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적 병역 거부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1. 서론 – 도입 및 논의의 범위
2. 본론
1.) 양심적 병역 거부의 개념
2.) 한국에서 양심적 병역 거부 논의가 뜨거운 이유
2.1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동양과 서양
2.2 한국의 특수한 상황
3.) 반대 입장의 허구성
4.) 양심적 병역 거부 옹호론
4.1 국외 사례
4.2 평화를 위한 진일보
3. 결론 – 정리 및 요약
- 본문내용
-
1. 서론 – 도입 및 논의의 범위
한국과 같이 군사주의로 점철된 나라에서 양심적 병역 거부를 거론한다는 것 자체가 터부이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국은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이며 ‘북괴’의 위협이 시퍼렇게 살아있는 아직도 전쟁중인 나라이기에 양심적 병역거부를 논하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심의 발로이며 자신의 나라와 가족을 위해 희생할 줄 모르는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행위의 대표적인 예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부분들이 정말로 그러할까? 필자의 간접경험과 직접경험을 토대로 양심적 병역 거부란 무엇이며, 왜 유독 우리 나라에서만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이를 위해 동양과 서양이 전통적으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했는지 알아보고, 한국의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겠다. 이후 한국의 기득권 세력이 병역을 어떻게 신성시 해왔으며 그들이 주장하는 양심적 병역 거부 허용 불가 방침의 허구성에 대해 반박해 보겠다. 마지막으로 양심적 병역 거부를 옹호하는 입장을 피력하며 본 소논문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박노자 (2001) 당신들의 대한민국, 한겨레 신문사
2) 리차드 니스벳 지음 최인철 옮김 (2003), 생각의 지도 , 김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