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로 변질된 재외국민 특별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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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재외국민 특별전형에 대한 소개.
2.1. 취지
2.2. 지원 자격
2.3. 실시 대학과 정원

3. 재외국민 특별전형의 운용 실태 및 문제점
3.1.운용 실태
3.1.1. 진학 대학 및 학과 현황
3.1.2. 진학 후 수학 실태
3.1.3. 지원자격 완화

3.2.운용의 문제점
3.2.1. 대부분의 학생이 명문대나 인기학과에 진학하여 부정적 분위기 조성.
3.2.2. 수학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적응에 어려움 겪음.
3.2.3. 지원 자격 완화로 인해 취지와 다르게 중상류층이 악용할 소지가 높음.

4. 제도 개혁의 필요성 및 방향
4.1.제도개혁의 필요성
4.1.1. 특혜로 인식되고 있음.
4.1.2.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
4.2.제도개혁의 방향
4.2.1. 지원 가능한 학과, 지원 자격 제한.
4.2.2. 외국거주 전후 한국에서의 성적을 외국거주 시 성적과 함께 반영.
4.2.3. 대학에서 낙오하지 않도록 관리제도 필요.

5. 결론
5.1.내용요약
5.2.제도개혁의 한계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적
대학에서의 첫 학기가 시작된 후 가입한 동아리에서 중학교 때 같은 반이었던 친구를 만났다. 그 친구는 이화여대 초등교육과에 다니고 있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 했다. 성형과 짙은 화장으로 알아보지 못할 만큼 세련되게 변한 그 친구는 필자를 한눈에 알아보고 반가워했지만 필자는 조금 의아했다. 그 친구는 중학교 3학년 때 아버지의 직장 때문에 외국으로 가게 되었고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도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다는 소문을 친구들을 통해 들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초등학교 시절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보냈던 그 친구는 중학교 학업 성적이 그다지 좋지 않았을 뿐더러 학업을 따라가려는 의지도 없었고 노력도 없었다. 그런데 그 친구가 어떻게 소위 명문대의 입시경쟁률이 높은 초등교육과에 다니고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서 나는 ‘재외국민 특별전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고 3때 한국으로 돌아와서 1차 수시로 재외국민 특별전형에 합격했다는 그 친구는 수학능력 시험이 있던 날 수능 시험장으로 지정된 학교 정문에 수험생들을 응원하러 갔었고, 그곳에서 수능을 치르러 온 중학교 동창들을 만났다며 재미있다는 듯이 이야기 했다. 필자는 수능 시험 날 아침 정문 앞에서 그 친구와 마주쳐서 기분이 좋지 않았다는 중학교 동창의 심정이 이해가 갔다. 필자 또한 입시 지옥이라는 대한민국에서 고등학교 3년간 좌절과 눈물을 삼키며 힘들게 공부해서 겨우겨우 들어온 대학을 누군가는 큰 노력 없이 외국 거주 경력만으로 쉽게 들어올 수 있었다는 데에서 극심한 배신감과 상대적 박탈감을 느꼈다.
참고문헌
6.참고자료

․ 강남 삼성학원 http://www.samsungedu.net/

․ 강성봉, <재외국민 특별전형제도 폐지는 안된다>, 《재외동포신문》,
http://cafe.naver.com/200562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34

․ 코세이 아카데미 http://www.kosei.co.kr/
․ 준경, <유월(네이버 블로그)>, 2007. 6. 9.
http://blog.naver.com/cherish_one?Redirect=Log&logNo=50014449656

․ chaeseal7, <대한민국사랑 국민실천운동>, 2007. 6.10. http://cafe.naver.com/200562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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