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의 성공비결분석과 현대자동차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토요타의 성공비결분석과 현대자동차의 발전방향

Ⅰ. 서 론--------------------------------P.2
(1) 여는 글
(2) 중국시장에서 도요타와 현대

Ⅱ. 본 론--------------------------------P.3~8
(1) 도요타의 노사관계
(1)-1 도요타 노사관계의 역사
(1)-2 도요타 노사관계의 모습과 영향
(2) 도요타의 지도자육성교육
(3) 도요타와 주변의 관계
(3)-1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상생관계
(3)-2 도요타와 지역사회의 관계
(4)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4)-1 제조업과 문화적요소의 만남
(4)-2 렉서스의 등장

Ⅲ. 결 론------------------------------- P.8~10
(1)현대자동차가 보완해야 할 점
(2)마치며..

Ⅳ. 참 고 문 헌---------------------------P.10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금 세계의 자동차 시장은 서구의 GM과 포드, 폴크스바겐과 다임러, 르노와 PSA 푸조, 그리고 일본의 도요타와 혼다,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떠오르는 샛별 중국자동차 업계까지 어느 하나 만만한 상대가 없을 정도로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이런 경천동지하고 있는 세계시장을 휘저으면서 무서운 기세로 약진하고 있는 메이커가 바로 현대 자동차이다. 지난날 변두리 메이커라는 오명에도 쓰러지지 않고, 이제 단 하나뿐인 한국자동차 메이커라는 책임감을 안고 당당하게 전 세계로 뻗어 나아가고 있는 현대자동차!!!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승승장구 앞을 가로막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일본의 자동차그룹 도요타이다. 현대의 영원한 라이벌이자 현대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목표그룹인 도요타는 현대자동차의 맹추격에도 흔들리지 않고 여전히 세계 자동차 시장의 상위권을 고수하고 있다. 인수, 합병이 난무하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굳건히 자신의 자리를 지키면서 그 내부로는 한 단계 한 단계 발전하는 도요타에는 무엇인가 비결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론에서는 그런 도요타 발전의 비결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자동차가 도요타를 제치기 위해서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기업도시, 도요타시에서 배우자’, 류찬희, 서울신문, 2005년 7월 20일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데이비드 아커, 비즈니스 북스, 2003년 2월 5일
‘도요타, 캠리 투입“한판 붙어보자 현대 차”’, 김종호기자, 조선경제, 2006년 6월22일
‘도요타車 성장 비결은 ‘상생경영’’, 김선미, 동아일보, 2006년 6월 5일22일
‘렉서스, 도요타의 도전’, 하세가와 요조, 열매출판사, 2005년 12월 22일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디지털내일편저, Human&Books, 2004년 12월 20일
‘日 도요타 재정자립도 최고 부자동네로, 신석호, 동아일보, 2005년 11월 3일
‘Goodbye Oil! TOYOTA’, 손치근, 매일경제신문사, 2005년 9월 10일
'The Toyota Way', Jeffrey K. Liker, Mcgraw-Hill,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ⅳ.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과 그에 대한 대응책ⅴ. 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ⅵ. 향후과제Ⅲ. 결론- 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사례
  •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ⅳ.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과 그에 대한 대응책ⅴ. 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ⅵ. 향후과제Ⅲ. 결론- 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 [다국적기업] 도요타 성공분석
  • 성공의 비결 2) 도요타의 재무․마케팅․하청관리 시스템① 도요타의 재무전략 ▶가만히 앉아서 200억엔을 벌어들이는 도요타② 도요타의 신마케팅전략▶ 하이 아메니티 마트HIGH AMENITY MART(고도상업집적지역)에의 참여▶ 대규모 쇼룸과 미니점포▶ 구입 절차의 선택 방식▶ 정보의 공유화, 일원화 시스템③ 살리지도 않고 죽이지도 않는 도요타의 하청 관리 시스템3) 도요타 그들만의 경영 분석 ① 위기전승 경영→서비스 사업 확대하

  • [자동차생산방식][자동차][생산방식][폭스바겐][현대자동차][도요타][NUMMI]자동차생산방식과 폭스바겐, 자동차생산방식과 현대자동차, 자동차생산방식과 도요타(도요다, 토요타), 자동차생산방식과 NUMMI 분석
  • Satern까지, 포스코경영연구소- 김득갑(2006), 경쟁력 향상을 위한 폭스바겐의 노력, 한국경영자총협회- 심상범 외 1명(2009),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기업문화가 생산관리 목표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이홍(2007), 현대자동차 성장과정의 추적과 의미해석, 한국인사관리학회- 임재화 외 1명(2006),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이론과 실제, 한국산학경영학회- 조형제 외 1명(2008), 현대자동차 생산방식의 진화, 한국사회과학연구소

  • LEXUS 렉서스 한국진출사례
  • 토요타자동차는 명실상부 일본 대표기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토요타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43%대로 2001년 회계연도의 연결재무제표상 매출액은 13조 4,244억 엔으로 국내 단연 1위이다. 경상이익의 경우, 지난해 대비 두 자리수 증가율을 보이며 9,722억 엔을 기록, 2002년 회계연도에서 일본 기업 사상 처음으로 1조엔을 넘어설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이러한 토요타의 성공요인은 바로 “변화”다. 하지만 이는 하루 아침에 모든 방식을 뜯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