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 수익성 강화를 위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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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2. 프로야구단의 수익구조
(1) 입장수입
1) 입장료의 결정 및 구성체계
2) 입장수익분배
(2) 방송중계료
(3) 스폰서십 및 경기장 광고
(4) 광고수입 및 라이선싱 수익
(5) 구장수입
(6) 구단의 자산가치
(7) 구장명칭 사용권
(8) 기타 수입원
1) PSL(personal seat license) : 개인좌석분양사업
2) 특별석 이용료(Suite & Premium-Seating Charge)
3. 수익성개선 방안
(1) 제도적 방안
(2) 마케팅적 방안
(3) 인프라 확충
4. 결 론

- 참고도서 및 인터넷사이트
본문내용
1. 서 론

1982년 6개 구단으로 출범한 프로야구는 지금까지 몇 개의 팀이 새로 창단되기도 하고, 해체되기도 하였지만 명실상부한 한국 최고의 프로스포츠로 자리 잡아왔다. 하지만 축구와 농구 같은 경쟁스포츠산업의 도전, 우수선수 해외유출, 열악한 경기장과 같은 인프라미비 등으로 인하여 구단수입은 감소하고, 지출은 급격히 늘어나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구단의 주 수입원이 되어야 할 관중수익은 계속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2002년의 경우 한일 월드컵으로 인한 범국민적 차원의 축구 붐 조성의 여파로 프로야구 시장 은 더욱 위축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프로야구 선수의 연봉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어서 각 구단마다 운영비용 중 선수단 연봉의 비중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야구저변확대, 전용구장 설립을 통한 관중확대, 수익사업진출 등 여러 가지 노력이 시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프로야구단의 자생력에 대한 효율적이고 심도 있는 자구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프로야구에 대한 청사진을 그릴 수 없을 것이다.
스포츠라는 거대한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과 자생력을 지닌 프로스포츠의 꽃으로 거듭나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쌍방울이나 해태 구단처럼 모기업이 어려우면 자연 도태되어 모기업과 선수단, 그리고 지역 팬들에게 회색빛 시나리오에 직면하게 될지의 전략적 변곡점에 처한 프로야구는 관계자 및 일선 현장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야구를 사랑하는 팬의 입장에서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인식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형태로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3대 프로리그 무엇이 문제인가/ 국민체육진흥공단/ 2004/
월간 스포츠 비즈니스 (36호)
박세혁 『스포츠 마케팅』 학현사 2001
최진우 『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2001
『한국프로야구연감』 한국야구위원회 2001

http://www.kbo.or.kr 및 각 구단 홈페이지
http://www.mlb.com
http://www.seri.org
http://members.tripod.lycos.co.kr/leehyuk
http://hotstuff.ssh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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