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기획론] 창작 UCC 사이트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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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제 1장 서론

제 2장 연구방법
1. 자료조사
2. FGI
3. 인터뷰

제 3장 최종 결과 및 제안점


◎ 별첨
◎ 참고자료 및 출처
본문내용

요 약

요즘 UCC가 사회적 트렌드로 많이 대두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UCC를 보고 직접 제작하여 업로드 하는 것이 전혀 낯설지 않다. 이에 따라 UCC전문 사이트에서 포털 사이트까지 UCC를 제공하는 곳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UCC들이 지나치게 재미 위주로만 편중되는 현상도 증가되고 있으며 UCC를 통해 거짓 정보 및 심각한 저작권 문제까지 야기시키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무분별한 UCC세계 속에서 UCC들이 가지던 여러 문제들도 조금이나마 해결하며 10%밖에 차치하지 못하던 창작 UCC들이 요즘 점차 늘고 있음에 순수창작 UCC사이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우리 기획의 최종 목적은 사용자 스스로 순수창작 UCC를 제작하게끔 동기부여를 하며 사용자들의 자연스러운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제안한 몇 가지 점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하면,
- 기존의 편집 프로그램들의 사용이 어려워 제작을 하고 싶어도 못하던 사람들에게 사이트 내 쉬운 인터페이스구조의 편집 툴을 제공함으로써 참여를 유도한다.
- UCC에 출현하고 싶거나 UCC를 제작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서로 팀을 꾸려 함께 UCC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게시판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 UCC를 통해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노하우UCC코너를 기획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노하우를 UCC로 제작하여 사람들과 함께 나누며 사이트를 활성화 시킨다.
- 자신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인재를 원하는 기업에서 UCC를 보고 채용에 반영하도록 하여 사용자 및 기업에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창작UCC의 제작에 동기를 부여한다.
참고문헌

UCC의 성장배경 및 특성 ( Daum Communications e-Marketing 본부, 2006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4/04/2007040400017.html
(조선일보. 2007 / 창작UCC 사용 10명중 1명뿐)

(한국인터넷진흥원, 네티즌인터넷이용현황, 2006.5)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이용경험 및 빈도
-본인 제작 콘텐츠 내용 및 형태
-본인 제작 콘텐츠 공유 의사

포털 동영상 서비스 현황 (코리안클릭)
포털 및 동영상 전문 사이트 체류시간 (매트릭스)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47&article_id=0000093827§ion_id=102&menu_id=102
(오마이뉴스 오연호, 2007)

RI KOREA와 KOREANCLICK이 공동조사한 UCC사용자, 2006.09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Unique Visitor
-Visitor Pro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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