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국의 유아교육을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황과 개혁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 유아교사의 역할
Ⅲ. 영국의 유아교육
1. 보육현황
2. 행정체제와 조직
3. 유아교육과정
1) 성격, 사회 정서 발달
2) 언어와 문학
3) 수학 발달
4) 세상에 대한 지식과 이해
5) 신체발달
6) 창의성 발달
Ⅳ.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
1. 유치원
2. 보육시설
3. 유아대상 학원 및 선교원 등
4. 문제점
1) 유아교육체제의 이원화
2) 유아교육 기회 저조 및 지역간 불균형
3) 정부의 재정지원 미흡으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과중
4) 교육과정 운영의 일관성과 교육의 질 보장체제 결여
5) 교원의 자질격차 및 근무여건 열악
6) 법적․행정적 지원 체제 미흡
7)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유아교육 대책 미흡
Ⅴ.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개혁방향과 과제
본문내용
가정은 한 나라의 기초 단위이다. 가정이 건전할 때 사회가 건전해질 것이고 나라도 그 기반이 튼튼해질 것이므로 건전한 가정을 이루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유아 교육은 유아를 전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가정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행복한 가정이 유지되려면 유아를 포함한 가족 구성원이 행복하게 느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소속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가정 밖에서는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모든 부모들이 가정에서 유아의 인성을 바람직하게 기르고, 기본 생활 습관이나 도덕성의 기초를 기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를 사람답게 기르되 유아 개인의 잠재 능력이 최대한 피어날 수 있게 도울 뿐 아니라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하여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유아 교육 기관에 올바르게 교육받은 유아는 가정에 기쁨을 줄 것이며 부모의 근심을 덜어 준다. 유아의 전인적 성장 뿐 아니라 유아 교육기관은 부모들이 가정에서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 교육을 다양한 방법으로 하며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함으로써 가정교육도 유아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기 때문에 가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능도 한다. 따라서 유아 교육은 가정의 행복을 기초적 수준에서 가져 올 수 있어 중요하다.

Ⅱ. 유아교육 유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육의 질은 교사의 수준을 능가할 수 없다고 하는데, 그 의미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수준을 높여야 하며, 또한 교사의 역할이 다른 요소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들은 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가지고 현장에서 양육자, 교수자, 안내자, 상담자 및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등을 수행한다. 교사가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나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좋은 보수 및 근무 조건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보수 및 제반 근무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행,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를 보살피고 양육한다.
유아교사는 유아의 보호?심신의 안정?건강을 위한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지원을 제공하는 양육자이며,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유아의 신체?정서?사회?인지?언어 발달 등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교육자이다.
양육자로서의 역할은 최근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이 하향화되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부각되고 있다. 유아는 자신의 의?식?주와 관련된 기본적인 욕구를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할 뿐 아니라 이를 적절하게 처리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이 미숙하므로 교사의 양육자로서의 역할이 더욱 요구된다. 특히 종일반 유아의 경우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으므로 반일제를 이용하는 유아에 비해 안전, 건강, 영양, 휴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정부의 정책입안에 있어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점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미국의 유아교육정책를 살펴보고 심도있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이는, 외국의 유아교육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현재를 재조명하고,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 1미국에 대한 소개Ⅱ. 본론미국은 1776년 영국으로부터 독립선언을 한 후, 1789년 초대 대통령으로 조지 워싱턴을 세우고,

  • [유아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유아교육 현황과 과제 분석
  • 유아교육 현황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의 역사Ⅲ. 출생에서 6세 유아의 발달특성Ⅳ. 유아교육의 방법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1. 유아교육 체제의 일원화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1) 유아교육의 기간 학제화2) 유아교육의 무상 교육화3. 유아교육 관련 단독법 제정4. 유아교육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 정책1) 유아교육의 전문성과 독자성을 인정하는 교육 행정 지원 체계 구축2) 교육부 예산 중 유아교육 비율의 증가Ⅵ. 프랑스와 일본의 유

  •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실태 및 비교분석(A+)
  • 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한국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사 III. 독일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독일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사 IV. 한국과 독일의 유아교육 비교 1. 재정 및 법제 비교 2. 교육과정 비교 3. 교원 임용 비교 IV.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 문헌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 비교분석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한 나라의 미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목차Ⅰ. 머 리 말Ⅱ. 본 문1.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정의1) 조기교육(1) 조기교육의 정의2) 영재교육 (1) 영재의 판별기준(2) 영재교육의 정의(3) 영재교육 프로그램2.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조기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2)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현황 및 사례1) 조기교육의 현황 및 사례(국내) 2) 영재교육의 실태 (국내/외)* 조기교육 및 영재교육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분석 4. 조기교육, 영재교육

  • [사회불평등론] 건강불평등
  • 교육수준, 직업계층, 가구소득 등의 양극화는 의료이용의 양극화를 야기하며 이는 건강양극화라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Ⅴ. 우리나라 건강불평등 해소 정책 현황 및 문제점1. 현황보건복지부는 지금껏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비 지원, 공공의료 강화 등을 통해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노력을 해왔다고 밝히고 있다. 2005년 12월 말 발표한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헬스 플랜 2010)’에서 뒤늦게 ‘건강형평성 확보’를 중점과제 가운데 하나로 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