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청소년 자살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 자살의 현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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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살의 정의

Ⅲ. 자살 현상의 이해
1. 자살을 금기시 했던 문화
2. 자살을 피동적으로 허용했던 문화
3. 자살을 적극적으로 허용하는 문화
4. 안락사
5. 자살의 통계적 이해

Ⅳ. 자살 관념

Ⅴ. 청소년의 자살 충동

Ⅵ.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의 자살 이유
1. 정신과적 장애
2. 발달 및 성격적인 측면
3. 생물학적인 요소
4. 스트레스
5. 사회적 요소

Ⅶ. 청소년 자살의 특성

Ⅷ. 자살 사이트를 통한 자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Ⅸ. 외국의 청소년자살 사례

Ⅹ. 결론
본문내용
자살이란 본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말한다. 자살의 동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흔히 고통으로부터 도피하려는 의도에서 시도된다. 자살을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변천하는 현대사회 풍토 속에서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을 받아 욕구좌절을 경험할 때, 그 책임을 자기 탓으로 돌리는 경우, 그 결과로 자신을 공격하게 되기 때문이다. 즉 극단적인 자기파괴 행위가 자살이라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살하려는 사람은 자신의 세계와 그 밖의 어떤 누군가와 둘 중에 하나를 미워한다. 자살은 자해이며 역으로 생각하면 일종의 살인이다. 누군가에 대한 증오가 너무 강렬해지면 배출구를 찾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그것은 자기 증오로 전환된다. 다른 누군가를 죽이고자 하는 잠재의식 속의 욕망에 의해 야기된 그 죄의식은 그 사람을 자살하게 만든다.
Curran(1987)은 청년기의 자살시도는 타인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일종의 제스처인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즉 청년들은 몹시 자신에 대한 관심과 도움 및 지지를 구하려고 애쓴다는 것이다. Jacobs(1971)에 따르면 전형적인 청년 자살시도자들은 아동기 이후부터 지속된 스트레스와 개인적 문제가 있었다. 불행하게도 일부 십대들의 경우 부모와의 갈등, 학교에서의 갈등, 고독 등과 같은 문제들이 청년기에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려는 자신들의 노력이 실패하게 될 때 많은 십대들은 부모와 학교의 권위에 반항하거나, 학교나 가족관계로부터 멀어져 결국 가출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개인이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에서 정서적 압력을 경험하면 자살을 시도할 수 있다. 학교 성적이 떨어지고, 갈만한 곳도 없고, 특별히 가지고 싶은 것을 가질 수 없는 것과 같은 촉발요인들은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아주 사소해 보일지라도 좌절과 혼란속에 있는 청년들에게는 최종적인 결단을 선택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
청소년의 자살기도는 여자가 남자에 비해 3배 많으나 자살의 성공은 남자가 여자보다 5배 많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자살은 급증하게 된다. 자살에 대한 생각은 오랜기간 지속적으로 진행되기도 하지만 실제 자살행위를 저지르는 것은 충동성과 연관이 깊다. 자살이 성공하느냐 아니냐 하는 것은 자살시도의 방법에 따라 차이가 난다. 미국의 경우는 총을 이용하거나 목매달기, 약물음독 등의 방법이 흔히 쓰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투신자살이 흔하다. 현재 자살은 한국 청소년 사망 3대 원인 중 하나인데 청소년 자살은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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