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긍정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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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화제제시
1.2 연구방법

2. 스타벅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2.1 ‘스타벅스’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2.2 성별, 나이에 따른 스타벅스 선호도와 가는 빈도수

3. 스타벅스가 문화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3.1 부담 없는 만남의 장소 제공
3.2 자신을 표현하는 문화적 아이콘
3.3 커피 마시는 것 이외의 다양한 활동 가능성

4. 스타벅스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4.1 스타벅스의 등장으로 인한 커피의 고급화
4.2 커피의 대중화에 기여
4.3 스타벅스의 지역사회 공헌

5. 스타벅스가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5.1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활성화
5.2 브랜드 전략의 활성화
5.3 일자리 창출에 기여

6. 결론
6.1 스타벅스의 긍정적 영향 요약
6.2 참고문헌, 인터넷
본문내용
1. 서론
1.1 화제제시
스타벅스는 1971년 제럴드 볼드윈(Gerald Baldwin) 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l) 이 미국 시애틀에 1만달러씩을 갹출하여 설립한 커피 판매점 이다 이 당시에는 커피숍이 아닌 커피 원재료 를 판매하는 곳이었다. 1982년에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를 영입해 마케팅을 맡겼다. 1983년에는 피츠 (Peets)를 인수하였다. 제럴드 볼드윈은 스타벅스를 떠나 피츠를 경영하였다. 슐츠는 이탈리아 여행 중 밀라노 에스프레소 바에서 영감을 얻고 미국에도 이러한 커피 문화를 도입하고자 결심한다. 슐츠는 '일지오날레(il Giornale)'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하고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제공 받아 커피를 판매하였다. 1987년에 슐츠가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한 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992년 기업을 공개하여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집이나 직장에 대한 관심을 잊고 쉬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편안한 '제3의 장소'를 제공한다는 신념으로 커피문화를 만드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최고급 아라비카산 원두를 구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개봉한 원두는 7일 이내에 사용하는 등 최상의 제품을 유지하기 노력하고 있다. 빈스톡(Beans Stock)으로 대표되는 사원복지가 유명하며, 2005년 《포춘》지에 의해 세계 100대 최고 직장의 하나로 꼽히기도 하였다. 본사는 시애틀에 있으며, 미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 등 40여 개국에 총 9,00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한국에는 1997년에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날과 (주)신세계가 라이센스를 체결하여 에스코코리아(주)로 진출하였다. 에스코코리아(주)는 2000년에 사명을 (주)스타벅스 코리아로 변경하였다. 1999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이대점을 1호로 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 2003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 1999

- 참고 인터넷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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