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에 대한 학생 수용자들의 인식 분석 -`사극에서 보여주는 사실`과 `역사적 진실`의 부합성과 관련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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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연구 대상 선정의 배경
1.2. '사극'의 정의
1.3. 연구 방법
1.4. 관련 학문 분야
1.5. 연구 목적과 가치

2. 사극과 역사적 사실의 부합성에 대한 인식
2.1. 수용자의 측면
2.2. 제작자의 측면
2.2.1. 용의눈물
2.2.1.1. 역사 자료
2.2.1.2. 역사적 해석
2.2.1.3. 서술자(나fp이터)의 역할
2.2.1.4. 미적 장치
2.2.2. 주몽
2.2.2.1. 역사 자료
2.2.2.2. 역사적 해석
2.2.2.3. 서술자(나fp이터)의 역할
2.2.2.4. 미적 장치
2.2.3. 대장금
2.2.3.1. 역사 자료
2.2.3.2. 역사적 해석
2.2.3.3. 서술자(나fp이터)의 역할
2.2.3.4. 미적 장치
2.3. 시청자와 제작자의 인식 비교
2.3.1. 용의 눈물
2.3.2. 주몽
2.3.3. 대장금

3. 인식의 간극 원인 고찰
3.1. 사극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3.2. 커뮤니케이션학적 고찰
3.2.1. 메시지 특성
3.2.2. 송신자 특성
3.2.3. 매체 특성
3.2.4. 사회적 환경
3.2.4.1. 역사 교육
3.2.4.2. 사회문화적 동향

4. 결론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대상 선정 배경

최근 문화 영역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는 바로 '역사'를 소재로 한 창작물의 범람이다. <주몽>은 방영 기간 내내 인기 돌풍을 일으키며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2006년 <왕의 남자>가 전례 없는 흥행 기록을 세우며 영화 팬들의 전폭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뮤지컬과 연극, 소설 등의 각 분야에서 '역사 뮤지컬', '역사 연극', '역사 소설'이 화두로 떠올랐다. 이처럼 역사는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편입되고 있고, 그에 따른 역사 재해석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TV 영역에서의 '역사 재해석'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TV라는 매체가 대중과의 접촉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사적 권위 해체와 역사 왜곡의 위험성은 역사 드라마(이하 사극)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본 논문은 최근 12년 동안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던 방송 3사의 13편의 사극을 선정하고, 이러한 사극과 관련된 역사 소설 및 논문을 조사하였다. 전반적으로 13편의 작품과 관련된 소설 및 논문은 최근으로 올수록 수적인 증대를 보였는데, 이는 문단과 학계에서 사극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진 것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단순히 여러 영역들에서 역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는 것을 넘어, 13개의 사극과 관련된 역사 소설의 연도별 출간 편수를 정리한 [표 1]에 나타나 있는 소설의 출간 흐름에서 우리가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일반적으로 다른 해에 비교하여 사극이 첫 방송 된 해와 그 다음 해에 소설이 잇따라 출간되었다는 현상이다. 또한 기존의 논문이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자체에 대한 연구를 다루었다면 요즘에는 사극에서의 제작자와 수용자 간의 역학이나 사극 드라마 세트, 사극의 해외 수출 현상 등을 다루는 등 사극을 연구의 중심으로 삼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극이 최근 불고 있는 역사 재해석 열풍을 주도하는 중심적 위치에 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중문화 영역 내의 역사에 대한 고찰과 관련하여 그 연구 대상을 '사극'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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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기남, 「텔레비젼 드라마 수용자 태도변용에 관한 연구 : 사극 설중매를 중심으로」, 서울: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방송전공, 1984
김기봉, 「시뮬라르크 시대에서 역사란 무엇인가」, 『한국언어문화』25, 2004
김기봉, 「역사학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역사이론을 중심으로-」,『인문연구』, 영남: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3
김남형, 「역사극의 장르적 특성에 관한 연구 : KBS 사극 '왕과 비'를 중심으로」, 서울:서강대학교 대학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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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희, 「텔레비젼 사극 '태조왕건'의 서사를 통해 본 남성적 가치와 현재적 해석에 대한 연구」,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김은진, 「한국 사극 속 여성성과 담론 분석」, 『여성연구논집』15, 서울, 2004
김주영, 「영상물 《장희빈》의 복식 분석」,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남수경, 「영화 '스캔들' 의상에 관한 연구」, 충남:충남대학교 대학원, 2004
박미경 ․ 김민경, 「TV 사극드라마의 캐릭터 분장의 효과에 관한 연구」, 『김천과학대학논문집』 30, 김천과학대학, 2004
박유희, 「최근 역사물에 나타난 서사 재구성의 의미 -고구려 관련 사극 <주몽>을 중심으로-」, 한민족문학학회, 2006
손소희, 「사극 시청소감문에 나타난 즐거움 : SBS「대망」과 MBC「어사 박문수」를 중심으로」, 서울:경희대학교 대학원, 2003.
양소희, 「신문에 반영된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에 관한 연구」, 서울:한국외국어대 대학원, 2002
양평, 「중국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대장금> 수용 연구」, 충남:충남대학교, 2006.
오종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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