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계 표절의 원인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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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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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표절의 실태
2.1. 국내의 경우
2.2. 해외의 경우

3. 표절의 만연한 이유와 근절방안
3.1.표절이 만연한 이유
3.1.1. 빈약한 가이드라인
3.1.2. 작가들의 창작력, 죄의식 결핍
3.1.3. 대중의 지나친 표절 의심
3.2.. 표절의 근절방안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표절이란 ‘시나 글, 노래 따위를 지을 때에 남의 작품의 일부를 몰래 따다 씀’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바꿔 말해 도둑질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음악, 영화, 드라마, 음악, 만화, 논문 등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표절시비가 터져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가요계에서도 립싱크와 함께 큰 고질병으로 여겨지는 표절시비가 날이 갈수록 더해 가고 있다. 조용필의 ‘돌아와요 부산항에’가 얼마 전에 가사 표절 시비에 얽혀 손해배상을 했고, 이승철의 ‘소리쳐’는 어떤 네티즌이 올린 41곡의 한국가요 표절곡 리스트에 올라와 표절 시비가 불거졌다. 그 밖에도 양파의 ‘그대를 알고’, 이효리의 ‘GET YA’등 최근의 사례로만 살펴보아도 상당히 많다.
이러한 표절들은 좋지 않은 모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음반 시장에서의 표절 사례들을 분석 해 보고 표절이 끊이지 않는 원인과 근절 방안에 대해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다.


2. 표절의 실태

표절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내고 분석하기 위해서 우선 표절의 실태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여기선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1. 2.1.<사례1>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03220141
2. 2.1.<사례2>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4/07/2007040700006.html
3. 2.2.<사례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2072696868&intype=1
4. 2.2.<사례2>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6/03/29/2006032970008.html
5. 각주6
http://isplus.joins.com/enter/star/200703/20/20070320180020763602010000020102000201020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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