이 아카데미 http://www.kosei.co.kr/
․ 준경, <유월(네이버 블로그)>, 2007. 6. 9.
http://blog.naver.com/cherish_one?Redirect=Log&logNo=50014449656
․ chaeseal7, <대한민국사랑 국민실천운동>, 2007. 6.10. http://cafe.naver.com/200562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3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체크리스트(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 우리나라는 2006년 이후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시작으로 2008년 노인 장기요양보험 등의 시행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 질서가 크게 변하였다 특히 영리부문의 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 등은 복지공급주체를 다원화시켰으며 사회복지조직의 사회복지행정체계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 [성인학습이론] 생애사 학습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사회복지조직의 구분에서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 등의 변화로 비영리조직이었던 사회복지조직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영리조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영리조직이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있어 바람직한 지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과 비교해 보시오
-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기준은 계속 변화되었습니다 변화의 이유와 향후 변화를 예측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
- 체중조절을 위한 식사요법(식단조절) - 비만 치료 및 개선을 위한 식이요법(저열량식, 초저열량식이, 채식주의, 단일식품식이, 황제다이어트)
- [종교사회학] 종교의 기능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