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성장과정과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발달단계 및 이론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 시사점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인간과교육,인간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 에릭슨과 피아제
-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
- 목차
-
Ⅰ. 약력
Ⅱ. 피아제(Piaget)의 성장과정
1. 어린시절
2. 청년시절
3. 장년기
4. 노년기
Ⅲ.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정의
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Ⅳ.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동화와 조절
2. 도식 또는 구조
Ⅴ.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Sensorimotor Period) / (0세 ˜ 2세)
2. 전조작기(Peroperational Period) / (2세 ˜ 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세 ˜ 12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 (12세 ˜ 성인)
Ⅵ.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1. 단계에 대한 문제
2.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
3. 인지 발달과 문화
4. 연구 방법에 대한 비판
Ⅶ. 결론
- 본문내용
-
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뇌샤텔에서 출생
1907년(10세)에 공원에서 관찰한 albino sparrow(부분적으로 탈색된 제비)에 관한 논문 출판
논문 출판 직후 뉴샤텔에 있는 자연 박물관 관장을 도우며 수집된 동물들을 분류하는 일을 함
15세-18세에 걸쳐 갑각류 물고기에 대한 논문 여러 차례 연재
15세 때 쓴 논문을 인연으로 제네바 자연 박물관에서 연체동물만을 수집하는 과의 주사 역을 맡게됨
1915년(18세)에 스위스 뇌샤텔 대학교에서 자연과학으로 학위 취득
1918년(21세)에 뉴샤텔 대학에서 스위스 발레스(Valais)지방에서 서식하는 갑각류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
1918년 취리히의 심리학 연구실과 bleuler의 정신의학 치료소에서 심리학 연구활동
1919년 가을 파리의 소르본느 대학에서 2년을 체류하면서 임상심리학, 논리학, 인식론, 과학철학 등을 연구하던 중 파리 비네(A.Binet)실험실에서 데오필 사이먼(Theophile Simon)박사와 지능검사 표준화 작업에 종사---심리학 실험의 첫 출발
1921년 제네바 대학의 루소(Rousseau)연구소의 연구부장을 맡게됨
1923년부터 1932년까지 심리학에 관한 첫 책 [아동의 언어와 사고]와 [아동의 판단과 추리]를 비롯한 5권의 책과 논문을 출판 (그 외 아동의 세계에 대한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 법칙에 대한 개념, 아동의 도덕적 판단)
1920년대에서 1930년대 많은 양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제네바와 뉴샤텔 대학에서 심리학, 사회학 또는 과학적 사고 같은 과목들을 가르침.
1925년에 딸을, 1927년에 둘째딸, 그리고 1931년에 아들 하나를 얻음-피아제 연구의 주 관찰 대상
1929년에서 1939년 동안 제내바 대학에서 사회사상사 교수, 쟌자크 루소 연구소의 부소장과 소장직을 맡았으며 로산느 대학에서 실험심리학을 강의, 국제교육국의 국장직을 지냄
1952년 파리대학교의 발생심리학교수로 1962년 까지 교수생활.
1955년 제네바 대학에서 록펠러 재단의 후원으로 [국제 발생 인식론 연구소]가 설립
1969년 유럽인으로서 처음으로 [미국 심리학 협회]의 과학공로상 수상
하버드 대학(1936), 콜럼비아 대학( 1970), 브류셀 대학(1949), 소르본느 대학(1946), 브라질 대학(1949)등에서 30개 이상의 박사학위 수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