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성장과정과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발달단계 및 이론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약력
Ⅱ. 피아제(Piaget)의 성장과정
1. 어린시절
2. 청년시절
3. 장년기
4. 노년기
Ⅲ.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정의
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Ⅳ.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동화와 조절
2. 도식 또는 구조
Ⅴ.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Sensorimotor Period) / (0세 ˜ 2세)
2. 전조작기(Peroperational Period) / (2세 ˜ 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세 ˜ 12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 (12세 ˜ 성인)
Ⅵ.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1. 단계에 대한 문제
2.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
3. 인지 발달과 문화
4. 연구 방법에 대한 비판
Ⅶ. 결론
본문내용
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뇌샤텔에서 출생
1907년(10세)에 공원에서 관찰한 albino sparrow(부분적으로 탈색된 제비)에 관한 논문 출판
논문 출판 직후 뉴샤텔에 있는 자연 박물관 관장을 도우며 수집된 동물들을 분류하는 일을 함
15세-18세에 걸쳐 갑각류 물고기에 대한 논문 여러 차례 연재
15세 때 쓴 논문을 인연으로 제네바 자연 박물관에서 연체동물만을 수집하는 과의 주사 역을 맡게됨
1915년(18세)에 스위스 뇌샤텔 대학교에서 자연과학으로 학위 취득
1918년(21세)에 뉴샤텔 대학에서 스위스 발레스(Valais)지방에서 서식하는 갑각류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
1918년 취리히의 심리학 연구실과 bleuler의 정신의학 치료소에서 심리학 연구활동
1919년 가을 파리의 소르본느 대학에서 2년을 체류하면서 임상심리학, 논리학, 인식론, 과학철학 등을 연구하던 중 파리 비네(A.Binet)실험실에서 데오필 사이먼(Theophile Simon)박사와 지능검사 표준화 작업에 종사---심리학 실험의 첫 출발
1921년 제네바 대학의 루소(Rousseau)연구소의 연구부장을 맡게됨
1923년부터 1932년까지 심리학에 관한 첫 책 [아동의 언어와 사고]와 [아동의 판단과 추리]를 비롯한 5권의 책과 논문을 출판 (그 외 아동의 세계에 대한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 법칙에 대한 개념, 아동의 도덕적 판단)
1920년대에서 1930년대 많은 양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제네바와 뉴샤텔 대학에서 심리학, 사회학 또는 과학적 사고 같은 과목들을 가르침.
1925년에 딸을, 1927년에 둘째딸, 그리고 1931년에 아들 하나를 얻음-피아제 연구의 주 관찰 대상
1929년에서 1939년 동안 제내바 대학에서 사회사상사 교수, 쟌자크 루소 연구소의 부소장과 소장직을 맡았으며 로산느 대학에서 실험심리학을 강의, 국제교육국의 국장직을 지냄
1952년 파리대학교의 발생심리학교수로 1962년 까지 교수생활.
1955년 제네바 대학에서 록펠러 재단의 후원으로 [국제 발생 인식론 연구소]가 설립
1969년 유럽인으로서 처음으로 [미국 심리학 협회]의 과학공로상 수상
하버드 대학(1936), 콜럼비아 대학( 1970), 브류셀 대학(1949), 소르본느 대학(1946), 브라질 대학(1949)등에서 30개 이상의 박사학위 수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Ⅲ.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1.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도식2) 동화와 조절3) 평형2.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성장하며,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배우고, 언어 능력 및 인지능력이 발달하며, 풍부한 정서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적절하게 놀이의 균형이 이루어질 때 아동의 성장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다. 놀이의 사전적 정의는 신체적 ․정신적 활동 중에서 식사 ․수면 ․호흡 ․배설 등 직접 생존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 일과 대립하는 개념을 가진 활동. 일은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이므로 일 자체는 고통이 따르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건전한 적응과 성격이론
  • 발달단계․각 단계별로 그 특정부위에서 성적에너지인 리비도의 만족을 추구 ․특정 발달단계의 만족정도가 지나치거나 부족할 땐 고착이 이루 1) 구순기(출생~1세) 2) 항문기(1세,1세 반~3세)3) 남근기(3세~6세) 4) 잠복기(6세~12,13세) 5) 생식기(사춘기~성인기 이전)(4) 안나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이론1. 방어기제의 개념 및 특성1) 자아가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심리적 책략을 나타냄 2) 무의식적으로 채택되며, 한번에 한 가지 이상의 방어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Piaget 이론의 인지적 발달 과정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1) 감각동작기(출생~2세까지)(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2)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3)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4) 이차 순환 반응의 협응기(8~12개월)(5) 삼차 순환반응기(12~18개월)(6) 정신적 표상(18개월~24개월)2) 전조작기(2~7세)(1) 전개념적 사고기(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이론)목차A. 피아제 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도식2. 평형화와 적응3. 동화와 조절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평가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1. 정신분석학적 관점2. 사회학습이론3. 인지발달이론III. 콜버그 이론의 형성과정1. 도덕적 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