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자살의 원인, 특징과 실태 및 예방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자살의 원인
1. 사회학적 원인
1) 이기적 자살
2) 이타적 자살
3) 아노미 상태의 자살
4) 숙명적
2. 정신 분석적 동기

Ⅲ. 청소년 자살의 특징

Ⅳ. 자살의 실태와 사례
1. 총체적 실태
2. 실제 자살 사례
1) 성적․외모 비관 여중생 자살
2) 수능성적 비관 여자재수생 투신 자살
3) 초등생 인터넷채팅 예고 후 자살
3. 자살관련 통계
1) 자살 사망률의 현황
2) 자살 관련 요인의 현황

Ⅴ. 청소년기의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대책

Ⅵ. 결론
본문내용
청소년기의 자살은 앞서 밝힌 청소년기의 갈등과 특징을 반영한다. 청소년 자살은 아무 이유없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분명한 동기를 포함한다. 이는 자살의 행동은 충동적으로 자행되지만 그전에 죽고싶다라는 말을 되풀이한다거나 일기장에 자신의 죽고싶은 감정을 적는 등의 행위를 통해 자살준비를 해 온다는 것이다. 곧 이러한 준비를 해 오면서 직접적이고 자극적인 동기가 자살을 유발하는 것이다. 이와는 다소 반대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청소년 자살은 그 준비과정보다 갈등으로부터 해결하기 위한 비상구로 자살이 다분히 충동적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가정내의 심각한 불화를 겪고 있는 청소년이 부모로부터 ꡒ나가 죽어라ꡓ 라는 말에 충동적으로 자살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또 소외는 청소년들의 경우 그 누구에게도 애착형성을 하지 못하고,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과 동반자살을 할 수 있다. 이것 말고도 현재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도피적 기제가 발동하여 현실의 고민을 벗어나 사후세계에서 해결하려는 의존성 때문에 자살하는 경우도 있다. 자살을 해결책으로 선택한 청소년들의 배경에 대해 살펴보자면,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살의 경우는 중․하류층에서 많이 보고되고 있다. 아마도 경제적으로 빈곤한 계층에서 부모의 돌봄이 부족하거나 특히 어머니들의 취업으로 따뜻한 관심과 보살핌이 결여될 때, 일시적 혼돈에 빠진 청소년들은 누구의 도움을 구하기보다는 쉽게 자살을 선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심한 과보호를 받으며 성장한 나약한 청소년의 경우는 의존심과 의타심이 많고 미성숙한 까닭에 어떤 사소한 좌절에도 상처받고 견디지 못하여 즉각적인 도피반응으로서 자살을 시도하게 된다. 자살한 청소년들의 성격을 연구해 본 결과 비난에 과민하고 신경질적으로 반응하기를 잘하고 충동적이고 변덕스럽다거나, 조용하고 말이 없어 사귀기 힘든 성격, 또는 완벽주의적 경향이 많은 성격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정환경이 나쁘고 불안정할수록 청소년 자살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모범학생들보다는 문제학생들 에서 자살충동비율이 높고 자살 시도율도 월등히 높다. 이는 가정, 학교에서 좌절감과 분노가 많을수록 충동적 행동의 경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Ⅱ.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자살의 원인

1. 사회학적 원인

에밀 뒤르껭은 저서인 <자살론>에서 자살을 객관성과 통계를 바탕으로 연구 분석을 하여 자살이 겉으로는 개인적인 행위로 여겨지지만 사실은 사회의 특정한 현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설명했다. 자살은 기본적으로 사회가 점점 다분화되어, 그로 인해 개인주의가 팽배해지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자살의 실태와 대처방안
  • 보고서청소년자살의 실태와 대처방안목 차1.서론2.본론1.이론적배경1)사회학적연구2)정신분석학적연구3)인지이론4)통합이론2.청소년,왜 자살하는가?1)정신과적 장애2)발달 및 성격적인 측면3)생물학적인 요소4)스트레스5)사회적요소3.청소년자살.왜 증가하는가?4.어떤 방법으로 자살하나?5.청소년의 다양한 자살심리6.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자살하나1)자살에 대한 통계적 경향2)청소년 자살의 실태가.연도별 자살의 실태나.성별 자살 실태

  • [가출청소년] 가출 청소년의 원인과 현황 및 근본적 대책 분석(사례 중심)
  • 원인1. 가정환경2. 사회적 환경3. 진로결정의 현실1) 입시위주의 진로지도2) 부모 중심의 결정3) 자신에 대한 이해 부족4) 바람직한 진로교육의 방향Ⅵ. 가출 청소년의 가출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족적 요인3. 학교적 요인4. 사회적 요인Ⅶ.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가출 청소년의 현황과 실태1. 최근 가출의 규모와 특징2. 최근 가출의 경향3. 신문기사와 함께 본 최근 가출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1) 청소년의 가출에 대한 생각2) 가출 경험과 빈도

  • [사회복지] 노인자살의 사회문제론적 접근
  • 자살이 발생한다. 2. 노인자살의 이론적 관점과 한계1) 노인자살의 이론(1) 사회통합이론 ; 뒤르켐의 자살론 한국청소년 개발원(2002), ‘청소년 자살의 원인 및 예방정책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연구보고서 02-R12, Vol 120, pp11 - 16자살이라고 하는 개인현상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하여 그 이면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적 의미를 분석해내는 작업은 뒤르켐의 자살론(E, Durkheim, 1897)을 통해 최초로 이루어졌다. 뒤르켐의 자살 유형을 살펴보면 사회적 연대성과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장. 학교폭력1.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학교폭력이란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정서적 가해행동을 의미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 이러한 폭력행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본다. 여기에서는 집단 따돌림의 개념과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슈화 되었던 사례와 선행연구들을 통해 집단 따돌림의 실태를 분석하여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집단 따돌림이란1. 집단 따돌림의 개념우리나라에서 집단 따돌림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라는 일본어가 소개되면서부터이다. 이 말을 우리말로 번역하면 ‘집단 괴롭힘’이려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